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nyion
woonyion(woonyion)
Georgia 블로거

Blog Open 05.24.2010

전체     13020
오늘방문     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아름다움의 재발견;악세사리 (accessory)
07/23/2019 10:05
조회  421   |  추천   1   |  스크랩   0
IP 99.xx.xx.2

아름다움의 재발견;악세사리 (accessory)


(그림에 있어서 악세서리란 중심이 되는 요소를 강조하는 것이다)


악세서리는 우리의 몸 단장할때에 장신구로서 필요하다

악세서리는 미술의 구성요소로는 강조(emphasize)에 해당한다.

우리가 몸 단장을 할때에 한복에서는 노리개 ,양장에서는 부로찌같은 포인트를 남성들의 복장에서는 상징적인 캐릭터 같은 심볼마크 넥타이 넥타이 핀, 모자에서는 장식 깃틀, 등  장식이 필요하다. 이러한 장식이 없으면 소속감이 상실되고 앙꼬 없는 찐빵 맛이 된다. 모든 상품에서도 부랜드를 나타내기 위하여 부랜드 캐릭터를 넣어야만 상품의 값어치를 높일 수 있는 것이다. 보기로 같은 재질과 디자인에서 <나이키>상표가 붙고 않붙음으로 그 값어치가 달라지는 것이다.

본인은 예술품에서 악세서리는 무었일까 생각해 보았다. 물론 그림에서는 작가의 싸인도 악세서리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그림 자체에서도 악세서리가 필요하다. 즉 악세서리는 그림의 주제 혹은 주안물이라 생각한다. 풍경화일 경우 보편적으로 펼쳐진 전경이라도 중심이 되는 주안물이 있어야 하며, 소품 정물화에서도 주된 주안물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거주하는 도시에서도 주된 랜드마크가 있게 마련이다. <보기> 뉴욕의 자유의 여신상, 파리의 에펠탑, 워싱턴DC의 캐피탈 듐, 서울의 강화분, 런던의 피카딜리 광장 넬슨 동상, 등등 넓은 면적에서나 좁은 면적에서도 이와 같이 랜드마크, 악세서리가 그 값어치늘 높여준다는 사실을 그림에서도 적용할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한 것이다

그 필요성을 알았다면 그림에서는 어느 위치에 포인트를 넣을 것인가 생각해 보자 우리는 동양화 산수도에서 한 모퉁이에 심산 낡은 암좌를 찿아 가는 노승이나 소꼬삐가 없는 소를 거꾸로 타고 피리를 불면서 가는 목동이나 서책을 보고 가는 노인(신선)을 본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노자사상의 도덕경에서 그 유래를 찿을 수 있으며 서양화에선 주제가 너무 뚜렸이 강조되기 때문에 그 귀퉁이에 자신의 모습을 그림의 일부로 그려 넣었다.

나의 그림에서는 자연의 풍경을 그리면서 숨어있는 야생동물의 모습을 사랑을 주제로 숨에있다.



단풍숲의 율동(유화 24"/30")한미문화재단 국제 교류전 출품작

숲속의 산비둘기, 산메추리, 잠자는 사슴, 졸고있는 올빼미 등은 풍경의 악세서리표현이다


  여성양장의 부로찌

 남성복장의 넥타이, 장식수근

 한복의 노리개장식

 워싱턴 DC의 캐피탈 듐

 뉴욕의 자유의 여신상

제주도의 성산 일출봉



이 블로그의 인기글

아름다움의 재발견;악세사리 (access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