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nilvana
禪涅槃(선열반)(zenilvana)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9.25.2015

전체     182606
오늘방문     22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의사라고 해서 더 오래 살지 않는다
04/13/2019 09:17
조회  698   |  추천   11   |  스크랩   0
IP 108.xx.xx.59

보아하니 醫師(의사)가 대체로 먼저 죽더군. 洋의사나 韓의사나...상관없이 남의 병을 고쳐주는 분들이 지병으로 고생하는 경우를 자주 본다. 상식적으로 봐서 당연히 우리 환자 후보생들 보다 더 건강하게  오래 살아야 한다. 그런데 실상 그렇지가 않다.


한국일보 열린마당에서 韓醫員 하던 분과 글싸움을 한동안 했었다. DKP(Daniel Kyuong Par)라고...네티즌이면 아실테지만 내가 처음 그곳에 나타나자 "얘들아! 師父(사부)님이 오셨다"라며 알아 보시는 듯했다. 얼마 가지 않아서 내 글에 댓글을 달기 시작하는데... 자기가 더 똑똑하다 할까, 아는 것이 더 많다는 뜻을 궂이 밝히고 나섰다. 


그것도 적을 적에는 5개, 많을 적에는 10개 정도로. 내 글이 의도한 내용은 어디로 사라지고 물꼬를 자기 쪽으로 틀었다. 그래 생각이 많으면 자기의 글로  따로 써달라 했지 않았겠오? 소귀에 경읽기라, 막무가내로 하던 짓을 고집하더라고요. 티격태격하기를 4-5년 하다가 안되겠다 싶었던지 어디론가 바람과 같이 사라졌다. 그리고 몇년이 흘러갔다. 어떤 이가 100se.net란 곳에서 독판을 치고 있다는 정보를 흘렸다. 쫒아가서 내 글을 몇번 올렸더니 그곳 관리자와 합세해서 결국  차단당하고 말았다.


그러니까 2년 반이 되겠군. 2016년 9월 16일에 장례를 밟은 사연을 100se.net에서 확인했는데, 그 몇일 전에 안방에서 쿵하는 소리가 나서 그 부인이 이상하다 싶어 뛰어갔을 적에는 이미 숨을 거두고 있었다고. 부인이 그의 귀에 대고 "사랑해요" 했다나? 의원의 부인이다 보니 죽어가는 판에도 청각은 아직 작동한다고 믿었던 모양이다. 그의 나이 대략 73세...100세가 보통이라는 사회풍조와는 택도없이 모자랐다. 조양호 회장보다야 3년을 더 살았으니 크게 원통해 할 바는 없겠지만 78세를 막 넘긴 내 입장으로 볼 적에는 그렇다는 것이다. 적어도 의사 직업을 가졌던 사람이 아닌가?


오래 전에 골프장에서 있었던 이야기다. 처음 만난 분이 몇 홀을 날리더니 느닷없이 자기는 심장의사라 케싸문서 웃도리를 들춰서 bypass'한 상처를 보여주었다. 4개의 동맥을 갈비뼈 사이로 갈아넣은 긴 바늘자국을... 평소에 가졌던 내 의심을 재확인 할 수있게 해주었다.


인체의 신비를 공부했던 사람들이 필부필부들 보다도 못한 이유가 도대체 뭘까 하는 거지. 삶의 자세에서 너무 배운 것에 자부심을 내세워서 자기네는 남들보다야 더 오래 살거라는 착각, 그 믿음에서 생겨 난 현상이 아닐런지? 마치 젊은이들이 영원토록 살 줄로 믿고 건강 상 무리를 예사로 하는 것과 같다고나 할까. 담배를 마구 피워대고, 술을 늘 거나하게 마시고...부절제한 평소생활을 마다하지 않는 태도가 급기야는 갈 데를 재촉한다. 그래서 그런지 예방의학이라는 학과도 있다고 들었다. prevention medicine이라는...자기 몸은 자기가 미리 잘 관리해야 한다는 믿음 말이다.


쪽배를 타고 태평양을 438일 동안 표류하다 6,629 miles 떨어진 Marshal Islands에서 구사일생한  젊은 Mexican 어부가 한때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다. 사람들이 도저히 믿을 수 없다고 하자 그가 하는 말이 이랬다. "자기의 믿음이 구원시켜 주었다"고. 같이 출발한 젊은이는 일찍 죽고 자기만 살아남은 이유가 신앙에 있었다 말한다. 예수쟁이들이 믿는다는 말을 밥먹듯 한다만, 예전대로 멋대로 살다 보면 건강을 당연히 해치게 마련이다. 


구원이란 정신적인 것이다. 옛 버릇대로 살 것이 아니라 새 정신자세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 그리고 그 가르침을 몸소 실천해야 건강을 유지할 것이다.  세상의 돈福은 어찌 됐던 간에  기대치 이상의 장수를 누릴 것이다. "행실이 따르지 않는 믿음은 오직 죽음 뿐이다." 의사란 직업도 마찬가지다. 예외일 수가 없다. 믿을 바에는 긍정적, 또한 낙천적이라야 오래 산다. 괜한 걱정을 사서 하지 말라!


https://youtu.be/cU7hoW6YNqw


禪涅槃

4/13/2019

이 블로그의 인기글

의사라고 해서 더 오래 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