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ersky
블루바넷(summersky)
Texas 블로거

Blog Open 10.12.2010

전체     68760
오늘방문     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1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요즈음 한국사회!
01/29/2020 08:41
조회  419   |  추천   5   |  스크랩   0
IP 108.xx.xx.220

요즈음 한국뉴스를 보면 참으로 가관인 일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촛불혁명으로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고 나서 생기는 일들을 바라보면, 마치 무정부 시대에나 있을 법한 일들이 날마다 벌어지고 있다.

작년에 한국을 방문했을때의 일이다. 지하철역 앞을 지나가는데, 어떤 애국주의자(?)가 떡하니 책상을 펴놓고 확성기로 무슨 구호를 계속 외치고 있었다. 민족반역자 문재인 물러가라! 뭐 그런 내용이었던 것 같다. 작심을 하고 온 듯, 아님 알바였는지 모르지만 난 여행후 피곤한몸으로 지하철 역을 나왔던지라, 그저 어이가 없단 생각부터 들었다. 벌건 대낮에 무슨 이슈를 가지고 프로테스트를 하는것도 아니고, 그저 대통령이 자신의 마음에 안든다고 공공장소에서 저렇게 악을 써대다니, 이런 나라가 세상에 어디있단 말인가?


몇달 뒤 뉴욕에 갈일이 생겼다. 타임스퀘어에서 우연히 시위장면을 보게되었다. 난 처음엔 무슨 축제인줄 알았다. 음악이 계속 흘러나왔으니까.... 그런데 가까이 가서 보니 환경주의자들이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위한 시위였다. 몇명은 키보드나 드럼, 기타를 연주하고 주동자인듯한 청년이 자신의 손을 시위트럭위에 수갑비슷한 걸로 묶어놓고, 주변엔 경찰들이 포진해 있었다. 그런데 경찰들이나, 지나가는 시민들이나 궁금해서 들린사람들처럼 그저 서서 구경하기만 할 뿐 악을 쓰거나 소리를 지르거나 하는 건 거의 없었다.

아, 드럼을 치면 "save a earth"  뭐 이런 구호를 간헐적으로 했는데, 시민들은 박수를 쳤고 경찰들은 주동자들을 주기적으로 한 명씩 경찰차로 데리고 들어갈 뿐이었다. 그 사이 시위대는 우리에게 뭐 환경보호 문구가 적힌 뺏지를 나누어주기도 하고, 함께 사진을 찍기도 했다. 난 시위도 참 쉽게도 한다 하는 느낌을 받았는데 중요한 것은 그들이 무엇을 전할려고 하는지 메시지는 분명히 인지 했다는 것이다. 마지막에 시위 리더인 사람이 스스로 수갑을 풀고 경찰차로 걸어들어가는 모습을 보고, 그자리를 떳는데, 나중에 들으니 경찰들이 그 사람들을 구속한 것은 복잡한 맨하탄 거리를 장시간 점령해서 교통에 지장을 주었기때문이라고 했다.


미국에서 강산이 몇 번 변할만큼 살면서 느낀 것은, 총기사고등 이  나라도 만만찮은 문제가 많지만, 그래도 막무가내식 개인이나 단체, 지역이기주의는 한국보다 덜하다는 것이다. 물론 이슈마다 첨예하게 대립되는 점은 많지만, 한국처럼 우리동네 아파트 값이 떨어지니 장애학교 짓지 말라고 한다던지, 아파트값 오르는것 생각치 않고  세금이 좀 올라간다고 난리를 치는 것 보면, 참 민주주의 쉽게 하는 구나 하는 생각이 종종든다. 미국은 공권력이 워낙 견고해서 그런지, 개인이나 지역이 좀 손해를 보더라도 그런 걸 가지고 데모를 하는사람이나 단체는 거의 없다. 십년 전쯤 기름값이 올라 항공사 다니는 남편월급이 삭감된 적이 있는데 난 그때 데모 안해! 이렇게 깍였는데 했더니 남편은 허허 웃으며, 동료들도 회사사정을 알기에 다 그냥 받아들인다 하였다. 책임과 의무는 팽개친채 세계에서 제일 좋은 제도는 다 도입하려 하는 한국사회, 미국 이나 유럽의 공공시설이나 노후대책이 좋다고요! 세금 무지하게 내서 그렇게 된 겁니다. 내돈 내는 건 아깝고 좋은 복지는 다 되는 나라는 이 지구상에 없습니다. 그리고, 대통령성토를 알바자리로 하는 나라도 세상에 없습니다. 내로남불이 일상이 된 나라, 내가 속한 공동체의 이익만이 우선시되는 나라는 아무리 경제발전을 해도, 성숙하고 세련된 사회가 될 수 없다. 왜냐면 성숙한 사회의 밑바탕은 성숙한 시민이 많은 나라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오늘 아침 뉴스엔 중국 우한에서 비행기를 타고 오는 교민들은 절대 우리동네에 있는 시설에 둘수 없다고 차관의 목덜미를 잡고 있는 도민들의 모습이 보였다!

도대체 공권력을 무서워하기는 커녕 동네 뭐 대하듯이 하는 대한민국 국민들! (언젠가 당신도 재수없게 우한에 가 있을수 있다)  선진국와서 체험학습 한번 하고 가시면 좋겠다... 어떤게 진정 선진국 스타일인지....  



집단 이기주의, 한국사회, 우한폐렴,시위문화, 한국뉴스
이 블로그의 인기글
1 ㆍ 2 ㆍ 3 ㆍ 4 ㆍ 5

요즈음 한국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