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nilvana
禪涅槃(선열반)(zenilvana)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9.25.2015

전체     267591
오늘방문     25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韓-美의 관계를 새삼 되돌아 보면
07/16/2019 14:27
조회  468   |  추천   16   |  스크랩   0
IP 108.xx.xx.59


1.
개화기 미국의 선교사들이 연세대학교 같은 학교와 수많은 병원을 지어 한국인들을 돕고 깨우쳐주었다.
2.
독립운동 시기 미국 사람들은 이승만 같은 투사들에게 무대를 제공했다.
3.
한국의 해방은 미군이 일본군을 무찌른 결과였다. 미국은 해방자였다.
4. 6.25
남침 미국은 한국을 지키기 위해 15만명의 자국 젊은이들이 다치거나 죽도록 했다. 그러나 댓가를 전혀 요구하지 않았다. 오히려 황폐화된 한국경제를 재건하는데 원조를 주었고, 한국군 20 사단을 현대화시켰다.한국이 좋은 상품을 만드니 사주었다. 기술이 부족하니 KIST 만들어주었다.
5.
개발연대 미국은 한국을 원조했고, 기술을 제공했으며, 만든 물건을 사주었다.
6.
민주화 시기 미국은 한국의 권위주의 정부에 압력을 넣어 민주화 운동권을 탄압하지 못하게 했다.
7.1997
한국이 국가부도 사태에 직면했을 미국은 그들이 사실상 움직이는 IMF 통하여 구제금융을 대주었다.
8.
북핵 위기 미국은 한국을 대신하여 북한정권에 압력을 넣고 있다.
9.
자유통일 미국은 한국을 지원하여 중국의 반대를 무릅쓰고 민족통일을 이룩하도록 도울 것이다. , 친북좌파세력의 한미동맹 약화 또는 파괴 책동이 저지당했을 .
10.
이런 미국을 저주하는 무리들은 고마움을 모르는 존재이다.

반미운동이 한창일 미국인이 나에게 하던 말이 생각난다. "우리가 바보짓은 많이 했지만 나쁜 짓을 것은 없지 않습니까." 고마움을 원수로 갚는 조직이나 인간은 반드시 저주를 받는다.
-----------------------------------------------------------
아시아에 개의 기적이 있다고 한다. 하나는 실용정신이 강한 중국이 공산화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관념론이 강해 공산주의가 먹힐 있는 토양이 완비된 한국이 공산화되지 않은 것이다. 더구나 한국이 공산화된 유라시아 대륙에 붙어 유일하게 자유의 전초기지로 살아남아 번영한 것은 기적중의 기적이라고 하겠다. 기적엔 그러나 이유가 있다.

한국이 공산화되지 않은 기적의 가지 이유는 이승만이란 위대한 반공지도자의 존재, 그리고 미국의 후원이다. 이승만 대통령은 공산주의 이념이 열병처럼 세계를 휩쓸고 있던 1920년대에 이미 공산주의가 한국엔 재앙이 것이란 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기록에 남겼다. 그는 공산주의의 악마성에 대해 모르고 순진한 좌우합작 정책을 펴던 미국을 압박하여 가면서 공산주의 세력과 타협을 거부하고 대한민국을 세웠다. 미국은 한국의 해방자로서 왔고 일단 떠났다가 6.25 남침이 일어나자 구출자로 다시 왔다. 미국은 휴전과 함께 손을 털고 떠나려다가 이승만 대통령의 외교전략에 휘말려 한미동맹을 맺고 붙들렸다.   한미동맹이 가져온 축복에 대해서 이승만 연구의 1인자인 유영익 연세대학교 국제대학원 석좌교수는 작년에 발표한 '한미동맹 성립과 역사적 의의'라는 논문에서 이렇게 요약했다.

<<1. 1953
년의 한미상호방위조약에 의한 한미동맹 성립은 조선-대한제국이 추구하던 연미정책의 실현이다. 이승만 대통령이 예견했던 대로 '우리의 후손들이 앞으로 누대에 걸쳐 조약으로 말미암아 갖가지 혜택을 누릴 것이다'. 지금까지의 혜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
이승만 대통령은 6.25 휴전과정에서 미국을 협박하다시피해가면서 한미상호방위조약을 맺었다. 이에 근거한 한미군사동맹은 지금까지도 한반도의 평화, 한국의 안전과 번영을 보장해준 울타리요 우산 역할을 하고 있다.

3.
한미동맹에 따른 미국의 확고한 대한방위보장에 힘입어 한국은 1970년대 전반기까지 GNP 4%라는 비교적 적은 국방비만을 써가면서 경제개발 우선정책으로써 경이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할 있었다.

4.
한미동맹은 국군의 비약적인 팽창을 초래하였다. 대한제국이 일본에 병탄되었을 보유병력이 8000 정도였던 비해 한미동맹조약에 따라 한국은 20 사단을 현대화했고, 70 대군을 갖게 되었다. 역사상 처음으로 아시아에서 무시 못할 군사강국이 되었다.

5.
한미동맹은 한국의 민주화를 도왔다. 미국은 동북아권의 안정에 도움이 되는 한국의 민주화를 후원했다.

6.
한미동맹으로 미국의 지원을 받게 한국은 외교망을 확대했다.

7.
한미동맹으로 과거 동양에서 가장 폐쇄적이었던 은둔국 한국은 '팍스 아메리카나' 구가하는 미국과 맹방이 됨으로써 서구문명에 완전히 개방되었다. 원래 대륙국가였던 한국은 과정에서 해향지향의 태평양국가로 탈바꿈했고 아시아 굴지의 기독교 국가로 부상했다.

8.
한미동맹은 미국이 깔아놓은 세계의 무대에 한국인이 등장하여 수출도 하고 투자도 하며 이민도 있는 활동공간을 제공했다. 한국인은 자유진영의 지도국인 미국의 혈맹이란 보증하에서 세계로 진출할 있었다.

결론: 요컨대 1953 이래로 남한은 한미동맹의 보호 우산 아래 군사, 정치, 외교, 경제, 사회, 문화 인간생활의 모든 면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겪게 되었는데 이러한 변화는 19세기말-20세기 조선-대한제국의 위정자들이 추구했던 '문명개화' '부국강병'이라는 이상에 부합하는 것이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韓-美의 관계를 새삼 되돌아 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