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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홍(peterhong7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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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강해 - 제39강(29~30장) "고생 중에도 복 주시는 하나님"  | 창세기 강해
12/11/2018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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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곱과 라헬


야곱과 라반






이 창세기 강해는 예수교장로회 칼빈주의 개혁주의 신학 최고의 지성과 영성을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합동측 목회자들로부터 가장 존경을 받는 한국과 미국과 유럽의 대표적 신학자와 목회자들의 강해와 강의와 설교를 토대로 철저하게 군더더기를 제거하고 꼭 필요한 주요부분들만 압축·요약하여 이 심오한 창세기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특히 창세기 1장~11장은 성경 전체의 원역사이자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며 꼭 정확하게 분석· 이해해야 할 부분이기에 어려운 구약의 원문인 히브리어 등의 주요 단어들을 한글발음으로 표기하여 그 깊은 뜻을 쉽게 해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그리고 성경구절은 번역상의 장단점 문제로 개역한글과 개역개정 성경을 둘 다 인용하였습니다.

 

Peter Hong

schong7523@hanmail.net

blog ‘피터홍의 음악세계 그리고’


< 강해자료 참고출처 >

* 故 김덕신 목사님 설교: 대구동부교회 담임,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 총회장 등

* 故 김명도 교수님 강의: 개혁신학대학 교수, 필라델피아 성경연구원 원장 등

* 이창배 교수님 강해: 미서부개혁장로회 신학대학 교수, UCLA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 이영재 목사님 강해: 스코틀랜드 신학대학 구약학(모세오경) 박사



이 성경강해는 본문과 연관된 앞뒤의 연결고리를 찾아 오가야 하기에

반드시 성경책을 펴서 표시를 해가며 공부해야 보다 더 효과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참고: 이 강해서의 히]는 히브리어, 헬]은 헬라어(그리스어)를 가리킴



< 창세기 39>

제 목 : 고생 중에도 복 주시는 하나님

본 문 : 창세기 29~30

1. 하나님의 섭리

2. 얼룩지고 아롱진 양떼의 기적

 

 

29:1

야곱이 길을 떠나 동방 사람의 땅에 이르러

 

동방 사람의 땅에 이르러’ - 동쪽으로...

아담이 선악과 따먹고 에덴동산에서 동쪽으로... 가인이 살인을 하고 동쪽으로...

야곱도 동쪽으로... 밧단아람 즉, 바빌로니아, 앗시리아 쪽으로 감. 거기는 용사들, 강자들이 사는 곳

 

밧단아람(하란, 유프라테스 강 상류, 오늘날 터키 중남부 지역)에는 아브라함의 친족들이 살고 있음: 아브라함의 동생 나홀의 아들 브두엘의 집에 브두엘의 자녀 라반과 리브가, 리브가 이삭 결혼하여 브엘세바에서 에서와 야곱과 함께 살고 있다가 야곱은 홀로 동쪽 밧단아람 브두엘과 라반의 집으로 도망감

 

24장과 29장은 서로 비교해서 읽도록 되어있다.

 

아브라함이 이삭의 아내(리브가)를 구하기 위해 보낸 늙은 종 엘리에셀은 낙타 열 필과 금은보화를 가득 싣고 나홀 성으로 갔는데(24:10), 야곱은 낙타 선물도 없이 그냥 직접 홀로 나홀 성으로 걸어서 도망가고 있음(29:1-2) - 대조

 

아브라함은 늙은 종 엘리에셀에게 이름도 번지수도 안 가르쳐주고 보냈으나 엘리에셀은 계속 기도하면서 찾아갔는데(24:12), 이삭은 야곱에게 어느 동네(밧단아람) 어느 집안의 누구의 딸을 아내로 맞이하라고 주소까지 다 가르쳐줘서 그런지(28:2) 가면서 기도하지도 않았다.

 

늙은 종 엘리에셀은 순적하게 리브가를 만났지만(24:24), 야곱은 혼자 오면서 광야에서 시껍했기에 도착해서 라헬 앞에서 엉엉 울었다(29:11). 남자가 울면 여자는 동정심이 생김

 

29:10

야곱이 그의 외삼촌 라반의 딸 라헬과 그의 외삼촌의 양을 보고 나아가 우물 아귀에서 돌을 옮기고 외삼촌 라반의 양 떼에게 물을 먹이고

 

야곱이... 돌을 옮기고... 양떼에 물을 먹이고’ - 새치기 함. 라헬한테 잘 보이려고... 너무 예쁘기에 첫눈에 뿅~

 

29:11

그가 라헬에게 입맞추고 소리 내어 울며

 

라헬에게 입맞추고’ - 처음 본 여자에게 뽀뽀? 라헬이 왜 자기에게 뽀뽀하는가 의아했지만, 얘기를 다 들어보니 외사촌이니까...

소리 내어 울며’ - 어린장(어리광, 막내기질), 작전상 연민의 정(동정심)을 유발케... 잔머리 ㅋㅋ

 

29:13

라반이 그의 생질 야곱의 소식을 듣고 달려와서 그를 영접하여 안고 입맞추며 자기 집으로 인도하여 들이니 야곱이 자기의 모든 일을 라반에게 말하매

 

라반도 뽀뽀’ - 친척끼리 만나면 뺨에 뽀뽀하는 관습이 있었음

 

* 거룩한 입맞춤의 3종류 (1:2)

1. 예수님의 입()에 입맞춤: 거룩한 성도와의 교제를 뜻

2. 예수님의 손()에 입맞춤: 주님께 의지, 붙잡힘(말씀, 기도, 찬양의 생활), 즉 구속의 자유를 의미

3. 예수님의 발에 입맞춤: 회개와 겸손을 뜻. ) 마리아가 값비싼 향유로 예수님의 발을 씻김(12:3).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13:5-10)

 

찬송가 458(405, 구속의 자유와 평안)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 우리 맘이 평안하리니 항상 기쁘고 복이 되겠네 영원하신 팔에 안기세...

 

29:14

라반이 이르되 너는 참으로 내 혈육이로다 하였더라 야곱이 한 달을 그와 함께 거주하더니

 

한 달을 거하더니’ - 공짜로 밥 얻어먹었더니 서서히 눈치 보임. 라헬을 아내로 달라는 말은 한 달 동안 눈치만 보면서 말을 못 꺼냄

 

29:15

라반이 야곱에게 이르되 네가 비록 내 생질이나 어찌 그저 내 일을 하겠느냐 네 품삯을 어떻게 할지 내게 말하라

 

네 품삯을 어떻게 할지 내게 말하라’ - 이제부터 정식으로 일하라는 말. 라반이 딸 준다는 말은 안하고, 뜬금없이 엉컴하게 머슴으로 고용하겠다고 함

 

29:17

레아는 시력이 약하고 라헬은 곱고 아리따우니

 

레아는 시력이 약하고’ - 그렇지 않아도 못생겼는데 근시라서 찡그리고 봄. 다른 번역에는 눈빛이 부드럽고로 번역되기도 함. 선하다는 뜻

라헬은 곱고 아리따우니’ - 야곱이 육적이라는 말

 

29:18

야곱이 라헬을 더 사랑하므로 대답하되 내가 외삼촌의 작은 딸 라헬을 위하여 외삼촌에게 칠 년을 섬기리이다(봉사하리이다)

 

섬기리이다’ - 라반이 얼마 줄까? 물어보니 야곱이 예의상 ~ 됐심더!” 했더니... 7년간 공짜로 봉사하게 함

왜 야곱은 라헬을 사랑하니 아내로 달라고 안 했을까? ‘최진사 집 셋째 딸노래라도 부르지... 쯧쯔

 

29:20

야곱이 라헬을 위하여 칠 년 동안 라반을 섬겼으나 그를 사랑하는 까닭에 칠 년을 며칠(수일) 같이 여겼더라

 

칠 년을 수일같이’ - 얼마나 라헬을 사랑했으면 7년이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갔을까? 그러나...

 

29:31

여호와께서 레아가 사랑 받지 못함(총이 없음)을 보시고 그의 태를 여셨으나 라헬은 자녀가 없었더라(무자하였더라)

 

총이 없음’ - ]‘샤네’ hate, unloved 미움을 받음, 사랑받지 못함. 히브리어는 매우 강함

라헬은 무자’ - ]‘아카라불임, 3:16 임신하는 고통. ) 사라 리브가 라헬...

레아와는 야곱과 같이 자기만 하면 임신! 라헬은 야곱과 자고자고 또 자도 임신이 안 됨(3:16). 하나님은 연약한 사람을 사랑하고 위로하심(레아는 못 생기고, 시력도 안 좋고, 미움을 받았기에)

 

29:32-34

레아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르우벤이라 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나의 괴로움을 돌보셨으니 이제는 내 남편이 나를 사랑하리로다 하였더라 그가 다시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이르되 여호와께서 내가 사랑 받지 못함을 들으셨으므로 내게 이 아들도 주셨도다 하고 그의 이름을 시므온이라 하였으며 그가 또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이르되 내가 그에게 세 아들을 낳았으니 내 남편이 지금부터 나와 연합하리로다 하고 그의 이름을 레위라 하였으며

 

레아가 낳은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 이 세 아들까지는 인간적(자기중심적) 차원의 이름을 지음

 

< 이스라엘 12지파의 기원론 >

* 레아의 자식

1, 르우벤 - ]‘르우보다의 뜻. ‘하나님이 나의 괴로움을 돌보셨다

2. 시므온 - ]‘샤말듣다의 뜻. ‘하나님이 나의 사랑받지 못함을 들으셨다

3. 레위 - ]‘라바연합하다의 뜻. ‘이제 내 남편과 연합하리로다’ 3째 아들 낳았으니...

4. 유다 - ]‘유다’=‘토다찬양의 뜻. ‘이제는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레아의 신앙의 성숙이 나타남. 세 아들을 낳아도 남편이 자기를 사랑하지 않으므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쪽으로 방향전환. 여기서부터 확실히 레아의 인생은 달라진다. 나름대로 하나님 안에서 즐겁게 살아감. 30:14-15 ‘합환채 사건비아그라. 레아가 야곱에게 계속 소외당하고 있음을 의미

9. 잇사갈 - ‘감사합니다

10. 스불론 - ‘은혜로우신 하나님

: 디나

 

* 라헬의 시녀 빌하의 자식

5. - ‘억울함’, ‘하나님이 심판하리라’, ‘재판의 뜻. 과격한 이름

6. 납달리 - ‘씨름, 경쟁에서 이겼다

 

* 레아의 시녀 실바의 자식

7. - ‘복되다

8. 아셀 - ‘기쁘다

레아는 점점 더 영적으로 깊어지고 편안해진다는 것을 의미

 

* 라헬의 자식

11. 요셉 - ]‘야샤프동사) add, 더하다, 첨가하다하나 더 달라는 말

라헬보다 레아는 신앙적으로 훨씬 높은 단계임. 레아는 차별, 고통, 왕따 당하면서 하나님 쪽으로 자꾸 가까이 갔고, 라헬은 남편만 가까이 하려다가 하나님과 멀어져 있다.

우리가 하나님 쪽으로 가면 모든 것이 순탄해지지만, 하나님과 멀어지면 질수록 인생이 점점 꼬여서 더 어려워진다.

12. 베냐민 - ]‘베노니(아들)+오니(고통)=고통의 자식. 라헬은 요셉을 낳은 후, 다시 막내를 놓을 때 고통 속에서 죽었기에 이름을 베노니라 했다. 그 후 야곱이 베냐민(‘내 오른팔의 아들의 뜻)으로 개명 함(35:18)

 

라헬은 사랑을 많이 받았지만, 사랑을 주지 못했다.

그래서 복음성가...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 라헬적, 소자적, 초신자적, 기복신앙적... 별로 좋은 내용 아님

당신은 사랑하기 위해 태어난 사람...” - 레아적, 희생적, 신앙적, 성경적인 뜻

 

레아는 점점 하나님 쪽으로 가면서 인간적인 세상적인 것들을 다 내려놓음. 그것이 아들들의 이름으로 나타남

그래서

49:31 레아는 조상의 묘실에 이삭과 함께 묻힘. 최후 승리!

라헬의 묘실은 라마(에브랏, 베들레헴 길, 35:19)에 홀로 쓸쓸히... 쯧쯔!!

 

* 12지파의 기원론: 기원론은 신학의 전문용어. 창세기를 해석할 때는 반드시 이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

기원론’ aetiology = '원인론‘: 어떤 사물을 보고 거기에 스토리를 만들어서 현재 하고 있는 이야기의 원인을 밝힘

성서적 기원론은 전설의 고향같은 기복신앙적 기원론이 아니라...

창세기는 이스라엘의 멸망 기원론이다.

하나님의 세우신 나라가 번영해야 되는데 남왕국과 북왕국 모두 멸망당한 후, “왜 우리가 이렇게 망했는가?”에 대한 참회론적 기원론이 창세기에 다 들어있다.

 

우리 조상이 무슨 죄를 지었는가? 무엇을 몰랐는가?

) 28:18 ‘광야벌판에서의 야곱의 주상(베개?)’도 하나의 원인론이다. 28:22 십일조 서원도 지키지 않았고...

왕상 12:28-29 여로보암이 두 금송아지 상을 벧엘과 단에 세움 즉, 주상과 금송아지상은 둘 다 우상!

 

이스라엘 12지파의 기원론에서 레아는 남편에게 소외되고 버림받은 상황에서 영적으로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감. 라헬은 남편에게 너무나 사랑받으면서 하나님과 점점 멀어짐

그래서 야곱의 옆에 레아가 잠들었다(묻힘)...는 기원론!

 

30:14-16

밀 거둘 때 르우벤이 나가서 들에서 합환채를 얻어 그의 어머니 레아에게 드렸더니 라헬이 레아에게 이르되 언니의 아들의 합환채를 청구하노라 레아가 그에게 이르되 네가 내 남편을 빼앗은 것이 작은 일이냐 그런데 네가 내 아들의 합환채도 빼앗고자 하느냐 라헬이 이르되 그러면 언니의 아들의 합환채 대신에 오늘 밤에 내 남편이 언니와 동침하리라 하니라 저물 때에 야곱이 들에서 돌아오매 레아가 나와서 그를 영접하며 이르되 내게로 들어오라 내가 내 아들의 합환채로 당신을 샀노라 그 밤에 야곱이 그와 동침하였더라

 

* 합환채 매매사건

합환채는 사랑의 열매라고 불리는 열매로 당시 근동지역의 사람들에게는 임신을 촉진시키는 최음제로 여겨졌으나 이것은 미신! 불신과 어리석음(10:29)!

 

30:21

그 후에 그가 을 낳고 그의 이름을 디나라 하였더라

 

레아가 딸 디나를 낳고’ - 복선: 나중에 일어날 강간사건(34)에 대한 복선

 

30:29

야곱이 그에게 이르되 내가 어떻게 외삼촌을 섬겼는지, 어떻게 외삼촌의 가축을 쳤는지 외삼촌이 아시나이다

 

야곱의 성급한 제안(= 29:18). 라반의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보고 말을 하던가 해야지 늘 앞서서 먼저 제안을 함. 머리 회전이 너무 빠른(약삭빠른) 사람들의 특징

 

30:35

그 날에 그가 숫염소 중 얼룩무늬 있는 것과 점 있는 것을 가리고 암염소 중 흰 바탕에 아롱진 것과 점 있는 것을 가리고 양 중의 검은 것들을 가려 자기 아들들의 손에 맡기고

 

염소와 양은 얼룩덜룩한 것이 잘 태어나지 않음. 그래도 그 날 라반은 조금만 색깔이 있는 염소와 양들은 다 자기 아들들에게 시켜서 빼돌림. 못된 라반. 야곱과 함께 있으니 엄청 집안이 번영이 되기에 끝까지 야곱을 데릴사위로 붙들어서 계속 부려먹으려고...

이미 라반은 너무 세속적이고, 물질적이고, 인생의 목적이 오직 부자가 되는 것이기에 아브라함처럼 믿음의 자손이 아니었다.

 

 

< 다음 시간 예고 >

야곱이 벧엘의 하나님께 돌아가려고 나섰다가 또 약삭빠르게 딴 길로 샘

       

창세기는 깊이 들어갈수록 영적인 샘이 쏟아져 나오는 힘과 능력을 주는 책이다!



<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 >

우리는 인류( 족속 나라) 역사와 문명을일반적(세계사적) 역사관 성경적(기독교적) 역사관

관점에서 동시에 바라봐야만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수가 있습니다.



"때가 가까웠습니다.

성경과 이스라엘 뉴스에 집중해야 때입니다"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자마다 복을 받을 것이요

이스라엘을 저주하는 자마다 저주를 받을 지로다"

- 민 24:9 -



God bless Israel!


"거룩한 감람산을 이렇게 깨끗한 화질로 적은 없다!"

< 재림과 최후의 심판 장소 - 하늘에서 감람산과 기드론 골짜기 >

http://blog.koreadaily.com/view/myhome.html?fod_style=B&med_usrid=peterhong7523&fod_no=26&cid=10017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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