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nilvana
禪涅槃(선열반)(zenilvana)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9.25.2015

전체     281943
오늘방문     6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노인과 여인
12/02/2019 16:17
조회  637   |  추천   7   |  스크랩   0
IP 108.xx.xx.59

오늘 여러가지 일로 글 쓸 여유가 없어서 쉬카고에 사는 친구의 글을 改作한 것으로 대신합니다. -禪涅槃

-----------------------------------------------------------


'노인과 여인'이라는 그림 한폭이 푸에르토리코 국립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다고 한다. 항간에 떠도는 대로 인는지는 불분명하다.  노인은 푸른 죄수복을 입고 있다. 그런데 그는 한 젊은 여자의 젖을 빨고있는 는 것이 아닌가?  관람객들은 이 부자연스러운 애정 행각에 고개를 갸우뚱한다고. 국립미술관 입구에 이런 값싼 춘화가 전시된 것에 불쾌한 감정 마저 일으킨다.  

딸뻘의 젊은 여자와 놀아나는 한 노인... 그의 부도덕성에 혀를 내두를 뿐이다. 알고 보니 여인은 노인의 딸이었다.  그리고 노인은 독재정권을 전복하려다 실패한 혁명투사였다는 설명이 아래에 적혀있었다. 감옥에서 그는 일체의 음식물을 거부당한채 서서히 굶어죽어가고 있었다.  몇일 전에 아기를 해산한 딸은 임종직전의 감옥을 찾는다.  여인은 가슴을 풀고 아버지의 입에 젖을 물린다.    

이런 상황의 설명이 없었더라면 한낫 천한 '포르노'로 비하함을 서슴치 않았으리라. 이 그림이 담고있는 부녀간의 애정과 헌신... 그리고 이 예술작품이 전하고자 하는 숭고한 민족의 혼에 감동되어 눈물을 흘린다.        
나는 학생시절에 캔사스씨티, 미조리' 에 위치한 Nelson-Atkins 미술관을 찾은 적이 있다. 거기에 전시된 vincent van Gogh의 그림 한장을 발견하였다. 1887년 여름 Saint-Remy-de-province에서 그린 반 고흐의 '올리브 과수원'( olive orchard )이었다.  

화가의 예술적 감성이 흘러넘치는 창조적이든, 조작이든 혹은 인간의 의지가 전혀 개입하기 이전의 자연 그대로이든, 순수한 아름다움을 찾는 행위에는 결코 배경설명이 불필요하다.  어떤 모양세와 구도, 색갈의 어울림,어둠과 밝음의 강약이 빚어내는 조화가 우리들의 시신경( optic nerve )을 타고 뇌의 비전 쎈터에 흠뻑 젖어드는 한없는 즐거움은 감각을 일으킬 뿐이다.

 '노인과 여인' 화폭에 담긴 사실을 알고있는 이들에게는 마음을 사로잡는 예술작품이 자칫 역겨운 도색춘화로 전락할뻔 한 것이다. 한편 당신은 미술관 그림을 감상하는 즐거움을 찾으려 하는가 아니면 소설을 읽으러 왔나 ?                                  

vincent van Gogh( 1853-1890 )의 2,000 여점이 넘는 작품중 살아생전에 팔린 그림은 동료화가 Anna Boch에게  사백 프랑에 팔은 그림 한장.  5월5일 2015년 뉴욕 소더비 경매에서 727억원에 팔리는 고흐의 ' 알리스캉의 가로수 길'  같은날 크로드 모네( claude Monet )의 1905년작 ' 수련'은 592억원에 낙찰.    

에드바르트   뭉크( Edvard Munch ; 1863-1949 )의 파스텔화 '절규'( the scream )는 2012 년  5월 2일 소더비 경매에서 1,315억원에 팔렸다고 한다.  어쩐지 불경스러운 예술품의 금전적 평가도 수요와 공급의 원칙을 따르는가?   수요의 창출은 과연 예술품의 진정한 감상과 애정으로 부터 오는가 ?   금전적 이득을 최우선으로 삼는 기업의 치밀하게 계산된 투자인가?  세계적으로 알려진 설치예술가 백남준( 1932-2006 )씨가 실실 웃으며 ' 예술은 사기다'라고 눈웃음치던 모습이 떠오른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노인과 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