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chang
장연화(ychang)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7.09.2008

전체     98320
오늘방문     1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5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아직도 북쪽 하늘에는 결핵환자가 있습니다
01/02/2009 14:50
조회  1485   |  추천   0   |  스크랩   0
IP

<2009년 1월 2일>

오늘 LA지역 날씨가 춥고 흐립니다.

아침에는 안개도 자욱하더니 오후에는 뿌연 하늘만 보입니다.

오늘 아침에 '조선의 기독교친구들(CFK)'이라고 불리는 단체에서 정기 뉴스레터를 받았습니다.

닭고기 튀김 프랜차이즈와 이름이 비슷해서 발음이 헷갈릴 때도 있는데, 이곳은 북한을 돕는 단체입니다.

대를 이어서 가족들이 북한을 돕고 있는 보기 드문 단체입니다.

오늘 뉴스레터에는 북한의 결핵환자가 급증해서 도움이 절실하고,

또 의약품과 의료관련 시설도 많이 부족하다는 내용입니다.

 

뉴스레터를 읽으면서 한달 전쯤 신문사를 찾아왔던 CFK 하이디 린튼 사무총장의 거친 손이 떠올랐습니다.

북한의 결핵 실상을 심각하게 전하던 린튼 사무총장의 손은 서류만 만지는 그런 손과는 사뭇 달랐습니다.

그녀의 이야기는 차인표 주연의 '크로싱'이라는 영화 그 자체였습니다.

 

지금 뉴스레터를 읽으면서 인터뷰 내내 맘이 찡했던 기억이 새삼 떠오릅니다.

지도자의 잘못 때문에 힘들게 살다가 아무런 도움을 받지도 못하고 죽어가고 있는 주민들을 모른척 하는 게 잘못같아 맘이 괜히 불편합니다. 문득 한인들이 도와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nc***

 

 

"북한에 결핵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도움의 손길이 절실합니다."

북한의 결핵환자를 지원하는 '조선의 기독교친구들(CFK)' 하이디 린튼 사무총장(사진)이 한인 커뮤니티의 지원을 요청하기 위해 LA를 방문했다.

3주 전 북한을 방문하고 돌아온 린튼 사무총장은 "올해도 북한에 식량 부족 현상이 악화되면서 결핵환자가 2배 이상 급증했다"며 "환자수 증가로 치료에 필요한 의약품 부족현상도 심각하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CFK가 활동하고 있는 황해 남북도와 개성시 지역에 보고된 결핵환자는 1만2000여명. 북한 전역에만 6만 여명 가량이 환자로 신고됐지만 집계되지 않은 이들까지 포함하면 10만 여명이 넘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린튼 사무총장은 "결핵은 감염자 한 명이 주위의 10명에게 전염을 시킬 수 있어 완치가 중요한데 환자들마다 영양결핍에 약도 부족해 안타까운 상태"라며 "북한 환자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한인들이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린튼 사무총장에 따르면 결핵환자 1명 당 드는 치료비는 35달러. 북한 전역에 의약품을 보내려면 150만 달러 이상이 필요하다.

"겨울이 시작돼 더 안타깝다"는 린튼 사무총장은 "남한에서는 이미 사라진 결핵으로 북한에서는 목숨을 잃어가고 있다"며 미주 한인들의 동참을 부탁했다.

린튼 사무총장은 한국 전라남도에서 결핵퇴치 사업을 활발히 펼쳤던 휴 린튼 선교사 부부의 네째 며느리. 15년 전 남편 앤디씨와 결혼하자마자 CFK에서 일하고 있다.

그녀의 남편 앤디씨는 노스캐롤라이나 블랙마운틴에서 CFK 후원자로 의료와 식량 농기계 비상구호품 우물 찾는 기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북 인도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린튼 선교사 부부의 6남매 중 둘째 스태판 린튼씨는 '유진벨 재단' 설립자이며 동생 존 린튼씨는 서울 세브란스병원에서 의사로 근무하고 있다.

▷후원 문의: PO Box 936 850 Blue Ridge Rd. Black Mountain NC 28711, Ehsms (828)669-2355

이 블로그의 인기글

아직도 북쪽 하늘에는 결핵환자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