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슨(listen)과 히어(hear)
10/17/2017 19:33
조회  363   |  추천   7   |  스크랩   0
IP 69.xx.xx.237


리슨(listen)과 히어(hear)

 

언젠가부터 우리 사회에는 남의 말에 귀 기울이려는 미덕이 없어진 것 같다. 가끔 사람을 만나 세상 얘기를 하다보면, 대체로 상대방의 말에 대해서는 전혀 들어보려는 생각은커녕 논리도 없이 엉뚱하게 자기주장(主張)만 앞세우는 사람을 왕왕 본다. 이럴 땐 적어도 사고(思考)가 정상적인 상대방에겐 그 시간이 완전히 딴 세상에 온 것 같아 적이 황당해지기도 한다.

 

경청한다는 것은 남의 말을 귀담아 듣는 것이다. 자기주장(主張)만을 앞세우는 것이 아니라 먼저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것이다. 동서양의 고전 경구(警句)라 할 수 있는 솔로몬의 지혜탈무드또는 공맹(孔孟)의 어록에서도 듣는 마음을 곧 경청(傾聽)이라 했고, 그래서 경청(傾聽)이라 하면 귀를 기울여 남의 얘기를 듣는 것을 말한다. 말하자면 리슨(listen)이다. 그것도 건성건성 듣는(hear) 것이 아니라 관심을 갖고 듣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듣기 잘하는 사람은 상대의 호감을 얻을 수 있고 어려움을 해결하는 열쇠 역할로만 리더가 될 수 있다고 한다.


한자로 풀어도 의미 심상하다. ‘듣는 다는 의미의 청()왕의 귀(+)로 듣고, 열개의 눈(+)으로 보고, 하나의 마음(+)으로 대하고 듣는다는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왕의 귀로 듣고, 열개의 눈으로 보고, 하나의 마음으로 대할 줄 아는 사람은 그리 흔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이의 반대말은 딴청이라고 하는데, 이는 동문서답(東問西答)을 말한다. . 나는 열심히 설명하고 있는데 상대방은 딴 생각을 하고 있다는 말이다.

 

사람들 간 불협화음이 생기는 것은 항상 소통(疏通)이 문제라고 한다. 소통이 안 된다는 것은 서로가 머리를 맞대고 진지하게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어리석은 일이다. 당연히 대화하지 않으니 소통이 안 되고 정보공유(情報共有)도 못하는 것이다. 그래서 유언비어(流言蜚語)가 생겨나는 것이고 우왕좌왕하게 되는 것이다. 즉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 안 되니 의미공유(意味共有)도 안 되는 것이다. 그러면 어찌해야 할까? 무엇보다 먼저 권위의식(權威意識)부터 버려야 한다. 아니, 권위는 지키되 권위의식은 버려야 한다. 권위는 부단히 노력하여 정상(頂上)을 지키는 것이지만, 권위의식은 그것과는 의미가 다르기 때문이다.

 

요즘 우리 조국을 보면, 과거의 것을 가지고 지금을 재단(裁斷) 한다. 과거의 일부 잘못을 침소봉대하여 언필칭 적폐 청산이라는 명분으로 지금을 재량(裁量)하는 것이다. 그래서 보복이란 말을 듣는다.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무섭게 변해 가는데, 이를 따라잡을 생각은 못하고 마음에 품어두었던 10년 전 과거사를 자세히 살피지도 않고 불문곡직 끄집어내어 네 죄를 네가 알렸다식의 사또 재판에 회부하고 있다. 특히 공직(公職)에 있는 사람들이 앞장서고 있다. 정권이 바뀌면 대사면도 불사하는데, 오히려 옛날 미웠던 놈들을 다시 끌어내 철저히 밟아 뭉개자는 모습이다. 말하자면 대화도 없고 소통도 없다. 그냥 권력 쥔 자들이 엿장수 맘대로 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 한심스런 것은 괴담을 듣는 귀는 무한대로 진화하는 반면 진실을 듣는 귀는 갈수록 퇴화되고 있는 국민성의 변질이다


생각하면 딱하다. 청컨대, 제발 그러지 않았으면 한다. 나라는 수렁에 빠져 허우적대는데 집안 쌈으로 복수열전만 벌여서야 되겠는가? 공직자들은 우선 사명감으로 일해야 하고 먼저 공익을 생각해야 한다. 당리 당략을 앞세우고 권력자의 충견(忠犬) 노릇이나 하면 되겠는가. 임진왜란 때의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있습니다라는 이순신 장군의 구국(救國)에 불타는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옛말에 죽을 때 철이 난다는 말이 있듯이 지금부터라도 늦지 않다. 모두가 열심히 '듣는 연습'부터 하자. 그럼으로써 죽기 전에 철이 들도록 히어(hear)만 하지 말고 리슨(listen)을 하자. ’진실을 듣는 귀가 없는 사람에겐 결코 밝은 미래가 없다. *

이 블로그의 인기글
ysson0609
손남우(ysson0609)
Texas 블로거

Blog Open 08.21.2009

전체     149211
오늘방문     3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 명
  달력
 

리슨(listen)과 히어(he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