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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 3장 21~31 믿음을 통한 하나님의 의 (1)  | 로마서
04/18/2019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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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21~31 믿음을 통한 하나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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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그러나 이제는 율법과는 상관없이 하나님의 의가 나타났습니다. 그것은 율법과 예언자들이 증언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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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1

그러나 이제는

구약과 대조되는 새언약과 새시대가 도래하였다.

 

율법과는 상관없이

χωρ??       ν?μου  δικαιοσ?νη           θεο?

ch?ris      nomou  dikaiosyn?           Theou

apart from  law    [the] righteousness  of God

 

NASV - apart from the Law [the] righteousness of God

KJV - without the law is manifested,

NIV - apart from law the righteousness of God

 

NIV 일반적안 법을 가리키는데 NASV 럼문맥상 구약성경에 나타난 율법을 의미할 같다.

 

하나님의

δικαιοσ?νη   θεο?

dikaiosyn?            Theou

[the] righteousness   of God

 

헬라어 사본을 보면 정관사 [the] 없는 것이 맞는 같다. 22절을 함께 읽어보면 여기서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의 성품이 아니라 인간의 죄를 용서하고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의로 이해가 된다.(3:9)

 

나타났습니다

Πεφαν?ρωται(pephaner?tai=has been revealed,)

완료 수동 직설법이다. 과거로부터 나타나서 현재까지 계속 나타나 왔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그리스도는 구약에서도 드러나 있다. 마태복음 2장은 구약성경을 통해 나타난 그리스도를 당시 사람들이 어떻게 이해했는지 예가 것이다.

 

마태복음 2 4 왕은 백성의 대제사장들과 율법 교사들을 모아 놓고서, 그리스도가 어디에서 태어나실지를 그들에게 물어 보았다. 5 그들이 왕에게 말하였다. "유대 베들레헴입니다. 예언자가 이렇게 기록하여 놓았습니다. 6 ' 유대 땅에 있는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가운데서 아주 작지가 않다. 너에게서 통치자가 나올 것이니, 그가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릴 것이다.'"

 

율법과 예언자들이 증언한 것입니다.

율법이나 예언자는 율법서와 성문서와 선지서로 구성된 구약성경 전체의 관용적 표현이다. 사두개인은 토라(모세오경)만을 권위 있는 성경으로 받아들였고 바리새인은 모세오경과 선지서와 성문서 모두를 권위있는 성경으로 받아들였다.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1) 에언서는 여호수아 ~ 열왕기하(룻기 제외) 이사야~말라기

2) 율법서(토라, 모세오경) 창세기 ~ 신명기

3) 성문서는 룻기,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예레미아 애가, 다니엘

 

누가복음 24 27 그리고 예수께서는 모세와 모든 예언자에서부터 시작하여 성경 전체에서 자기에 관하여 놓은 일을 그들에게 설명하여 주셨다.

 

사도행전 10 43 예수를 두고 모든 예언자가 증언하기를,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그의 이름으로 사함을 받는다고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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