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nilvana
禪涅槃(선열반)(zenilvana)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9.25.2015

전체     223324
오늘방문     330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삶이 재미있어야 건강히 오래 산다
07/20/2019 08:40
조회  664   |  추천   23   |  스크랩   0
IP 108.xx.xx.59

늙어지니 옛 같지가 않다. 전에는 '정신없이 살다' 보니 삶의 재미라는 것을 몰랐었다. 첫 술에 배가 부르지 않듯이 그저 허겁지겁 먹다보면 포만감은 있을지 모르나, 뭐를 진짜 맛있게 먹었는지 알지 못하고 그저 배만 뚜두리고 말았다.


이제 때가 때인지라 뭐를 먹어야 건강하게 오래 살까로 정말 피와 살이 되는 좋은 것이 뭔가를 찾는다. 쌩쌩하던 육체와 멀쩡하던 정신을 되살릴 방법은 없을까? 그 찾는 재미로 하루를 보내게 된다. '오는 세월 가시로 막고, 가는 근력을 한탄해 본들..., 올 것은 오고 갈 것은 가고 만다. 그렇다고 죽을 날만 학수고대 할 수는 없지 않은가?


옳치, 사는 재미를 다시 붙여야 하겠다. 이처럼 좋은 기회가 또 있으랴. 젓먹이가 있는 것도 아니고, 철부지가 개개치지 않지를, 뭐를 먹고 사는 일을 걱정해야 할 이유가 없어졌다. 바로 이 때가 생명의 진가를 찬찬히 음미하며 사는 멋을 한껏 즐겨야 하느니...뭐든지 귀해야 가치 있는 법, 예전에 조봉암이란 분이 사형장 돌담 틈에 피어난 달깨비의 보라색 꽃을 보고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아! 그 꽃이 참으로 아름답고나..."


때 이른 은퇴를 해야 했던 억울함을 글로써 푸념했던 지도 어느듯 20년이 흘러갔다. It was a bridge of no return. 아무리 소리쳐 본들 광야의 흩어지는 바람소리, 들려오는 소리라곤 귓가를 스처가는 휫파람 소리가 전부였다. 하지만, take as it comes, enjoy every minute. Because I like life itself, and I know the Sun rises again. And I will plant seeds today for tomorrow.


앞 뜰에 닭을 치며 알 낳기를 기다린다. 그리고 모아진 알들을 딸들에게 주는 기쁨... 그리고 뒷마당에서는 오이와 호박, 등등의 채소로 점심 상에 올리고, 토양이 좋게 지렝이 밭을 일구고, 인근의 recycle centre로 달려간다. 공짜 compost를 무겁게 실어나른다. 최근에는 You Tube에서 보여준대로 복숭아, 자두, 그리고 귤씨로 싻을 틔운다. 원하는 무슨 식물이던 돈 않들이고 기를 수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재미있는 발견인가? 이들을 플라스틱 컵에 담어서 몇 개월 후에 나무가 될 것을 생각하면 마냥 즐겁기만 하다.


얼마 전에 fenugreek이란 채소가 당뇨와 심장에 좋다는 글을 올린 적이 있다. 그 씨앗을 심어서 몇일 전부터 싸라드로 먹고 있고, 그 extract capsules를 몇 주째 복용하다가 어제는 아예 그 가루를 인도 식품정에서 14 oz 짜리 3봉지를 사왔다. 그리고 아침 식사에 섞어먹었다. 2000년 전 에집트의 상형문자에도 표기된 좋은 식물이다. 인도 사람들을 Methi라고 부르더군. Amazon이나 Ebay에서 파는 것은 되게 폭리를 내더 마는 $1.99/봉지에 구입해서 매우 흡족해 한다.


뉴저지에 살 적에는 해마다 가을 철에는 대추를 말로 수확했었다. 이곳 California에서 한국 대추보다 두배나 더 큰 것을 탐내다 인근에서 마구 자라나는 곁가지를 잘라왔다. 이것들을 두어뼘 되게 잘라서 물에 담가두고 싹이 나기를 고대한다. 그것을 앞마당에 심을까, 뒷뜰 어디에 심을까를 생각하니... 희망이란 것이 이처럼 사는 재미를 더하게 하는구먼.


엊그제는 누가 겨란 한 줄을 주어서 후라이 해먹던 중에 노란자 복판에 희끄무레한 것이 올라 앉아 있더군. 이는 수정란이란 이야기인데, 먹다 남은 6개를 부화기에 넣고 병아리를 깨어볼 생각이다. 돼도 그만, 않돼도 그만이다. 남이도는 시간을 적절히 활용해서 뭔가 생산적인 일을 꾸며나가야 산다는 것이 지루하지가 않다. 사는 재미가 그렇게 생산된다. 물론 내일을 위하여...


禪涅槃

7/20/2019

 

이 블로그의 인기글

삶이 재미있어야 건강히 오래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