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akaris
은혜로 산다는 것(solakaris)
기타 블로거

Blog Open 01.03.2019

전체     532
오늘방문     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십일조의 의미
01/10/2019 14:54
조회  562   |  추천   6   |  스크랩   0
IP 65.xx.xx.9

십일조를 히브리 원어로 찿아 보면 그냥 열 가지 말씀이라는 뜻에 가깝다. 십계명이라고 번역된 열 가지 말씀하고 비슷한 뜻이 된다. 창세기에서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하기 위하여 일곱번 완전히 맹세를 하는데, 맹세의 내용이 바로 열 가지 말씀’ 으로 주어진 것이다.

 

누가복음 10:25-37절에서, 영생을 얻기 위해서는 '열 가지 말씀' 지켜야 하는데, 다시 두가지 말씀으로 요약되어,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 해야 하는 것이다. 예수님은 이어서 사마리아 비유를 통해서 이웃이 누구인가? 정확히 규명 준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 자신 이시다. 결국 열 가지 말씀' 이 '두 말씀' 이 되고, '두 말씀' 하나님과 예수님이 하나로 집약 되어 결국 그리스도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열가지 말씀중에 가장 으뜸되는 하나' 그리스도가 십일조인 것이다.


아브라함이 살렘왕 멜기세댁에게 소득이 아닌 전리품의 십분의 일을 한번 바치는 장면이 있는데전리품을 바치는데 촛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예표가 되는 멜기세댁 앞에 겸손히 엎드리는데 촛점을 맞추어야 한다. 물론 그리스도가 '열 가지 말씀' 이다 라고 알려줘도 알아 듣지 못하는 자들을 위하여, 구약에서 물질적인 십일조를 통하여 그것을 설명한다. 

 

예수님은 마태복음 23:23절에서 정의 긍휼 믿음 설명하기 위해서, 3년반 공생애 사역동안 한번 십일조를 언급했을 뿐이고, 사도 바울은 서신서 13권을 쓰는 동안 십일조를 한번도 언급한 적 없다. 사실 언급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바로 말씀 자체이신 예수 그리스도만 증거하고 다녔는데 그것이 결국 십일조 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십일조를 드려야 한다는 것은 맞지만 십일조가 원래 가르키고 있는 예수 그리스도를 드려야 한다.


물질의 십일조를 했더니 물질의 축복을 받았다고 하는것은 그럴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십일조를 해도 여전히 궁핍하게 사는 허다한 그리스도인들도 있고, 타종교도 물질을 바쳤더니  물질을 받았다는 일들이 종종 일어나기 때문이다. 조금 눈을 크게 뜨면 이런 객관적인 사실들을 볼 수 있고 '우리가 알고 들어 왔던 것이 다가 아니구나' 라는 분별력을 가질수 있다.  

 

십일조의 본래 의미를 깨달으면 십일조에 연연할 필요없는 자유함을 얻는다개인적으로, 연보라는 이름을 쓰고 지만 덕을 위해서 오랫동안 십일조라는 이름으로 헌금을 하고 있다. 교회 공동체 운영을 위해서 물질이 필요하기 때문에, 십일조던 연보던 형편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지, 이름을 가지고 소모적인 논쟁을 하는 것은 무의미 보이기 때문이다.


교회나 목회자는 십일조의 의미를 모른체, 하나님께 바친다는 명목으로, 말라기서를 들먹이며 억지로 강요하는 것은 멈추어야 것이다. 말라기는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 말씀인지, '하나님의 것' 이라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조금만 공부를 해 보면 스스로의 무지를 부끄러워 할 것이다. 단어 하나에 집착하지 말고 성경 전체를 구속사적으로 보면, 십일조가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 더 명확해 진다.

"자유 함으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블로그의 인기글
1 ㆍ 2 ㆍ 3

십일조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