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birch
언스크립트(winbirch)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6.10.2011

전체     167761
오늘방문     2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5 명
  최근 댓글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재테크 상식을 버려야 진짜 부자가 된다
10/07/2019 19:54
조회  48   |  추천   0   |  스크랩   0
IP 104.xx.xx.221

상식으로 통하는 재테크 비법들이 있다. 빚을 내지 마라, 저축 하라, 버는 돈 한도 내에서 써라. 사회적으로 성공하기 위한 상식도 있다. 좋은 대학을 졸업한 뒤 좋은 기업에 들어가 열심히 일해 인정 받아 승진하고 월급도 많이 받는 것이다.

?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이같은 재테크 비법, 성공법을 지켜 나간다면 어떤 삶을 살게 될까? 정부 중앙부처나 큰 금융회사, 대기업, 공기업, 학교 등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같은 룰을 따라 모범적인 인생을 살아왔을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그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

어릴 때는 학교에서 공부 잘하는 모범생이었을 것이다. 공부 못했다고 뻥 치는 사람들이 가끔 있는데 대부분은 국내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대학에 들어가 졸업했을 것이다. 그리고 좋은 학벌을 바탕으로 지금의 좋은 직장에 들어갔을 것이고 일주일에 최소 40시간, 많게는 60∼70시간씩 낮밤을 가리지 않고 일하며 한달에 한번씩 은행으로 들어오는 월급에 목 매다는 생활을 하고 있을 것이다.

?

월급으로 주택담보대출을 갚고 생활비를 쓰고 자녀 교육을 시키고 어릴 때 배운대로 없는 돈 쪼개 저축하려 노력하지만 버는 돈 한도 내에서 쓰는게 왜 이리 어려운지 허탈해 하면서 살고 있을 것이다. 또 자신의 노후를 생각하면 갑갑하면서도 자녀에게는 최소한 나만큼은 공부해야 중산층의 삶을 살 수 있다고 강요할 것이다.

?

옛말 틀린 거 하나 없다는 옛말이 있는데 재테크와 성공에 대한 오랜 상식은 과연 틀린 것일까? 자유 기고가 알리사 스캔자노는 미국 Y세대들의 정보 사이트 엘리트 데일리에 올린 글에서 부자와 성공에 대한 과거 상식은 단연코 잘못된 것이라며 6가지 근거를 댔다.

?

첫째, 학교에서 공부 잘하라. 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규율에 따라 행동하고 지시에 따라 공부하는 것이다. 학교에서 창의력을 발산하는 것은 규율을 어기는 것으로 간주되기 십상이다.

?

학교 규율에 따라 모범적으로 행동하면 좋은 대학에 들어갈 수 있을지언정 현실 세계에서 돈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배울 기회는 없다. 학교 교육은 열심히 일하는 성실한 근로자, 회사원, 공무원 등을 육성하는 것이 기본 목표이지 혁신적인 사고를 가진 백만장자를 키워내는 것이 목표가 아니다.

?

둘째, 빚 내지 마라. 모범생일수록 빚 내는 것을 두려워한다. 하지만 밑천이 없는 상태에서 빚 내는 것을 두려워하면 월급 받는 것외에 할 수 있는 일은 아무 것도 없다. 소비하기 위한 빚, 내 주머니에서 돈이 나가게 하는 빚은 나쁜 빚이지만 돈을 벌기 위한 빚은 좋은 빚일 수 있다.

?

사업을 하거나 투자를 할 때는 돈을 빌릴 수밖에 없다. 돈을 빌리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들에게 머리 숙이며 내 사업에 투자 좀 해달라고 요청할 수밖에 없다. 문제는 학교 모범생, 사회 모범생은 모험을 두려워 하고 남들에게 아쉬운 소리 하기도 어려워 한다는 점이다.

?

셋째, 저축하라. 대부분의 재테크 전문가들은 돈을 모아 저축하라고 강조한다. 하지만 돈 모아 저축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투자하는 것이다. 은행에 저축만 하다간 평생 월급만 바라보고 살아가는, 쳇바퀴 돌리는 햄스터 신세를 벗어날 수 없다.

?

넷째, 좋은 기업에서 승진하라. 대기업에서 임원으로 승진하면 연봉을 받아 부유하게 퇴직할 수 있다. 하지만 부유하게 퇴직할 때까지 앉으나 깨나 회사 일 생각만 하는 회사형 인간으로 살아야 한다. 게다가 조금 안락할 정도의 부유함이지 부자라고 느낄만큼의 부유함은 얻을 수 없다.

?

다섯째, 돈이 있어야 돈을 번다. 사업을 하려면 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월급쟁이들에게 물어보라. 왜 사업하지 않는지. 100이면 100 사업할 돈이 없다고 대답할 것이다. 아이디어나 상상력, 지식의 부족을 탓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

여섯째, 버는 돈 한도 내에서 살아라. 나쁜 빚을 지지 않으려면 버는 돈 한도 내에서 살아야 한다. 하지만 부자가 되고 싶다면 이 말을 거꾸로 바꿔보자. 쓰고 싶은 만큼 벌어라. 버는 돈 한도 내에서 살아야지 하면 궁색하게 허리띠 졸라매는 생각만 하게 되지만 쓰고 싶은 만큼 벌자고 생각하면 돈 벌 수 있는 일이 뭘까 상상하게 된다. 발상의 전환이 인생을 바꾼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재테크 상식을 버려야 진짜 부자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