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birch
언스크립트(winbirch)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6.10.2011

전체     172427
오늘방문     1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5 명
  최근 댓글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추세매매의 기술
10/15/2019 13:27
조회  81   |  추천   0   |  스크랩   0
IP 66.xx.xx.150

매매의 기술==>추세(Trend)

금융시장에서의 추세매매는 투자자들에게매우 익숙한 단어이다.

추세(趨勢)의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① 경제분석상의 특수용어이다. 추세라는 말이 일반용어로서도 개개의 단편적인 현상이 어떻든, 전체로서의 대세가 어떤 방향을 가리킬 때에 쓰이듯이, 경제분석에서도 계절변동이나 경기순환 등의 단기변동을 초월해서 지속되는 장기적인 경향을 의미하며, 추세변동 또는 경향이라고도 한다.(두산백과사전)

② 어떤 현상이 일정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경향(국어사전)

추세매매는 주식 거래를 할 때 자주 사용하는 일반화된거래방식 중 하나이다.

이는 시장이 한쪽 방향으로 기울기 시작할 때 그 방향을 믿고 따라간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이어지는 방향성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매매방식보다 호흡이 길고 다양한 진행 과정을 겪어야 한다.

주가가 오랜 기간 상승할 때 우리는 대세상승이라는 말을 쓰는데 이것이 추세이다. 또한 하락할 때도 대세하락이라는 말로 표현하는데 이 또한 추세이다.

추세매매는 가치투자와 함께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무엇이 추세매매인지 그리고

추세매매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겠다.


1.추세에 대한 신념을 가지라.

추세매매와 장기투자를 같은 개념으로 보는 분들이 있는데 어느정도 의미의 일치는 있다. 장기투자가 주식을 보유하는 성격이 강하다면 추세매매는 추세의 진행 방향을 밑바탕으로 한거래의 기교까지도포함하는 매매라 볼 수 있다.

추세매매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추세에 대한 신념이필요하다.

전체적인 시장이나 종목의 움직임이 앞으로 상승(혹은 하락)할 것이라는 방향성에 대한 확신이전제되어야매매가수월해진다는 뜻이다.

추세에 대한 신뢰는 매매에 안정감을 가져오고 충분한 이익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앞서 언급한 데이트레이딩(day-trading)도 추세 안에서 거래한다면 굳이 뜯어 말릴 일만도 아니다.

추세는 자주 바뀌는 것이 아니며 한번 시작되면 오랜 기간 지속되기 때문에 처음 시작을 어떻게 출발하느냐에 따라 성패(成敗)가 갈린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일직선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굴곡을 가지고 움직이기 때문에 일시적인 조정세와 마주쳤을 때 대범해지지 않으면 짧은 시세밖에 누리지 못할 확률이 높다.

시장은 호재와 악재가 공존하는 곳이다.

하락장에서도 호재가 나올 수 있고 상승장에서도 악재가 나오기 마련이다.

차이가 있다면 엇갈린 호악재가 추세의 진행 중에는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이다. 상승장에서 악재가 터진다면 그것은 오히려 저가 매수의 기회가 되며 하락장에서 호재가 터지면 그것은 고점 매도의 기회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벤트성 시장 이슈에 휘둘리지 않는 뚝심은 추세매매의 필수 조건이다.


<전형적인 대세상승장>


2.적어도 막차는 타지 말라.

추세가 시작되는 초기에는 시장이 다소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기술적인 지표상 상승(혹은 하락)의 시그널이 확실히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추세의 진위에 대한 판단력이 헷갈릴 수도 있고 시장의 전체적인 분위기도 어수선하다.

투자자 스스로 변곡점을 완전히 집어낼자신이 없다면 추세가 완전히 형성되기 전단계인 첫 추세는 매매를 자제하고 두번째 추세에 올라타는 방법도 권할 만하다.

첫번째 상승 추세가 끝나고 조정을 거친 뒤 두번째 추세가 시작될 때 시장에 참여하면 가장 안전한 매매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추세가 진행되면 시장의 변동성도 어느정도 줄어들고급격한 움직임도자주 나타나지 않는다.

문제는 마지막 불꽃놀이에 걸려들 때다. 추세의 마지막은화려하며요란하다.

지수는 연속적이고 가파른상승세를 보이고투자자들은 짧지만 강렬한 시세에 흥분하게 되며분위기에 쉽게 빨려 들어갈 수 있다. 만일 각종 매스컴은 일제히 증시를 띄우고 여기저기서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기 시작하면 시장은 끝물이 다가온다고 봐야 한다. 하락장도 마찬가지다. 모든게 끝장난 듯 패닉에 젖어들면 조만간 추세가 뒤집힐 가능성은 높이진다. 바닥이나 꼭지에서 대량거래가 터지는 이유도 막차에 편승한 물량들이 대거 거래에 뛰어들기 때문이다. 막차를 타면 손절매 외에는 답이 없다.


3.인내심과 고집을 구분하라.(Mind- control)

이미 추세가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고집을 부려서 손실을 가중시킨다거나 추세에 대한 확신이 부족해서 작은 호악재에도 뇌동매매를 일삼는 투자자들이 있다. 추세매매에 성공하기 위해 인내심은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덕목이다. 그러나 자신의 매매가 틀렸다는 사인(sign)이드러나면 과감한 손절매를 통해서 손실을 제한해야 한다. 만일 투자자 스스로가 추세매매로 여기고 진입했으나 손실률이 예상치보다 크게 나온다면 잘못된 판단일 가능성이 크다. 대부분은 추세 끝물에 이러한 현상들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만일한쪽 방향의 추세가 오랜기간 지속되었다면 추세의 말미에 기술적인 분석을 통해서 주요 이동평균선이 붕괴여부와함께 연속해서 외국인의 선물매도가 집중되고 있지는 않은가 주의깊게 살펴야 한다. 실제 단기추세선이라고불리는 20일선과함께 수급선이라고 불리우는 60일 이동평균선마져 붕괴된다면 상승추세가 꺾였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또한 하락 추세에서도 단기이평선이 장기이평선을 뚫고 올라서는 모양세라면 그 추세가 상당기간 이어질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할 것이다.

다소 말장난처럼 들릴지 몰라도 시장은순발력과 인내심을 동시에요구한다.

욕심과 목표는 구분되어야 하며 인내심과 고집 또한 구분되어야 한다. 시장에서이미 여러 차례시그널을 주고 있었음에도 고집으로인해 보고도 못본체 하는 투자자들은 의외로 많다. 사람이 자신의 감정을 완벽히 통제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시장을 분석하고 공부하는것 못지않게거래에 불필요한 감정들을 최대한 제한하고평정심과인내심을 잃지 않도록 훈련을 반복해야 할 것이다.


<대세하락의 전형>


맺는말

추세는 짧게는 3개월에서 길게는 수 년까지도 진행된다.

기나긴 투자의 여정에서 추세 하나만 잘 잡아도 인생이 뒤바뀌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추세매매는 투기가 아니라 신념의 결과이며 인내의 열매이다.

또한 정보력이나 매매기법이 뒤지는 개인들이 시장의 메이져보다 높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는 몇 안되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하며 주식시장뿐 아니라 파생시장, 외환시장 심지어는 부동산 시장까지도 모두적용할 수 있는안정적이고 이상적인 매매방식이다.추세 매매는 이익을 얻기 위해대단한 지식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별다른 비용을 지불할 필요도 없다.추세매매를 통해 시장의 흐름을 보고 느끼며 함께 호흡하는 투자자는 좋은 거래습관을 가지게 됨으로써 금융시장에서 생존률을 높이고 거래에 자신감을 얻게 되는 잇점도 있다. 추세매매는 시장과의 싸움이 아니라 자신과의 싸움이다. 복잡한기법이 판치는 세상이지만 추세매매는 단순하면서도 현명한 매매기법이기 때문에 시장의 흐름에 순응하며 자신을 내맡긴 용기있는 투자자는 시장에서 누구보다도 탐스럽고 풍성한 열매를 거두게 될 것이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추세매매의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