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ndrive
누리(barndrive)
기타 블로거

Blog Open 05.25.2017

전체     45708
오늘방문     44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소고기(붉은 고기)와 건강; 소고기를 많이 먹으면 암에 걸릴 위험이 높다.
12/06/2019 18:48
조회  770   |  추천   2   |  스크랩   0
IP 73.xx.xx.65

2019년10월 4일, 뉴욕 타임스는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적게 먹으라고 사람들에게 충고 하기에는  그 증거가 미약하다" 라는 결론을 내린 연구 결과를 보도 했다. 


Image result for red meat"

일반적으로  레드미트(붉은 고기)는 심장병, 혈관질환과 암에 걸릴위험을 높인다고 알고 있다. 콜레스테롤과 심장질환의 연관성이 알려진 후로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릴 가능성이 높은 계란, 빠터, 우유, 고기를 삼가하라는 지침이 범람 했다. 7-80년 대에는 일주일에 계란을 두개 이상 먹지 말라고 했다. 우유로 만든 빠터는 나쁘고 콩기름으로 만든 마가린을 먹으라고 했다. 그러나 비포화 지방인 마가린이 심장명의 원흉임이 밝혀지자 마기린은 시장에서 사라졌다. 계란도 하루에 하나 씩 먹어도 괜찮다고 한다. 그러면 과연 고기도 먹고 싶은 대로 먹어도 될까? 아니면 종전대로 될 수 있으면 적게 먹어야 할 까? 


레드 미트는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염소고기등 조류를 제외한 동물의 근육질을 말한다. 레드미트는 단백질이 많아서 우리몸에 근육, 뼈, 다른 여러 조직과 효소를 만드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 레드미트에는 비타민 B12와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데 적혈구(피)를 만드는 데 꼭 있어야 할 영양분이다. 


그러나 레드미트를 매일 먹으면 심장병, 혈관질환, 암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어떤종류의 고기를 먹느냐에 따라서, 요리하는 방법에 따라서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진다고 한다. 기름기가 적은 설로인 스테이크나 포크 텐더로인을 아무 양념없이 먹으면 건강에 해로운 면이 적고 소금을 첨가하고 버터를 발라서 굽거나 오래 저장하기 위해서 방부제를 첨가하면 건강에 좋지 않을 것이다. 


가공된 고기; 베이컨, 핫덕, 소세지, 살라미, 햄등은 건겅에 가장 해로운 고기이다. 


<심장병과 포화지방>


소고기를 자세히 보면 근육질 사이사이로 하얀 지방질이 보인다. 대부분이 포화지방이다. 이것이 고기맛을 좋게 한다. 한동안은 레드미트의 포화지방이 코레스테롤을 증가 시켜서 심장질환을 유발 한다느 것이 정설이 었으나 괸계가 희박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아직은 확실하지 않다. 마가린과 같은 비포화지방은 튀긴 음식에 많이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비포화지방은 심장병을 유발한다는 것이 획실하다. 


<레드미트와 암>


철분을 과다 섭취하면 암에 걸릴 획률이 높아진다. 소고기가 붉게 보이는 이유는 피의 색갈이 붉기 때문이다. 피의 붉은 색갈은 피속의 철분 때문이다. 쇠가 녹이 슬면 붉게 보이는 이치와 같다. 따라서 고기를 많이 먹으면 철분 섭취가 증가하고 철분은 암을 일으킬 가능성을 높여 준다. 한국사람들은 선지국과 순대를 즐겨 먹는다. 이 음식은 많은 양의 철분을 제공 한다. 결코 자주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이다. 특히 대장암과 직장암에 대한 위험도가 높아진다. 베이컨과 핫덕등 가공된 레드미트는 더욱 위험하다. 보관하기 위해서 첨가된 화학물질, 가공 과정에서 첨가된 회학물질 때문이다. 전립선암, 위암, 유방암에 대한 위험도도 높아진다. 


<조리방법과 암>

Image result for cooking flame image


활활타는 불길에 높은 온도로 고기를 구우면 고기에서 발암물질이 만들어 진다. 헤테로 싸이클릭 아민과 폴리 아로마틱 하이드로 카본이라는 물질이다. 우리몸에 들어 가면 세포의 DNA를 변질시켜서 암을 만든 다고 한다. 이 물질은 닭고기등 흰고기에서도 만들어 진다. 탄고기는 먹지 말아야 한다. 


<얼마나 먹어야 하나?>


미국 암 연구와 세계 암연구 기금 본부는 일주일에 세번이상 먹지 말라고 한다. 약 12-18 온즈에 해당 한다. 그러나 지나치게 고기를 안 먹으면 탄수화물 섭취량이 증가하여 더욱 건강을 해칠수 있다. 과다한 탄수화물 섭취는 비만증과 당뇨병의 위험을 높인다.


<결론>

Image result for 선지국 이미지

양념을 한 고기를 높은 온도로 구어 먹는 것은 그리 바람직 하지 않다. 삶아 먹거나 찜으로 먹는 것이 좋을 것이다. 가공된 고기류는 삼가하는 것이 좋다. 서양의 베이콘 보다는 한국의 삼겹살이 훨신 건강에 좋다고 할 수 있다.  육류의 양은 자신의 콜레스테롤 수치에 따라 주치의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으로 사료 된다.  과다한 철분 섭취는 암 발생 위험도를 높이고 암을 잘 자라게 한다. 정상적인 식사를 하고 빈혈이 없는 사람은 따로 철분을 먹을 필요가 없다. 보통 종합 비타민에 철분이 포함되어 있다. 철분이 없는 비타민을 선택하는것이 건강에 좋다. 선지국,  순대는 조심해야 할 음식이고 해장국에 순대를 넣지 않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할 수 있다. 


Reference: Is red meat good for your health? Medical News Today.





이 블로그의 인기글
1 ㆍ 2 ㆍ 3 ㆍ 4 ㆍ 5

소고기(붉은 고기)와 건강; 소고기를 많이 먹으면 암에 걸릴 위험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