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bridgeus
뽈래기(asiabridgeus)
기타 블로거

Blog Open 08.17.2015

전체     203712
오늘방문     17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카테고리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미얀마의 빼앗긴 카친 주(州)에도 봄은 오고 있는가? (1)
04/24/2019 10:00
조회  1489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20


빼앗긴  카친 주(州)에도 봄은 오고 있는가? :

무고한  죽음들이 빚은 '침묵의 '

뉴스 정보 | News & Info/난민 2012/04/30 14:43 /Blog News 추가게재  2015.08.18


   '생태학 시대의 어머니'라 불리는 레이첼 카슨은 미얀마 군사 구데타가 일어난 해인 1962년에 출판된 그녀의 기념비 적인 주저 <침묵의 봄>으로 미국인들의 생태주의적 인식을 고취시켰다모든 병충 해에 대한 만병통치약이자 문명의 승리로 추앙 받던 DDT의 유해성을 남달리 간파하고 과학적으로 설명한 그녀의 생물학자로서의 수월성도 물론 이 성과를 내는데 주요했으나당시 미국인들의 마음을 움직인 건 다름 아닌 '침묵의 봄'이라는 짧지만 강한 인상의 어구이였다DDT가 생물농축을 통해 먹이사슬의 상층부에 있는 새들에게 축적되어종국엔 새들의 시체로 덮인 대지 위에서 어떠한 새 소리도 들을 수 없는 '침묵의 봄'이 올 것이라는 묵시록적 예언은 언젠가 예레미아가 그랬듯이 수 많은 사람들의 가슴을 쥐고 뒤흔드 는데 성공했던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저희 어필은 언젠가 이 세상에 거대한 충격을 주었던 이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이 우리에게 던져주는 충격마저도 가볍게 뛰어넘는 새로운 '침묵의 봄'과 조우하지 않을 수 없다전 세계 각지에서비단 비인간 생물종들 뿐만 아니라인간들이우리와 같은 인간들이죽음으로 내몰리고 있는 까닭이다그 자리들에는 새 소리를 듣지 못해 당혹스러운 침묵을 느끼는 인간조차도 남아있지 않다침묵을 느낄 주체마저도 소거당한 절대침묵의 황량함만이 그 남은 대지를 감싸고 돌고 있을 따름이다.


오늘 여러분께 소개해 드릴 카친주와 그 토착민 카친족(사람들의 현황이 그와 같다.


(아래에서 이어지는 카친족 소개글은 카친족 난민 출신 한분께서 직접 영문으로 써주신 것을 번역한 것이다.)


아래 글은 2012.04.30 공익법 센타 어필 blog http://www.apil.or.kr/1093에 공개적 으로 올린 것이다.

 


<미얀마 최북쪽 카친(Kachin) 주 위치 지도>


   카친주는 버마(미얀마) 최북단에 있는 주로서동쪽으로는 중국과북서쪽으로는 인도와 접하고 있고, 북쪽은 티베트, 서쪽으로는 버마의 사가잉(Sagaing)구와남쪽으로는 샨(Shan)주와 접하고 있다산세가 험준한 지역에 자리잡은 카친주는 귀중한 보석의 원석(특히 세계적으로 제일 유명한 비취 옥목재광물 등)의 자연자원이 풍부합니다또 미얀마 젖 줄인 중요한 강들이 이 카친주 지역에서 근원을 이루어 관류하고 있어서미얀마 국토 80% 이상의 생계와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미얀마(버마) 전체의 다수종족은 버마족(Burmese 본래 Bhama) 이지만 미얀마 최 북쪽 카친주 다수종족 곧 주 종족 원주민은 징포족(Jinghpaw People) 이다. 카친이란 용어는 이들 카친 족에서 유래된 것이다. 원래 카친(꺼친)이란 말은 이들이 사용하는 용어가 아니고 1830년대에 킨케이드(Rev. Eugeno Kincaid) 선교사가 부른 이름이다. 어느날 선교사가 버마 북쪽지방을 선교 답사차 모공(Mogaung)이라는 지역에 올라 왔을 때 버마 족이 아닌 다른 종족을 만났습니다. 이 때 당신들은 어디에서 살고 있느냐고 물으니 그들은 우리는 까켄에서 왔다고 하니 선교사는 그때 까켄을 Kachin으로 알아듣고 기록한 것이 카친족의 영어식 이름이 되었고 버마어(Burmese)로는 꺼친이 되었다.


    카친(Kachin) 이란 말은 현재 카친주에 살고 있는 여러 종족 중 다수종족 곧 주 종족인 징포(Jinghpaw)족을 비롯하여 마루(Maru or Lhao Vo)족, 라왕(Rawang)족, 라칱(Lachit or Lashi) 족, 자이와(Zaiwa or Atsi) 족 그리고 리수(Lisu)족을 합해서 부르는 명칭이다. 그래서 카친족은 징포족을 비롯한 6개 종족 연합을 징포어로 Jinghpaw Wunpawng-징포 운뽕(Union, 연합)이라 하고 영어로는 Kachin이라 합니다. 버마어(Burmese) 발음은 꺼친이다. 지금 카친 주(State)는 주로 이들 6개 종족이 많이 살기 때문에 영국 식민지 시대에 이들이 거주하는 땅을 Kachinland, 혹은 Kachin Hills 이라 부르고 문자로 기록했다. 주로 버마 남부와 중부 평원지대에 살면서 거의 대부분 소승불교(Theravada Buddist)를 신봉하는 버마족(Burmese)과는 전혀 다른 종족이다. 카친주에는 카친족 이외 30여개가 넘는 미얀마 소수종족들과 영국 통치 시대와 2차대전 당시 인도와 중국, 네팔등 외부에서 이주 혹은 군인으로 와서 정착한 인도인(주로 힌두족) 네중국인 네팔인 그리고 무슬림등이 거주하고 있다.


    카친족이 예전에는 조상신을 믿는 정령신앙 곧 미신의 한 종류인 낫(Nats) 종교를 신봉하다가 1877년 미국 침례교 선교사의 예수 그리스도 복음 전파로 인해 지금은 크리스챤은 대부분 침례교인이다. 또 이들중 징포족은 주몽을 조상으로 섬기는 고구려 민족의 후손 곧 우리 한민족韓民族의 핏줄이다. 유달리 징포-가오리(Jinghpaw-Gauli)족은 주몽이 저들의 조상이라고 강하게 주장한다(운영자 주).


   *카친족을 주종족으로 이루고 사는 카친주는 영국 식민 통치 이전부터 버마(원 명칭 Bhama 혹은 Burman) 족 꼰바웅 왕조의 관할에서 벗어난 별개 자치 독립지역이었다. 1885년 꼰바웅 왕조는 영국과 3차 전쟁에서 완전히 폐망하고 버마 족 마지막 왕 티보(Thibo)는 인도로 유배되었다. 그리고 버마(빠마) 족 관활 지역만 영국 식민지로서 인도India의 한 주로 편입시켜 버마 주로 통치 하다가, 그 후 1937년 영국령 버마 (British Burma)란 이름으로 영국 인도(British India)에서 분활시켜 직활 식민지로 통치했다. 이 당시에도 카친 주는 영국 관활의 완전 자치 지역으로서 Kachin Hills 이라 불렸다. 그후 1942년-45년까지 일본의 점령기를 거처 다시 영국 통치하에 들어갔다가 1948년 2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버마 족 지역 British Burmar가 버마(Burma)라는 이름으로 영국으로 부터 독립하고 카친 족 거주 지역 카친 힐스 (Kachin Hills) 는 완전 독립 자치 지역으로 남게 되었다. 그러나 독립 이전 1947 2월12일에 아웅 산(Aung San) 장군의 주도 하에 샨(Shan) 족 지역 빵롱(Pang Long)에서 영국에서 독립하게 되면 버마(Bhama) 족을 비롯하여 카친(Kachin) 족, 샨(Shan) 족, 친(Chin) 족이 완전 자치주로 운영키로 다.


    그후 서로 연합하여 민주 공화국 형태의 연방 국가를 만들자고 사전 의논 한후 문서에 합의 서명하고 1948년 1월 4일 독립하여 버마 연방(The Union of Burma, 일명 버마)을 탄생시켰다. 단 조건은 자치주가 자주 독립할 경우 언제든지 탈퇴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런데 1962년 네 윈(Ne Win) 장군의 군사 구테타로 버마의 7개 소수민족 자치주의 모든 자치권을 박탈하고 군부가 일당 독재로 통치하기 시작 하면서 카친 족 독립군(KIA) 등 소수민족 무장단체가 형성되어 차치권을 회복하기 위해 버마족 정부군과 소수민족 20개 이상의 무장단체와 지금까지 55년간 종족 전쟁(내전)을 하고 있다. 1988년 부터는 신 군부가 재 집권하면서 행정 구역을 개편하고 버마 족(Burmese) 불교도 중심으로 소수민족 차별 정책을 만들어 모든 분야에서 버마족 우선주의로 통치하고 있다. 그 중 기독교가 다수인 소수민족 카친(Kachin)족, 카렌(Karen)족, 친(Chin)족에 대한 핍팍과 탄압은 도를 넘어서 지금은 이들 종족 기독교 말살 정책을 펴고있다(편집자 주).


*2차 세계대전 이전의 카친주 지도


현재 미얀마 행정구역 지도와 카친주 위치



2008년도 미얀마 군사정부 인구조사 행정지도




 

<카친주 6개 종족<6 tribes> Jinghpaw, Maru, Rawang, Lisu, Lachid, Zaiwa의 전통 의상>


  

얀마의 빼앗긴 카친주에도 봄은 오는가? (2) 계속 

이 블로그의 인기글
1 ㆍ 2 ㆍ 3 ㆍ 4

미얀마의 빼앗긴 카친 주(州)에도 봄은 오고 있는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