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birch
언스크립트(winbirch)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6.10.2011

전체     165166
오늘방문     5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5 명
  최근 댓글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파생고수열전-본고사4
09/14/2019 19:18
조회  68   |  추천   0   |  스크랩   0
IP 104.xx.xx.221

본고사는 개장전 또는 장중, 장마감후에 국내외 경기지표와 수급을 철저하게 파악한다. 한시도 쉴틈이 없다고 한다. 특히 장중에는 시장의 흐름을 읽기 위해 개인들의 심리를 냉철하게 파악한다. 매매의 판단이 되는 기준은 주로 시가(시초가)를 이용한다. 그리고 장중 선물과 옵션 미결제약정 추이를 더해 매수와 매도를 결정한다. 시가 위에서는 롱(매수)포지션을 설정한 후 청산하고, 시가 아래에서는 숏(매도) 포지션을 취한 후 청산해 이익을 얻는다. 저점에 사서 고점에 매도하는 일반적인 기법과 정반대다. 

시장이 하락할 땐 '큰손'(주로 증권사)들이 콜옵션을 매도해 콜옵션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아 장세 예측에 도움이 된다고 했다. 

-시장을 읽는 기준이나 데이터는 무엇이 있나요. 
"거시적인 지표로는 해외시장의 동향과 우리시장의 수급을 들 수 있습니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 미국시장의 등락사유와 전체적인 월가시각 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죠. 국내시장의 외국인과 기관의 현물 매매동향(차익거래포함) 등도 꼼꼼히 체크합니다. 

또한 당일 시장 흐름을 읽기 위해서는 개인들의 심리, 시가의 강약, 선물미결제약정의 증감, 옵션미결의 증감은 물론 변동성 괴리(콜 내재변동성-풋내재변동성)와 전일 내재변동성 증감 현황 같은 복잡한 지표도 파악합니다. 외국인의 선물 매매량, 장중 나스닥선물 등락도 중요하구요. 그날 밤 미국시장의 등락을 예상하는 것도 빼놓지 않습니다."

-매매판단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당일 시가는 매수와 매도세력의 절충점입니다. 때문에 시가의 강, 약 정도는 당일 시장흐름에 직접 영향을 미칠 만큼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의 지지와 붕괴는 매매의 중요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또한 장중 선물미결제약정의 증감과 옵션미결제약정의 증감, 그리고 나스닥선물 등락정도에 따라 포지션 방향과 3단계의 '베팅' 강도를 가져갑니다.

여기서 아주 중요한 것은 그날 밤 미국시장의 등락여부가 우리시장에 선 반영된다는 점입니다. 반드시 미국시장에 대한 사전 이해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포지션을 설정하고 청산하는 독특한 기법이 있나요.
"매매전략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면 시가전략, 장중전략, 종가전략을 들 수 있습니다. 시가 전략은 시가 강약, 변동성괴리(콜내재변동성-풋내재변동성)와 미국시장 등락에 따른 갭등락을 이용하여 진입여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장중 전략은 시가 위에서는 롱 포지션을, 시가 아래서는 숏 포지션을 잡는 방법입니다. 종가 전략은 외국인 선물 매수량, 선물과 옵션미결제약정 증감, 나스닥선물 장중 반영 등과 당일 밤 미국시장의 등락을 예상해 오버나잇(다음날로 포지션 이월) 여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 전략들로 진입해 보유한 포지션은 스토캐스틱, MACD(이동평균수렴·확산지수, 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 TRIX(Triple Exponentional Smoothing Oscillator, 추세지표 등)의 보조지표를 활용해 청산하고 있습니다.

'시가 위에서 매수, 시가 아래서 매도'는 추세를 따라가는 추세추종형 매매로 고점과 저점을 찾으려는 역방향 매매와는 정반대의 개념입니다.
*참고로 MACD의 원리는 장기 이동평균선과 단기이동평균선이 서로 멀어지면(divergence)
언젠가는 다시 가까워져(convergence) 어느 시점에서 서로 교차하게 된다는 성질을 이
용해 두 개의 이동평균선이 멀어지게 되는 가장 큰 시점을 찾아 포지션을 설정하거나 청산하는데 활용된다. 

-요즘 적중하는 전략은 어떤 게 있나요.
"요즈음은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미국, 유럽, 아시아 등 모든 세계시장이 대세 상승으로 고점을 경신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고 가정했을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투자금의 일부로 시가총액 상위종목의 우량주식을 사서 대용을 잡고 옵션 월물간 스프레드(타임 스프레드 : 원월물 매수+근월물 매도) 전략을 구사하는 게 좋아보입니다. 선물의 경우는 오버나잇은 롱(매수)으로 하되 미국시장이 상승해 갭 상승 시에는 장 초반에 이익 실현하는 전략이 수익을 주고 있습니다."

-최근 매매중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사례나 에피소드가 있으면 들려주세요. 
"선물지수가 어느 덧 200을 넘나들며 최고치를 경신해오고 있지만 과거에 이름을 날렸던 수많은 파생고수(?)들의 건재함을 찾아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어려운 얘기들이 더 많이 들려옵니다.

시장이 어떻게 변하든 지속적인 수익을 거두는 성공 트레이더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매매툴을 정립해 순간적인 감정이나 직관에 의해 매매하지 않고, 거의 기계적인 매매로 시장을 대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또 자신을 스윙(포지션 트레이딩의 한 유형), 데이트레이딩, 스캘퍼 또는 합성, 옵션 매도, 네이키드투자자 등으로 구분해 한정하지 말고, 시장 상황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올라운드 플레이어가 되여야합니다. (자신의 스타일을 한정짓다보면 시장의 변화에 적응할 수 없어) 우상향의 누적수익곡선을 그릴 수 없습니다.


자료: 머니투데이

이 블로그의 인기글

파생고수열전-본고사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