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tell
webtell(webtell)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1.17.2014

전체     7697
오늘방문     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8 명
  카테고리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웹싸이트란
01/17/2014 14:40
조회  2866   |  추천   4   |  스크랩   1
IP 72.xx.xx.138

많은 사람들이 웹싸이트, 웹싸이트 하는데 정작 웹싸이트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운영되고 이용되는지 아는 사람은 많이 없습니다.
인터넷쪽으로 일하는 사람이 아니고서는 일반분들께서 아시는 범위는 어떻게 이용되는지만 알고 있습니다.
아래는 다른 블러그에 있는 글을 인용한 것입니다. 아주 설명을 잘 해놓으셔서 제가 따로 붙일 말이 없는듯 보입니다.
이분은 웹싸이트를 건물과 비교를 해놓으셨습니다. 일반분들도 아주 잘 이해하실것이라 생각듭니다.

토지의 주소(건물의 주소) -- 도메인:
인터넷에서도 여러분의 웹을 찾아가기 위해 주소가 필요합니다. 다행인 점은 인터넷 주소는 여러분 웹사이트의 특징을 알려 줄수 있도록 여러분이 마음대로 만들 수 있다는 거죠. 단 다른 사람이 먼저 사용하지 않는다는 전제 조건이 있죠.  도메인 편에서 좀더 자세히 다루 겠습니다.
** 알아두셔야 할것: 도메인은 일년에 한번씩 renew 를 해줘야 합니다. 건물이나 토지도 일년에 한번씩 재산세나 세금을 내는것과 같습니다.

토지 -- 서버(호스팅):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존재하는 공간입니다. 여기서 잠깐 ... 서버가 뭔지 모르겠다고요. 서버란 여러분이 지금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와 같은 것입니다. 인터넷이란 이런 서버들의 모임과 여러분의 컴퓨터가 연결되는 공간이지요.
지금 여러분이 제 블로그를 읽고 계신다면 여러분은 중앙일보가 관리하는 서버에 들어와서 제 글을 읽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구글이나 야후에서 여러분의 이메일을 읽고 계신다면 여러분의 구글과 야후의 서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처럼 웹사이트가 존재하는 공간이 서버인데 이 서버 컴퓨터를 빌려주는 곳이 호스팅 회사라고 하는 것입니다. 즉 여러분은 도메인을 먼저 사시고 두번째로 할 일은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인터넷 올리기 위해 호스팅 업체에서 서버나 호스팅을 구매 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서버와 호스팅은 한 회사에서 구매하시는게 더 편하고 관리하시기 쉽습니다.  서버란 놈도 나중에 좀 더 자세히 다루죠.
** 알아두셔야 할것: 호스팅도 도메인과 마찬가지로 일년에 한번씩 renew 를 해줘야 합니다. 도메인과 같은 의미입니다.

건축가 -- Web Developer or Web Project Manager
프로그래머와 웹 디자이너는 web developer 나 web project manager 가 아닙니다. 프로그래머는 건축에서 건물을 새우시는 분들이고 웹 디자이너는 건물을 디자인 해주시는 분입니다. web developer 나 web project manager 는 이두분야를 총괄하는 사람입니다. 건축가가 집 지을때 기둥새우고 디자인 하고 이런것 안하는것과 같습니다. (물론 혼자 다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건축가를 잘 선택해야 건물을 잘 지울 수 있게죠. 아마도 이게 가장 어렵고 중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정말 어려운거지만요.
** 알아두어야 할것: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어떻게 만드느냐, 어떤 회사를 쓰느냐에 따라 무료에서부터 몇만불까지 있습니다. 물론 무료는 자기가 직접 만드는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건물을 다 짓고 나면 여러가지 생각치 못한 문제점들이 보이기 시작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건물은 이쁜데 안에 들어가 보면 방의 배치나 사이즈가 이상하던가 전기가 잘 안들어 오던가 아니면 이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너무 좁고 가파라서 이용하기가 힘들던가...  그리고 반대로 건물 내부는 사용하기 너무 편한데 밖에서 보는 건물이 너무 촌티나는 경우도 있죠.  이처럼 웹사이트도 디자인은 너무 멋진데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불편한 경우도 있고 디자인은 좀 아니지만 웹사이트를 사용하기에 편하고 각종 기능이 잘 되어 있는 경우도 있죠.  이러한 문제점들을 초반부터 최소화 하려면 정말 전문가한테 컨설팅을 받으셔야 제대로된 웹을 가질 수 있습니다.

위 3가지중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잘 이해하고 잘 쓰실줄 아시는 분은 서버와 web develop 을 혼자서 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메인은 업체를 이용하지 않고서는 싸이트를 만들수 없습니다.
소수의 전문가는 자기 집에서 서버를 만들어서 싸이트를 돌리는 분도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주세요.
web,site
"Web"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