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tamexico
마중물(vistamexico)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1.07.2008

전체     722231
오늘방문     12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5554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우한 폐렴으로 인하여 변화된 생활.♥covid 19♥새로운 교회 예배 문화.♥나의 주위에서 일어난 일.♥하나
06/10/2020 16:21
조회  684   |  추천   1   |  스크랩   0
IP 177.xx.xx.101

우한 폐렴으로 인하여 변화된 생활.covid 19새로운 교회 예배 문화.나의 주위에서 일어난 일.하나님은 지켜 주신다.MTM구경평 Rev Dr Th D

 

우한 폐렴 중국 바이러스 Covid 19이 온 세계를 향하여 창궐하고 사회는 거리 두기를 하면서 교회는 일시 집회를 금지하고 온 라인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께 예배하는 일이 되었습니다.

국가의 법 위에 강력한 법이 있습니다. 그 법은 행정 령입니다.

이 행정령은 어떤 사법기간에서 법을 만들고 시행 홍보 기간도 없습니다. 즉시 시행하고 법 집행하는 일이 되고 있습니다.

불과 3개월정도에서 사회는 익숙해진 모습이 곳곳에서 보이고 있습니다

신체 접촉은 고사하고 사람마다 얼굴 가리개를 하면서 다니는 모습들이 마치 못된 강도가 자기 얼굴을 CCTV에 노출시키지 않기 위하여 얼굴을 가린 모습 같습니다.

그리고 예쁜 얼굴을 감추기 위하여 얼굴을 가리고 다니는 모습 같기도 합니다.

아무튼 온 라인 예배를 하면서 익혀진 모습에 지난 2020614일 주일 예배를 위하여 미국으로 모 예배당으로 갔습니다.

모두가 마스크를 하고 옆 사람과는 가까이 앉지 않고 멀리 떨어진 자리 배석을 하게 됩니다.

반가운 사람이지만 악수는 어디로 가고 주먹을 쥐고 서로 마주 치는 접촉이 고작이었습니다.

시종 예배 중에 그동안 온 라인을 이용하여 설교를 듣는 것에 익숙한 탓인지 몰라도 이러한 예배의 분위기라면 다시 온 라인 예배로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예배 문화가 될 것인가?

교인들의 사진을 의자에 올려 놓고

마치 장례식에 영종 사진을  든 것 같이 말입니다.

상상하기도 싫은 모습입니다.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건강상 집에서 예배를 드리는 일이 되었습니다.

나는 20178월달에 뇌 수술을 받고 병원 입원실에서 주일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아들은 온 라인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접할 수 있게 해 주었던 일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 갑자기 입원한 나는 나를 위하여 입원 병동실로 찾아와서 예배를 같이 드릴 수 있도록 준비된 것이 없었습니다.

이 온라인 예배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우한 폐렴 중국 바이러스 Covid 19으로 인하여 온 라인 예배라는 평범한 일이 있게 될 것이라고 이전에 생각도 못하였던 일입니다.

이제 이 일을 맞이하면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됩니다.

 

문득 생각이 듭니다.

기독교 반대로 인하여 탄압을 받는 중에 카타콤에 들어가서 사회를 등지고 새로운 만남과 신앙 생활이 시작된 그 당시에 인터넷이 발달 되었다면 여러 교부들의 말씀을 들으면서 박해와 탄압을 견딜 수 있었겠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인터넷 발달이 잘 되었다면 이곳에서 운집하여 숨어서 신앙 생활하는 모습이 발각되었을 것입니다.

앞으로 대 환란의 시기에 기독교 박해와 탄압이 있게 될 때에는 지금 같이 온 라인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는 모습이 될 수 없을 것입니다.

그 때에는 여러 사람이 운집하여 예배를 못 드릴 것입니다.

목 소리를 높이면서 찬양하는 일도 못할 것입니다. 말씀을 전하는 설교자는 소리 내어 설교 말씀을 전하지 못할 것입니다.

아마 찬송가를 펴면 눈으로 그 가사를 읽으면서 목소리로 소리 내지 못하고 마음 깊은 그 속에서 찬양할 것입니다.

성경을 펴 놓고 눈으로 읽으면서 주님을 사모하는 가운데 눈물로 읽는 중에 주님을 사모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지금 예배 분화 지침을 보면 앞으로 나 혼자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 문화로 자리를 잡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하다가 마라나타 주 예수여 어서 오시옵소서 라고 주님을 고대하다가 주님 영접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예배하는 것이 좋겠다는 지침서를 조용히 읽겠습니다.

 

믿음의 동역자 목사님들께

 

앞으로 교회에서 회집하여 현장 예배를 드리게 텐데,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알려드리오니다음의 사항을 준비하시고 대처하시면서교회에서 예배를 드리도록 하셔야 합니다. 예배 준비해야 , 예배 중간에 주의해야 , 예배 확인해야 등과 목회자들과 교회 리더들이 고려해야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배 준비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고령자 기저질환(어떤 질병의 원인이나 밑 바탕이 되는 질병) 건강상 문제가 있는 교인들은 인터넷 예배를 드릴 있도록 하십시오. ? 고령자는 집에서 예배하라 그리고 기저질환자도 집에서 예배를 하라 즉 고령자와 기저질환자를 같이 분류하는 사회가 되었다는 것이 필자는 마음 아픈 일이라고 생각한다.

여러 곳을 다니며 예배를 드리는 경우 있는 대로 하루에 차례만 현장 예배를 드릴 있도록 하십시오

사회적 거리 두기를 생각해 예배당 수용인원의 25% 참여할 있도록 유도하십시오

현장 예배 안내원을 배치해 참석인원을 제한하고 거리 두기를 당부하십시오

열이나 독감 증상이 있는 사람은 예배에 참석하지 않도록 조치하고 관련 안내 표지판을 붙이십시오

출입문의 이용자 수를 제한하고 가능한 경우 예배자들에게출입문과 출구를 지정해 주십시오.

 

이와 함께 

식구(같은 집에 거주하는 사람들) 사이는 최소 6피트 이상의 거리를 두십시오

가족이 장소에 몰려 앉을 있도록 유도하십시오

예배 물품들(성경, 찬송가, 주보, 기도 카드 ) 있는 대로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반드시 사용해야 개인별로 사용 가지고 있도록 하십시오. 남은 것들은 예배 직후 반드시 파기하십시오

예배당 출입구 곳곳에 세정제를 배치하십시오

예배 봉사자들을 최소한으로 줄이십시오

성가대나 찬양단은 운영하지 마십시오

모든 예배 참석자들에게마스크를 쓰도록 하십시오

인사할 신체 접촉을 피하도록 안내하십시오

성찬을 준비하는 사람은 반드시 준비 손을 씻고 마스크를 써야 하고, 성찬을 준비할 일회용 장갑을 끼셔야 합니다.

세례 대나 성수 대는 사용하지 않을 상태로 유지하십시오

헌금은 예배 시작 따로 드릴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헌금 바구니를 돌려야 손잡이가 있는 것이 좋으며 봉사자 혼자 바구니를 잡도록 해야 합니다.

 

예배 중간에 주의해야 점은 

헌금은 예배 시작 드릴 있도록 하거나 손잡이가 있는 바구니를 사용하도록 하십시오. 헌금 바구니를 돌릴 반드시 봉사자 혼자 바구니를 들고 다니게 하고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봉사자는 마스크는 물론 장갑을 반드시 착용하십시오

교인들이 인사할 악수를 하거나 포옹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성찬은 강제가 아니며 꺼림직한 사람은 받아도 된다는 것을 상기시키셔야합니다

예배 인도자와 성찬 봉사자는 성찬 직전과 직후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성찬을 위해 줄을 때도 반드시 6피트 이상의 간격을 두십시오

성찬은 손으로만 받도록 하십시오.

 

예배 확인해야 점은 

교인들이 자주 만지거나 이용하는 (손잡이, 마이크, 의자 모퉁이 ) 예배 직후 CDC 권장(https://www.cdc.gov/coronavirus/2019-ncov/community/disinfecting-building-facility.html) 따라 소독하십시오

반드시 필요한 현장 예배만을 진행하고 어린이부, 친교 시간 비 필수적인모임은 중단하십시오

모아진 헌금은 안전한 곳에 보관한 최소 3 계산하십시오

예배 사이사이 화장실 등을 소독하십시오.

 

목회자를 비롯해 교회 리더들이 현장 예배 재개 반드시 고려해야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회 리더들은 

▲ 60 이상이나 기저질환 환자들은 반드시 집에서 예배를 드리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배 준비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첫번째 참고 )

번에 모이는 인원을 최소화할 있도록 시간과 장소 등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가족 구성원이 많더라도 같은 시간에 가족이 모일 있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자리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홈페이지와 인터넷 예배 시스템, 전화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등입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를 편하게 있도록 바닥에 표시하는 것입니다

여러 곳에 소독제를 배치하는 것입니다

예배에 불필요한 것들은 예배 치우고 성경, 찬송가 등은 개인 것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출입문의 손잡이 등을 사용하지 않도록 조치하고 힘들 경우 안내원을 배치해 손잡이 사용을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배 출입구에 사람이 몰리지 않도록 시간차를 두고 나갈 있게 하고, 출입구를 다양화 시키는방법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보건 안전을 위해 반드시 지켜야 사항을 꼼꼼히 적어 리스트를 만든 예배 진행자나 보조자들이 기억할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지침서를 읽으면서 나는 이미 고령자이니 예배당에 가는 것이 부담이 되는 사람으로 느껴 집니다. 물론 나이 많은 사람이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질병에 걸리면 아니 되기 때문이라고 이해를 하면서 말입니다.

이제는 이 일 다음에는 혼자 예배할 수 있는 훈련을 해야 하겠습니다.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찌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2:10)

 

십이동안이라고 하였으니 환란의 기한이 정하여진 것입니다. 환란의 기간이 정하여 져 있지 아니하다면 하나님의 백성은 엄청난 고난입니다.

그러나 정하여진 것이니 그 기간 동안만 참고 기다리면 됩니다.

 

Shalom

살아 역사하시는 주 하나님은 창조하시고 평강을 주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축복이 오늘 이 시간 이 말씀을 통하여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여러분에게 임하시기를 소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우한 폐렴으로 인하여 변화된 생활.♥covid 19♥새로운 교회 예배 문화.♥나의 주위에서 일어난 일.♥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