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nilvana
禪涅槃(선열반)(zenilvana)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9.25.2015

전체     72240
오늘방문     165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젊은이를 위한 주식투자의 일반 상식
11/16/2017 13:17
조회  499   |  추천   13   |  스크랩   0
IP 76.xx.xx.81

돈을 좀 모았으면, 비오는 날을 대비해서 저축해야 한다. 옛날에 이민온 한국사람들이, 미국의 세금을 안내려고 현찰을 여기저기 감추어 놨다가 한국에 가서 아파트를 샀었다. 아니면 은행저축예금에 넣어놓을 수가 없다보니, 동네에서 끼리끼리 겟놀이를 하다가 들통이 났었다. 여기가 미국이란 것을 잊어버렸다는건가? 한국에서 사기치고 도망온 사람들이 수두룩하다는 것을 망각했다는건가?


자식들 내팽갱이 쳐놓고 야채니, 네일이니, 세탁소니... 수없이 차려놓고 정신없이 뛰다가 결국 남좋은 일을 하셨던 시절이 있었다. 느즈막히 온 사람을 좀 도와준것이 뭐 그리 罪(죄)가 된다는 말이냐? 교회에 가서 연보 많이 내고 회계하면 하눌님이 다 용서해 준다는데... "주여! 주여! 나를 부르는 자마다 다 모두 천국에 가지 못하느니라."란 성경말씀은 무슨 말인지 못 알아듣는 분들에게 내가 한 말씀들이고 싶다.


우선, 사업벌리기 작전을 일단 중지하시고, 학교다니는 자녀들의 정서를 잘 토닥거려 주시기 바라오. 왜냐? 내 주위에 이런 애들이 몰려다니면서 깽단을 조직해서 패가망신하는 사람을 여럿 보았기 때문이요. 아이들이란 머리가 굳기 전에 잘 만져놔야 사람이 됩니다. 망아지새끼들 처럼 들판에 버려두면 나중에 전혀 쓸모없는 인간이 되어서, 부모원망하고 사회에 나와서 감옥을 들락거리게 됩니다. 학교가 다 이런 문제를 해결해 주지 않습니까? 정신나간 소리 작작하시요. 미국의 학교는 소위 훈육이라는 것이 없오. Counseling이란 것이 있지만, 일단 문제를 일으키면 몇번 타이르다가 안되면 퇴학을 시키던가 정신과의사나 경찰에 넘긴다는 것을 명심하시요. 일차의 책임은 부모에게 있다는 거...


다음에, 미국의 세금을 속이지 마시라. 그리고 그 남어지를 잘 활용하기 위하여 IRA(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혹은 SEP(Self Employment Pension) IRA 계정을 설정하십시요. 이것을 요즘 많이 광고하는 Fidelity Investment, Etrade, Scottrade 그리고 Ameritrade 등등에 투자할 돈을 보내서 Cash Reserve라는 계정을 엽니다. 이 돈을 후에 좋은 주식이 나타나면 사두고, 오랬동안 묻어두었다가, 노년에 엄청나게 불어난 돈으로 여생을 풍족히 사시라. 나는 여러 투자회사를 전전하다가 이즈막에는 Merrill Lynch Edge란 곳을 사용합니다.


셋째로, 세금을 되도록 많이 내라. 65세 부터 Social Security Benefit (연방사회보장 은퇴연금의 혜택)을 받으면서 죽을 때까지 생활할 수가 있오. 많이 불입하면(일정 한도가 있음) 되돌아 오는 것이 더 많오이다.


네째로, 만일에 자기 집을 장만하지 못하신 분은 별도의 예금구좌를 터놓으시고 집값의 25%정도가 모아지면 이것을 down payment로 사용합니다. 이것이 투자의 첫걸음이오. 여러가지 세금혜택과 노년에 걱정하지 않을 대책방법의 하나 있읍니다. 수십년 후에 은퇴할 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섯째, 5년간 묻어두어도 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는 돈으로 주식을 사도록 하라. 투자한 돈이 언제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른다. 만일 주식을 샀다 팔았다 하면서 재미 볼 생각이 있으면, 반드시 IRA 돈으로 하되 You should know what you are doing. 한마디로, 공부하시라! 노년을 위한 돈으로 도박하는 짓은 현명치가 않다. 일반계정으로 그래 하면 매년의 Income Tax보고가 매우 복잡해지 때문이오.


여섯째, 돈깨나 있다고 자부하시는 분들은 절대로 도박장에 발을 들여놓지 말라! 깽판에 거지된 사람을 가끔 본다. 술이나 마약에 손대서는 안된다는 것과 같다. Casino에선 돈을 딸 수가 없어요. 확률이 너무 낮기 때문이외다. 그저 잃는 재미로 한다면 말이 되지요.


일곱째, 가정에서 아이들과 되도록 많은 시간을 할애하되, 고상한 말을 하면서 절대로 아이들에게 부정적인 말을 해서는 안된다. "못난 놈이니 덜 떨어졌다, 등등의 말을 말한다. 부부싸움은 아이들 모르게 이불 속에서 하라. 자식투자는 투자 중에 가장 크고 중요한 투자이기 때문이오. 돈보다 사람을 만드시오. 여기 세상을 비판하면서 사는 사람들을 절대로 본받지 마시라!


여덟번째, 투자자에게 남은 인생에 따라 투자하는 방법이 다르다. 젊은 사람은 수입을 염두에 두고 기복이 심한 주식에 투자할 수가 있다. 나이가 많아질 수록 안전하고 튼튼한 대기업에 기대야 하느니라. 왜냐하면, 다시 회복할 시간적 기회가 별로 없기 때문이다.


아홉째, 주식을 사면 주식배당이란 것이 나온다. 성장하는 기업은 배당이 없으나, 일단 성숙한 회사는 그 간에 벌어놓은 돈을 주주에게 나누어 준다. 요새 Verizon이란 전화회사는 거의 년 4.87%의 배당을 3개월(한 Quota당)씩 지불한다. 은행이자가 요즘 년1%도 안되는 이즈음에 솔솔한 재미라 할 수 있다. 진짜 큰 재미는 이런 배당금을 자동적으로 再投資(재투자)하도록 말해 놓으면, 複數(복수)로의 復利(복리)가 눈덩이처럼 늘어나게 돼있음메. 오래 두면 둘수록 더 많이...... 주식배당이 좋은 회사들도 많다.


열째, 한국사람들은 주식시장에 어두어서 아예 처음부터 겁을 내던가, 섣불리 손댔다가 손해보고 물러나는게 보통이다. 몰라서 그렇다는거... 세상의 모든 것이 다 그렇듯이 배워야 한다. 처음 엄마 뱃속에서 알고 나온 사람 보았오? 일찍 눈을 뜰 수록 좋다. 이것 밖에는 집에 들어 앉아서 돈을 불리는 길이 없어요!


나는 내 딸들에게 어릴때부터 가르쳐서, 요즘은 저희들이 알아서 잘들 하고 있오이다. 내가 별도로 유산을 남길 필요가 없읍니다. 만일에 이런 투자기술(?)에 관심이 많으면, 주식투자 강의를 해볼 생각이 있읍니다. 댓글이 올라오는 정도에 따라서지요. 많이 올라올 경우에 말입니다. 원하지도 않는데 억지로 떠먹이는 것을 나는 싫어합니다요. 


禪涅槃

이 블로그의 인기글

젊은이를 위한 주식투자의 일반 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