wolfkang
wolfkang lim(wolfkang)
기타 블로거

Blog Open 08.23.2018

전체     8890
오늘방문     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45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Trust Exercise by Susan Choi(북 리뷰)  | Book Review 책
12/01/2019 07:20
조회  485   |  추천   4   |  스크랩   0
IP 108.xx.xx.210

1980년대 예술학교를 배경으로 치열한 경쟁 분위기 속에서 두 학생이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

2019  National Book Award for fiction 수상 작품




Trust Exercise

by Susan Choi

Review Wolfkang Lim 

로맨틱한 사랑 이야기처럼 시작하지만 사실은 생각보다 훨씬 더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파헤친 소설이다. 성장 과정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이성과의 관계, 친구와의 사이 그리고 권위적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성적인 학대가 서로의 입장에서 표출시키는 심각하고 무게 있는 소설. 직접적인 설명이 생략된 채 서로 말로 표현하지 않지만 이미 알고 있는 사실들 앞에 비극이 이어진다. 1980년대는 성적차별 및 학대가 빈번하게 일어났고 억압적인 관계가 암묵적으로 인정되었던 시대였다.

CAPA (Citywide Academy for the Performing Arts) 연기를 가르치는 예술 고등학교에 다니는 사라와 데이빗, 둘 사이에 그 무엇이 존재한다. 서로가 원하고 있다는 확실함이 존재한다. 친구들은 둘이 연인이라고 알고 있다. 또는 연인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었다. 데이빗은 모두 앞에서 선언하고 사라는 비밀스럽게 유지하고 싶어 한다. 충동적으로 육체적 관계까지 이어지나 둘 사이에 섞이지 않는 감정과 표현은 서로의 반대방향으로 치닫는다. 성적 충동은 서로의 관계를 의식하면서 어긋나고 이야기는 순탄하게 흘러가지 않을 것을 예고했다. 역시 중반 챕터를 넘기면서 예상치 못한 이야기가 전개된다.

더구나 카리스마 있는 미스터 킹슬리 선생의 혹독한 연기 수업은 연기와 실제의 경계를 교묘하게 뒤집어 놓으며 그들의 앞날에 심각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미스터 킹슬리가 핵심 캐릭터일 수도 있다.


 

Trust Exercise는 상호 신뢰감을 주기 위한 연습으로 한 학생이 책상 또는 의자 위에 올라섰다가 뒤로 넘어지면 동료가 그를 안전하게 받아주는 행위를 말한다. 마치 가수가 무대에서 객석으로 뛰어내리고 팬들이 받쳐주는 퍼포먼스와 같은 것이다.

 

최근의 소설에는 다양한 시점이 사용된다. 1인칭, 3인칭, 작가적 시점과 독자적 시점, 또는 챕터마다 각 캐릭터의 시점을 바꾸어가며 전개되기도 한다. 이 소설도 시작은 사라의 시점에서, 중간은 카렌의 시점, 마지막 챕터는 클래어가 줄거리를 이끌어 가는 3개의 챕터로 이루어졌다. 플롯과 전개가 분명하지 않아 마지막까지 읽고 나서야 주제를 짐작하게 한 것이 작가의 의도였을지도 모른다. 사건을 숨기고 직설적인 설명은 피하고 결말을 보여주지 않고 3자의 생각과 행동으로 암시한다. 소설 중에 사라의 소설도 그렇다.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알려주지 않지만 독자는 데이빗과 카렌의 반응으로 추측할 뿐이다.

수전 최 작가의 다양한 언어와 서술된 세밀함은 모든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었다. 전개가 느리고 특별한 효과는 없어도 문학적으로 빛나는 수사력을 보여 주었다고 생각한다. 수전 최 작가가 퓰리처 최종 후보에 오른 이유이며 Trucst Exercise가 2019년 내셔널 북 어워드의 수상작으로 선정될 만큼 문학적 가치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수전 최 SUSAN CHOI

수전 최는 미국 인디애나주 사우스 벤드에서 한국인 아버지와 유대계 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9 살 때 부모님은 이혼했고 그녀와 어머니와 함께 텍사스 휴스턴으로 이사했다. 예일대에서 문학 B.A.를 받았으며, 이후 코넬대에서 미술학 석사 학위 M.F.A.를 받은 후 New Yorker에서 팩트 체커로 근무했다. 남편 Pete Wells는 뉴욕 타임즈 레스토랑 평론가이다. 현재 뉴욕 부루클린에 거주하고 있다. 

첫 소설 The Foreign Student(1998)는 한국 전쟁을 피해 미 남부로 이주한 한국인 유학생이 미국 여성과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로 작가의 아버지를 모델로 한 소설이며 '아시아계 미국인 문학상'을 수상했으며 Barnes & Noble에서 Discover New Writers Award의 최종 후보였다. 두 번째 소설 American Woman (2003)은 언론 재벌의 딸이 납치된 사 다룬 소설로 퓰리처상 최종 후보에 올랐다. A Person of Interest (2008)는 우편폭탄으로 인기있는 컴퓨터 교수가 살해된 후 용의자로 수학교수가 지목되며 벌어지는 소설이고 2009 년 PEN / Faulkner Award의 최종 후보였다. 네번 째 소설  My Education은 한 대학원생이 교수의 부인과 동성애에 빠지는 소설이다. 그리고 마침내 그녀의 다섯 번째 소설 Trust Exercise(2019) 미국 최고 권위 문학상인 내셔널 북 어워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작가 수전 최씨의 아버지는 최창씨 인디아나 주립대학의 수학과교수이며 문학평론가 최재서(1908-1964)씨의 아들이다.


 

 

Awards and grants

Asian American Literary Award for Fiction for The Foreign Student

Steven Turner Award for The Foreign Student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Fellowship recipient (2001)

Guggenheim Fellow (2004).

PEN/W.G. Sebald Award (2010)

Lambda Literary Award for Bisexual Fiction for My Education (2014)[7]

National Book Award for Fiction for Trust Exercise (2019)[8]

 

Books

The Foreign Student (1998)(한글번역:외국인 학생)

Wonderful Town: New York Stories from The New Yorker (2000)

American Woman (2003)(한글번역:미국 여자)

A Person of Interest (2008)(한글번역:요주의 인물)

My Education (2013), ISBN 0670024902

Trust Exercise (novel) (2019)

Camp Tiger (picture book, illustrated by John Rocco) (2019),


 

   

 

 

 


  


wolfkang


trust,exercise,susan choi,수전 최,korean american,
이 블로그의 인기글
1 ㆍ 2 ㆍ 3 ㆍ 4 ㆍ 5

Trust Exercise by Susan Choi(북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