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thesun
Summer(underthesun)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3.15.2012

전체     687868
오늘방문     140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1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2015 Koreadaily Best Blog

  달력
 
미션 샌 라파엘 아켄절 (-20th) - 캘리포니아 최초의 요양원
11/13/2019 07:00
조회  497   |  추천   9   |  스크랩   0
IP 173.xx.xx.98


이미 끝나버린 일을 후회하기 보다는 

하고 싶었던 일들을 하지못한 것을 후회하라. 

- 탈무드 - 





미션 샌 라파엘 아케인절 (Mission San Rafael Arcangel) 은 1817년  12월 14일 샌프란시스코에 자리한 미션 샌 프란시스코 드 아시시 (Mission San Francisco de Asis) 에서 30마일 북쪽에 위치한  이곳은 의료 보조 기관 ( sub-mission) 기능을 부여받아 비센테 데 사리아 신부(Father Vicente de Sarria) 에 의해 설립되었다. 

알타 캘리포니아 (Alta California) 에 첫 미션이 생긴지 반세기 뒤인 1817년에 생긴 20 번째 미션으로, 치유의 천사인 샌 라파엘 (Saint Raphael)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미션 샌프란시스코 드 아시시에서 전염병이 창궐하여 많은 아픈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시름하자 환자들의 치료를 위해 건조하고 따듯한 기후를 가진 이 지역에 병원을 세운 것이 미션의 시초가 되었다.  이곳은 샌프란시스코보다 날씨가 훨씬 좋아서알타 캘리포니아 최초의 요양원 "Mission of Bodily Healing" 이 되어 병이 든 원주민들을 치료하기엔 아주 적합한 곳이었다. 

치료를 위한 약을 알고, 많은 인디언 원주민들의 언어를 사용할 줄 알았던 루이스 길 (Luis Gil ) 신부가 작은 서브 미션을 맡았으며, 샌프란시스코의 신부들은 아픈 인디언들을 담요로 싸서 배에 태워 샌라파엘로 데려와 회복을 시켰다. 

처음 설립시엔 독립형 미션이 아니었지만, 1822년 10월 19일에  샌프란시스코 드 아시시의 보조기관에서 독자적으로 번창하여 완전한 미션의 지위를 부여 받았다.

이곳에 요양 온 환자들이 회복되었다는 소문은 빠르게 퍼져나가자 다른 미션에서도 아픈 환자들이 생기면 샌라파엘 미션으로 보냈다.

이렇듯 미션 샌라파엘은 처음에는 병원으로 시작하여 후에 미션 샌프란시스코를 보조하는 미션이 되었다.


시작이 병원이었기에 미션 건물은 처음부터 실용적이고 간단하게 지어졌다. 하나의 긴 건물을 나눠서 여러 개의 방을 만들어 사용했고 미션 안에는 작고 평범한 교회를 지었다. 건물은 병원, 수도사들의 거주 지역, 교회의 순서로 단순한 일자형 구조로 지어졌다. 나중에 미션의 규모가 어느 정도 커졌을 때에도 미션의 정형인 사각형의 구조물을 만들지 않고 그대로 일자형 건물을 유지했다. 


보조 미션 샌 라파엘은 캘리포니아 북부 지역의 농장이자 목장이 되었다. 이곳의 건물과 과수원, 농지및 가축의 번성은 수 년간  이곳에서 살아 오던 원주민(Miwok) 들의 노동력으로 이루어졌다.  


미션 산 라파엘 아케인절은 17년 동안 선교 사업으로  1,873 명의 아메리카 원주민을 개종하였고  2,210 마리의 소, 4,000 마리의 양, 454 마리의 말을 키웠다.

1829 년에는 이곳에서 세례를 받은 원주민 가톨릭 성도 마린 (Marine Chief)과 그의 친구 쿠엔틴 (Quintin)이 미션 생활에 반기를 들고 이곳을 떠났다. 그들은 샌라파엘 미션을 공격했지만 이곳에 거주하던 원주민들은 아모로 신부를 보호하기 위해 인간 방패를 만들어 전투가 끝날 때까지 그를 습지에 숨겼다. 그들의 공격으로 건물이 손상이 되었으나 재건은 빨랐다고 한다. 후에 마린과 쿠엔틴은 다시 미션으로 돌아왔으며 둘 다 이곳에서 생활하다 생을 마쳐 미션 묘지에 묻혔다.  그들의 회개와 신앙 생활은 오늘날 마린 카운티와 인근 산 쿠엔틴 교도소가 그들의 이름으로 지명되었다 하니, 개과천선을 아주 확실히 하였던 것 같다.

미션은 아모로 신부 선교 당시에 가장 번성하여 그의 죽음 이후 미션은 5,508 마리의 동물과 17,905 부셸의 밀과 1,360 부셸의 콩을 수확하였고 샌라파엘에서 재배된 배는이 지역에서 매우 유명하였다.


1821년 멕시코가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얻은 후에는 더 이상 미션을 수행 할 여유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834년, 멕시코 프란체스코 회는 호세 마리아 메르카도 신부를 임명했는데, 그는 좋지 않은 성품으로 미션안에서 많은 문제를 일으켰다.  문제가 되었던 여러 이야기가 있는데 그가 선교할 당시에 모두 21명의 무고한 아메리카 원주민이 그의 유별난 성격과 행동으로 죽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메르카도 신부는 멕시코로 이송되어 처벌을 받았다.

같은 해, 멕시코는 미션을 세속화시키기로 하고 모든 땅을 팔기로 결정했다. 목장과 농장은 더 작은 목장으로 나뉘어 샌프란시스코의 프레시디오를 담당했던 발레호 장군 (Mariano Guadalupe Vallejo) 의 관리하에  세속 작업이 시작되었다.

17년 동안, 샌라파엘 미션에서는 1,873 명의 원주민을 개종시켰고 2,210 마리의 소를 길렀으며,  4,000 여 마리의 양과 454 마리의 말이 남았는데  농장의 모든 것과 목장의 가치는 $15,025 였다고 한다.


발레호는 소노마에 있는 자기 소유의 농장으로  가축과 포도 나무와 배나무를 옮겨 재산을 늘렸다. 1840년 미션에는 150 명의 원주민이 남았었지만, 1844년 미션은 버려져 캘리포니아 주를 미국 영토로 만들기 위한 전쟁인 베어 플래그 혁명(Bear Flag Revolt) 동안에는 프레몽트(John C. Fremont) 장군이 본부로 사용했다.

미션의 남은 땅마저  $8,000 달러에 팔리며 미션은 덧없이 초라한 역사가 되어버렸다. 

미국은 1855 년에 6.5 에이커의 땅을 교회에 반환했다.  남김없이 파괴된 미션은 1861년에 폐허 옆에 같은 이름의 새로운 교회를 설립하는데 초기 미션 샌라파엘 건물의 확실한 설계가 어떤지에 대한 그림이나 스케치는 거의 없었는데, 미션의 세속화 때 관리자였던 발레호 장군(Mariano Guadalupe Vallejo) 과 그의 친구인 에드워드 비셔 (Edward Visher) 의 기억으로 미션의 세부설계를 조금이나마 알았다고 한다.

그리고 1870년에 나머지 건물들은 마을을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철거되어, 결국 미션에서 남은 것은 과수원에서 나온 배나무가 유일하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샌 라파엘은 "캘리포니아의 미션에서 가장 소멸된 미션" 으로 알려졌다


1949년에 로마 가톨릭 사제 토마스 케네디 (Thomas Kennedy)와 허스트 가족 (Hearst family) 을 포함한 지지자들은 올드 미션옆에 세웠던 교회인 생 라파엘 (Saint Raphael) 옆에 있는 미션의 예배당을 복제, 재건한다.  처음과는 다른 방향으로 향하고 있는 현재의 미션 샌라파엘은 미션에 대한 기념비이다. 

4개의 종은 원래 미션에서 남겨진 몇 안되는 물건 중 일부이며, 4 개 중 3개가 예배당 문 옆에 있다.



제 자리는 아니지만 복원된 미션 샌라파엘



세라신부와 엘 까미노 레알의 상징인 미션 지팡이종













복원된 미션의 예배당












남은 4개의 종에서 3개가 매달려 있다.



뮤지엄의 외부









미션 스쿨



미션 마당에서 내려다 본 라파엘 다운타운





이미 끝나버린 일을 후회하기 보다는 

하고 싶었던 일들을 하지못한 것을 후회하라. 

                                            - 탈무드


올드 미션 샌 라파엘 아키엔절, 미션 샌 라파엘, 캘리포니아 올드 미션 21
이 블로그의 인기글
1 ㆍ 2 ㆍ 3 ㆍ 4 ㆍ 5

미션 샌 라파엘 아켄절 (-20th) - 캘리포니아 최초의 요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