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birch
언스크립트(winbirch)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6.10.2011

전체     174293
오늘방문     25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5 명
  최근 댓글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금으로 돈버는 10가지 방법"-<英 더타임스>
08/03/2019 20:40
조회  109   |  추천   0   |  스크랩   0
IP 104.xx.xx.221

최근 전세계 금융 시장이 미국발 악재로 요동치면서, 상대적으로 안전한 자산인 '금'이 대안투자의 한 대상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 같은 투자 심리를 반영한 듯 영국 일간 '더 타임스'가 최근 "금으로 돈 벌 수 있는 10가지 방법"을 공개했다. 다음은 그 내용.

▲ 금괴: 역시 상품 가치가 가장 높은 것은 높은 순도의 금괴. 금 전문 최급업체들은 작은 '골드바'나 동전 형태의 금괴를 금값보다 5% 비싼 가격에 판매하고 5% 싼 가격에 사들이고 있다. 영국의 금 취급업체 스핑크는 지난주 1온스의 크루거란드(남아프리카 공화국의 1온스 금화(金貨))를 426달러에 매입하고 470달러에 매도해 차익을 챙겼다. 이들 업체들은 다량 매입이나 매도하는 고객들에게 가격 상의 이익을 주는 경우가 많다. 

▲ 금화 수집: 어느 순도 이상의 금화는 흥미로운 금 투자의 수단이 될 수도 있다. 특히 희귀하면서도 보관 상태가 매우 좋은 금화들의 경우 그 가치가 매우 올라갈 수 있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러시아와 인도, 중국, 영국 켈트 지방의 금화들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가 아니고서는 투자가치를 판별하기가 매우 어려워, 일반인들은 좀처럼 이익을 내기 힘든 분야이기도 하다. 

▲ 장신구: 장신구로서의 금은 일단 일상 생활에서 착용 가능하고 장식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 활용도가 높다. 또 매우 오래돼 희귀하거나 유명한 디자이너가 세공한 작품들은 수집적 가치가 더해져 좋은 투자 대상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장신구들의 경우 금 자체의 가격보다 300% 가까운 프리미엄이 붙을 수 있기 때문에, 팔았을 때는 제값을 받기 힘든 경우가 많다. 

▲ 금 상장지수펀드(ETF): 금 시세에 연동하는 상장지수펀드(ETF)는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수익성이 높은 금 투자가 될 수 있다. ETF는 일반 주식과 마찬가지로 주식 시장에 상장돼 있으며 주식중매인을 통해 매매할 수 있다.

▲ 금광업 관련 기업 주식 매매: 금광업 관련 기업들의 주식은 최근 금값 상승으로 투자자들에게 짭짤한 수익을 안겨주고 있다. 금 시세와 연동한다. 최근 많은 펀드들이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한 가운데 금광업 관련 기업에 대한 비중이 높은 '블랙 록 메릴린치 골드 앤 제너럴 펀드' 와 같은 상품의 경우 지난 1998년 출시 이래 2926%의 높은 수익률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 온라인 옵션 구매: '불리언 볼트 닷 컴(BullionVault.com)'과 같은 사이트는 취리히, 런던, 뉴욕 등의 안전한 금광에 보관된 금괴들에 대한 지분을 개개인이 인터넷을 통해 자유롭게 팔거나 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투자자는 ETF와 같은 신탁 형식이 아니라 지분 만큼의 금에 대해서는 개개인의 명의가 주어진다. 거래세는 얼마 되지 않지만 연간 평균 0.12%, 매달 최소 4달러 정도의 보관·보험료를 지불해야 한다. 이 같은 투자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신규가입자들에게는 1g의 공짜 금을 제공해, 투자 감각을 맛볼수 있게 해주고 있다. 

▲ 금속 감지기를 통한 금찾기: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금속감지기는 200파운드(약 40만원)면 살 수 있다. 금속 감지기를 사용한 금 찾기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취미'고 고고학적으로 가치있는 물건을 찾아낼 수도 있는 방법이지만, 수익성은 형편없다. 혹 오래된 보물을 발견하는 드문 행운을 얻었다고 해도, 영국 법률은 300년 이상 된 보물에 대해 당국에 신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시장 가격으로 박물관에 파는 방법 밖에는 없다.

▲ 금 가려내기: 영국 교외 지역의 박물관 등은 종종 '금 가려내기 축제' 등을 열고 일반인들에게 일정한 금액의 입장료를 받고 다른 금속과 금을 구별하는 강좌를 열거나 '금 찾아내기'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돈은 안되지만 하루를 즐겁게 보낼 수 있다는 점에서 크게 밑지지 않는 투자다. 

▲ 보물 사냥: 역사 속에 기록된 사라진 보물이나 난파된 보물선을 찾아나서는 방법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같은 모험이 부담스럽다면 간접적인 방법으로 '오디세이'와 같은 해양 탐사 업체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오디세이는 나스닥에 상장사다. 

정진하기자 nssnater@newsis.com



이 블로그의 인기글

"금으로 돈버는 10가지 방법"-<英 더타임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