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birch
언스크립트(winbirch)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6.10.2011

전체     168687
오늘방문     4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5 명
  최근 댓글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파생고수열전- 미녀53
10/15/2019 13:38
조회  55   |  추천   0   |  스크랩   0
IP 66.xx.xx.150

주식시장에서 어느 정도 짬밥이 있는 사람들은 미녀53이라는 이름을 한번쯤은 들어봤을 겁니다.

2009년 쯤 팍스넷에 등장하여 잠시 글을 올리다가 은퇴하고 사라진 선물 트레이더입니다. 캐나다로 이민을 가신 것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 확인된 바는 없고 단지 캐나다에서도 여전히 활동 중이라는 일부 풍문만을 전해 들었을 따름이죠.


저를 포함한 친한 동생 몇은 미녀53의 매매철학을 따라 오랜 길을 걸어왔습니다.


7년이 흐른 이 시점에서 그 결과는 어떠한지, 한번쯤 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밝히면 저는 매매의 고수 같은 건 절대 아니구요.. 아마 영원히 고수 반열에 오르지 못할 겁니다. 그러니 제가 하는 말은 그냥 개인의 의견 정도로만 여겨주면 참으로 감사 드리구요..


미녀53은 추세추종 트레이더입니다.

추세추종이란 무어냐.. 잘 아시겠지만 아주 간단한 매매법이구요.. 주가가 오르면 매수하고 내리면 매도하라는 매매법이죠. 왜? 주가라는 건 관성이 있기 때문.


하지만 실제로 이 방법을 적용하려고 하면 쉽지만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1) 얼마나 오르면 매수해야 하는가?

2) 일단 매수하면 어떤 기준으로 청산해야 하는가?


그래서 실전에 들어가면 역시 기술적 분석을 사용하게 될 수 밖에 없는거죠. 적절한 매수 시점을 잡아내기 위해 여러 가지 차트 상의 정황을 살필 수 밖에 없는 겁니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추세추종의 철학은 단순할지 모르지만 실제에 들어가서는 아주 복잡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결론적으로 이 방법은 통하는가? 

이 질문이 중요하죠.


제 개인적인 결론으로는 '통하기는 합니다'.

몇 년 전 설계한 추세추종형 시스템은 여전히 돈을 벌고는 있구요.. 이것을 우연으로 치부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런데 더 중요한 건 이러한 시스템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일확천금을 노리는 개미들에게는 절대 추천할 수 없죠. 일례로 제 시스템은 KOSPI200 선물 기준으로 연 평균 30포인트 정도를 벌어들이지만 1계약 기준으로 보면 이것은 연 1500만원 정도에 불과합니다. 

1년에 1500만원을 벌기 위해 파생매매를 한다는 건 쫌 웃기죠.

그래서 개미들이 원하는 만큼의 돈 (이를테면 최소한 연 1억)을 벌기 위해서는 최소한 매매계약수가  10 계약 가까이는 되야 합니다. 


10계약!

기관 투자자에게는 코웃음칠만한 계약 수이지만 개미들 중 이 정도 계약 수를 자유자재로 운용할 수 있는 사람은 아마 극소수일 것이고 만일 있다고 한다면 그 사람은 이미 부자라고 봐야죠. (왕창 빚을 내서 하는 미친 사람이 아니라면)


추세추종이 통하기는 하는 이유는 실제로 미녀53이 주장했듯 시세에는 아주 약간의 추세가 있기 때문입니다. 고점이 어제보다 오늘 올랐으면 내일 고점도 조금 더 높을 확률이 낮을 확률보다는 큽니다. 


이런 확률적 편향을 이용한다면 아주 약간의 플러스 알파를 장기적으로 얻을 수 있구요... 경제학적으로 보면 이러한 알파가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추세추종형 매매자의 씨가 마르지 않고 늘 유지가 되는 거죠. 다만.. 이 알파의 크기가 얼만지가 중요한 거죠.


결론은 이렇습니다.

추세추종 매매는 꾸준히 성실히 한다면 약간의 알파를 돌려줍니다.

그러나 그 알파가 우리가 원하는 만큼의 크기인지는 미리 알고 시작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잘 다니던 직장 때려치고 인생을 걸었건만 결과는 그냥 직장 다니면서 월급 받아먹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나마도 뚝심으로 이 방법을 무식하게 밀어붙였을 때에야 얻을 수 있는 수확이고 중간에 멘붕해서 이랬다 저랬다 하거나 귀가 얇아서 이 매매법 저 매매법 메뚜기처럼 뛰어다니는 사람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의 매매자 수백만! 이 수많은 거래자 중 당신이 유난히 다를 것이라고 믿을 수 있는 근거가 무엇인지 점검해 보셔야 합니다. 그것이 만약 월등히 앞선 정보력이 아니라면 여러분은 그와는 다른 무엇인가로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어쨌든 뭐가 달라도 남들과 크게 달라야 합니다.

추세추종형 매매는 끝없는 인내로 그 대가를 치르는 매매법입니다. 한 마디로 깡으로 밀어붙이는 매매법이죠. 그에 대한 대가는 분명히 있지만... 그 대가가 여러분이 원하는 만큼인지는 꼭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파생고수열전- 미녀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