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라이트 - Recessed Downlight
10/20/2019 20:16
조회  46   |  추천   1   |  스크랩   0
IP 162.xx.xx.233

다운라이트 - Recessed Downlight

건축물의 천장에 작은 구멍을 뚫고 그 속에 조명기구를 넣기 때문에 전등 기구의 노출이 거의 없으므로 천장 면이 잘 정돈되어 깔끔하고 심플하고 쾌적한 인테리어 환경이 됩니다.
LED를 사용하기 때문에 수명이 반영구적입니다.
또한 밝기와 색 온도의 선택으로 원하는 공간 디자인을 손쉽게 꾸밀 수 있습답니다.
사람은 위에서 아래로 조명이 비춰지는 물체는 자연스럽다고 생각하는데 태양이 하늘에서 비춰지는 환경에서 살아왔기 때문입니다.



조명은 빛을 받아주는 면이 있어야 밝기가 느껴집니다, 빛이 비춰지는 면의 재질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디자인 컨셉에 따라 마감재도 잘 선택해야 의도한 컨셉을 살릴 수 있습니다.

분위기가 살아납니다.
원형의 등기구가 천정속에 들어가 아래를 비추게 됩니다.
튀어나온 부분이 없어 공간을 훨씬 넓게 보이게 하고 인테리어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깔끔한 느낌을 주므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멍의 크기에 따라 3인 ~ 10인치 까지 있으나 주로 많이 쓰이는 규격은 6인치 입니다.
다운라이트의 카버를 Trim이라고 하는데 쉽게 바꿀 수 있게 제작되어 있습니다.
불투명확산커버형과 카버가 아예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LED 일체형이 많이 보급되고 있습니다. 많이 팔린다는 뜻에는 가성비가 높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인테리어를 하지 않더라도 거실의 아트월이나 소파 위쪽 혹은 창가, 음영이 생기는 부분의 조명,
밝게 쓰고 싶은 복도나 낮은 조도로 쓰는 무드등으로 설치하기도 합니다, 빛의 방향이 고정된 Trim이 주로 많이 사용되며 빛의 방향을 360도 바꿀 수 있는 Swivel Trim (회전형)도 있습니다.
흰색 원형이 주로 쓰이나 검은색, 사각형, Duplex,Triplex, Fourplex 형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집안 거실이나 복도, 화장실, 카페 인테리어용 등 다양한 공간에 쓰이고 있습니다.

빛의 색깔
조명은 가구를 리폼하고 재배치하거나, 마감재를 바꾸는 수고에 비해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고, 조명 하나로 같은 공간, 같은 사람이 달라 보이므로 유용한 인테리어 도구가 됩니다.
처음 공간을 설계할 때 단계별 설정이 가능하도록 ( 스위치를 여러 개 ) 설치해놓으면 간단한 조작만으로 다양한 빛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필요 조도를 충족하는 기본 조명 하나만 두는 것이 아니라 1실 다등 형태로, 전반 조명뿐 아니라 부분 조명을 효과적으로 조합하여 집을 마치 무대처럼 다양하게 연출을 할 수 있습니다.

빛은 그 형상이 직접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으며, 손으로 만질 수도 없습니다. 다만 어딘가에서 반사된 모습만 볼 수 있을 뿐입니다. 그래서 다루기 어려운 소재이기도 합니다. 막상 설치하고 나면 상상했던 것과는 다른 모습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조명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정하기 전에 먼저 전체적인 이미지를 그려보면 도움이 됩니다. 먼저 공간의 목적은 무엇인지, 밝고 활력있는 느낌 혹은 안정적이고 아늑한 느낌, 그 공간에 있는 사람에게 어떠한 느낌을 주고 싶은지 등을 명확하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오감 중 시각이 87%의 정보인지 능력이 있는 만큼 시각과 관련된 빛 환경이 쾌적한 인테리어를 위해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전등의 색깔에 따른 느낌을 비교해 보세요. 지금 사용하고 계시는 전등의 전구만 바꾸어도 전혀 다른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사람에게 가장 익숙한 빛인 자연광은 항상 머리 위에서 아래로 떨어집니다. 그래서 자연광과 비슷한 성질의 다운라이트는 익숙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한낮에 태양이 고도가 높을 때 색온도가 가장 높고 빛의 세기가 센데, 이때가 사람이 가장 활동적이고 긴장감을 동반하는 시간대입니다. 반대로 저녁이 가까와지면 태양의 고도와 색온도가 낮아지고 빛의 세기도 약해집니다. 인공조명 역시 광원의 위치와 밝기의 중심이 높을수록 긴장감을, 낮아질수록 편안함을 느낌을 줍니다.

LED빛은 자연스러운 색을 표현합니다.
균일하고 편안한 빛을 제공합니다
자신만이 원하는 칼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국 사람들은 약간 붉은 빛이 도는 따띃난 2700K 또는 3500K를 선호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한인들은 충충하고 어둡다면 검푸은 빛이 도는 5000k 이상을 선호합니다. 옛날 형광등 색갈에 익숙해 있기 때문입니다. 제일 값싼 형광등이었습니다. 그러나 미국에 정착한지 오래된 분들은 검푸른 빛보다 따뜻한 감이 드는 색갈로 합니다.

Dimmer Switch
대부분의 전등은 밝기를 조절하는 Dimmer Switch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백열등, 할로겐전등은 쉽게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 조절 범위도 0% - 100% 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Dimmer Switch는 저항기를 사용하여 흐르는 전류를 억제하는 원리라 억제하는 만큼 열이 발생됩니다.
LED Dimmer Switch는 많은 스토어에서 팔고 있습니다. LED Bulb도 Dimmable 이라고 하여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밝기의 조절 범위가 작아서 큰 느낌을 못느낍니다. 문제는 고장이 잦다는 것입니다. 비추입니다.

보통 스위치를 여러 개 설치하여섹션을 나누면 방안의 빛 조절이 가능합니다. 스위치를 2개 설치하여 A 스뤼치에는 전등을 1개만 연결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물론 A,B를 다 켜면 모든 전등이 켜지겠죠. Down Light Housing에도 당연히 백열전구나 형광등 전구 또는 할로겐전구룰 꽂아 사용 가능합니다.

다운라이팅의 배열

세상에서 가장 좋은 빛은 태양빛이라고 합니다. 전기공학적 전등의 배열은 조명을 하려는 방안 전체의 모든 평면의 밝기가 일정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그림은 Master bedroom과 2nd bedroom의 전등 배치도 입니다. Master bedroom에는 스위치를 2~3개 설치하여 필요에 따라 작동 시키면 좋습니다.
공부하는 학생의 방은 한 단계 높은 밝기의 조명을 하고 스위치는 1개만 설치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학생 방 앞의 공간에도 학생이 공부하는 시간 동안에는 전등을 밝게 켜두고 학생이 이용하는 화장실 전등도 밝은 빛으로 해서 신체의 감각이 낮 시간이라고 느끼게 해주고 잠시 쉬는 시간에는 방의 침대에서 쉬지말고 다이닝이나 리빙룸에서 쉬게해 주면 좋습니다.





전등의 배열은 취향에 맞추어 하면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여러 잡을 다니며 다양한 조명을 보는 게 좋습니다. 몇 년 전 얼바인 지역에서 제가 공사를 할 때 중국 아줌마들이 7 - 8 명씩 몰려와서는 우리집도 이집과 꼭 같이 공사해 달라고 하기도 했습니다. 가격도 안물어 봅니다.

※ 아래 동영상에서 베드룸, 키친, 리빙룸, 코리도에 들어가 보세요
※ 전체화면으로 보시면 현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Bedroom


Dining


Living



corridor


Hall


Trim


Swivel Trim


지난 포스트 참고
전등빛으로 알 수있는 한인들이 사는 집
http://blog.koreadaily.com/electric36524/774534


분위기를 바꾸어주는 다운 라이팅
http://blog.koreadaily.com/electric36524/146696






다운라이트,다운라이팅,소수전기,전기공사,전기고장수리,Recessed lighting,Recessed down lighting,down light
이 블로그의 인기글
1 ㆍ 2 ㆍ 3 ㆍ 4 ㆍ 5
electric36524
Electric Contractor(electric36524)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9.04.2009

전체     129504
오늘방문     3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69 명
  달력
 

다운라이트 - Recessed Downl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