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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신경 강의 No16 ♥십자가의 본질 ♥마27장35절 ♥인터넷 방송 89 ♥
05/17/2018 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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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신경 강의 No16 십자가의 본질  2735절 인터넷 방송 89 Mission Track Mexico 구경평 Rev.Dr.Th.D

 

지난 시간에 우리는 예수님은 고난과 수난이 시작되는 현실을 직면하신 것을 보았습니다예수님께서 오신 목적이 우리의 영원한 생명을 이루어 주시기 위하여 시작 된 일을 다음에 미루어 놓을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이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 위하여 이 고난을 받으시기 위하여 오셨습니다다음 말씀을 보면 예수님은 아버지의 영광을 나타내시고 그를 위하여 오셨습니다그리고 그렇게 살아 가셨습니다결과는 아버지께 영광 이었습니다그분은 그분 자신으로서는 원하지 아니하는 일이었습니다그러나 하나님 아버지의 영광을 위하여 그렇게 하셨습니다.

지금 내 혼이 괴로우니 내가 무슨 말을 하리요아버지여이때로 부터 나를 구원하여 주옵소서그러나 내가 이런 까닭으로 이때까지 왔나이다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옵소서 하시니 이에 하늘로부터 음성이 나서 이르시되내가 이미 그것을 영화롭게 하였고 다시 영화롭게 하리라.”

(12:27~28)

예수님은 아버지의 영광을 위하여 이 험악한 십자가의 자리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지금 여러분과 나는 무엇을 위하여 살 것인가?라는 질문에 스스로 대답해 보시기를 원합니다.

우리에게는 영생이 있기 때문에 오늘의 고난을 참고 견디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드려야 할 것입니다.

그러한 나는 성령님의 도움을 받으면서 살아 가는 가운데 있습니다.

오늘 사도신경 신앙고백 부분은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입니다.

지금 우리는 사도 신경으로 신앙을 고백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그 외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한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 오시리라

성령을 믿사오며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아멘

먼저 본문을 읽겠습니다.

그들이 그분을 십자가에 못 박은 뒤에 그분의 옷들을 제비뽑아 나누니 이것은 대언자를 통하여 말씀하신바 그들이 자기들끼리 하신 것을 성취하려 함이더라.” (27:35)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신 예수님이라고 신앙고백하는 우리는 그 십자가를 얼마나 잘 알고 계십니까?

십자가는 고대 로마에서 가장 극형에 처함을 입은 사형자에게 베푼 사형틀이었습니다십자가는 여러 모양이 십자가들이 있습니다.

╋ 자형 십자가는 예수님이 지신 것입니다죄수에게 죄명을 붙이기 기 위한 것입니다.

자형 십자가는 그리스 문자 Tau자에서 그린 것입니다유월절에 양의 피를 바른 것을 상징하기도 하는 십자가 이며 모세가 장대에 놋뱀을 달던 것을 상징한 십자가 입니다.

X자형 십자가는 사도 안드레가 박해 받을 때 예수님 같이 십자가를 질 수 없다고 하면서 이런 형태로 십자가에 죽임을 당하였습니다.

이 이외에도 십자가의 상징적인 모양들이 많이 있지만 이곳에서는 나열하는 것을 생략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사형장까지 자기의 사형틀을 메고 가야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저주가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구속하셨으니 기록된바나무에 달리는 모든 자는 저주받았느니라.”

(3:13)

예수님께서는 나와 여러분을 위하여 저주 아래 놓이게 되신 것입니다이 일을 위하여 그분은 이 땅에 오셨습니다.

이 저주 스러운 십자가 이것은 구원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어떤 것도 자랑할 수 없나니 그분으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에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있고 나 또한 세상에 대하여 그러하니라.” (6:14)

 

1.    십자가는 율법을 완성 시키었습니다.

5:17 ? “내가 율법이나 대언자들의 글을 폐하려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나는 폐하러 오지 아니하고 성취하러 왔노라.”

13:10 ? “사랑은 자기 이웃에게 해를 끼치지 아니 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예수님께서 오신 목적은 율법을 폐하여 없애기 위하여 오신 것이 아닙니다오히려 율법을 완성시키기 위하여 오신 것입니다.

이 시간 십자가를 그려 보겠습니다.

I  십자가를 그릴 때에 위에서 아래로 한줄 그리게 됩니다.

1) 하나님의 사랑은 사람에게 내려진 종적 관계입니다.

2) 십계명 제 1계명에서 4계명까지는 하나님과 사람과의 관계를 말하고 있습니다.

3) 하나님의 아들이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이땅에 내려 오셨습니다.

ㅡ 십자가를 그릴 때에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선을 그리게 됩니다.

1)    사람과 사람 사이를 있는 것입니다인륜 곧 횡적인 관계를 말하고 있습니다.

2)    십계명의 제5계명에서 제10계명까지는 인륜에 관한 계명입니다.

3)    인류는 평등합니다이웃과 이웃은수평을 이루듯이 평등하여야 합니다그리고 사람은 위로 하나님을 바라보면서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 십자가를 그리게 됩니다.  가로 줄과 세로 줄을 합한 모습입니다.

1)    하나님은 인간에게 오셨습니다인간은 하나님을 소망하면서 믿고 살아가게 됩니다이웃과 함께 나누는 하나님의 사랑의 공동체를 이루어야 합니다그러면서 위로는 하나님을 보지만 아래로는 가장 천한 자리에 있는 자들을 향한 나의 삶이 되어야 합니다.

2)    십자가는 더하기 입니다더하기는 이것과 저것을 합하여 놓게 되는 것입니다예수님은 십자가로 인하여 하나님과 인간이 나누어진 상태의 것을 하나로 합하는 화목제물이 되신 것입니다.

2.    십자가는 공의와 사랑을 완성 시키었습니다.

십자가는 공의와 사랑의 양면이 있습니다.

l  공의의 하나님

30:18 ? “그러므로 주께서 기다리시리니 이것은 그분께서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려하심이라그러므로 그분께서 높여지시리니 이것은 그분께서 너희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라주는 공의의 하나님이시니 그분을 기다리는 모든 자들은 복이 있도다.”

l  사랑의 하나님

요일서4:16  ?  “우리를 향한 하나님이 가지고 계신 사랑을 우리가 알았고 또 믿었나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므로 사랑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

하나님은 창조하신 뒤에 모든 질서를 공의와 사랑으로 행하십니다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시면서 사랑을 겸하신 분입니다.

1)    공의는 죄를 벌하시고 선인에게 상을 주십니다예수님은 인류의 죄 때문에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은 하나님의 공의로 베풀어 주신 것입니다죄지은 자는 벌을 받아야 하는데 대신 그분이 벌을 받으셨습니다이것이 공의와 사랑이 함께 공존한 것입니다.

2)    사랑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놀라운 장면입니다인류의 죄를 용서하시기 위하여 아들 독생자를 보내시고 그분이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회개하는 자에게 용서 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이십니다하나님께서 긍휼을 베푸십니다그분의 공의에서 함께하시는 사랑이 십자가에서 죄 용서를 위하여 베푸신 하나님의 사랑이 전부이었습니다.

9:22 ? “율법에 따라 거의 모든 것이 피로써 깨끗하게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면이 없느니라

구약시대에 제사장은 양과 송아지를 잡아 피를 흘리면서 번제를 드렸습니다이것은 죄 용서를 상징하는 것이었습니다이러한 일은 매번 계속 되었습니다이제 예수 그리스도가 단 한번 피를 흘리시고 번제물이 되심으로 영원히 죄 용서함을 받는 일이 된 것입니다.

3.    십자가는 종교의 유일성을 나타냅니다.

4:12 ? “다른 사람 안에는 구원이 없나니 하늘 아래에서 우리를 구원할 다른 이들을 사람들 가운데 주지 아니하셨느니라하였더라.”

십자가는 종교의 유일성과 기독교가 절대적인 구원의 종교임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종교라는 말을 여러 사람들이 각자 나름대로 말을 하고 있습니다그러나 진정한 종교란 말은 Religion 이란 라틴어 Religio에서 유례된 것입니다이말의 뜻은 재 결합이란 말입니다.

창조 때에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시고 하나님과 동행하면서 동거하였습니다그런데 인간이 범죄하므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에덴 동산에서 인간을 쫓아내시고 인간은 하나님과 함께 하지 못하고 말았습니다인간의 범죄로 인하여 하나님과 분리된 삶을 살던 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인하여 재결합되는 것입니다.

에덴 동산에서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이었습니다그 친밀함이 우정관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그 때에는 어떤 의식도 없습니다예식도 없었습니다종교도 없었습니다창조주는 단순히 사랑의 관계만 있었습니다이렇게 친구같은 관계이었습니다그런데 인간이 범죄하므로 그 관계가 사라졌습니다.

예수님께서 관계 회복을 위하여 십자가에서 번제물이 되신 것입니다그분의 희생이 이제 우리는 다시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죄의 짐을 맡으신 예수님은 나의 좋은 친구입니다.

죄짐 맡은 우리 구주 어찌 좋은 친군지  걱정 근심 무거운  우리 주께 맡기세

주께 고함 없는 고로 복을 얻지 못하네  사람들이 어찌하여 아뢸 줄을 모를까 

시험 걱정 모든 괴롬 없는 사람 누군가  부질 없이 낙심 말고 기도 드려 아뢰세

이런 진실하신 친구 찾아볼  있을까   우리 약함 아시오니 어찌 아니 아뢸까 

근심 걱정 무거운  아니   누군가  피난처는 우리 예수 주께 기도 드리세

세상 친구 멸시하고 너를 조롱하여도    예수 품에 안기어서 참된 위로 받겠네

친구되신 예수님과 함께하는 삶이 즐겁습니다친구에게는 비밀이 없습니다찬양을 섹스폰 연주와 함께 찬양하고 강의 계속합니다.

59:1~3 ? “보라 주의 손이 짧아져서 구원하지 못하는 것도 아니요그분의 귀가 둔하여서 듣지 못하는 것도 아니라오직 너희 불법들이 너희와 너의 하나님 사이를 갈라 놓았고 너희 죄들이 그분의 얼굴을 너희에게 숨겼으므로 그분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이는 너희 손이 피로 너희 손가락이 불법으로 더러워졌기 때문이며 너희 입술이 거짓을 말하고 너희 혀가 사악한 것을 말하였기 때문이니라.”

하나님과 인간이 재결합하게 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로 이루었습니다. Religion재결합하여 하나님과 하나되게 하셨습니다.

십자가는 더하기 입니다.

국론 통일도 십자가로 이루어야 합니다.

가정이 하나되는 것도 십자가로 이루어야 합니다.

원수가 화해하여 하나되는 것도 십자가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교회가 하나되는 것도 십자가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세계가 하나되는 것도 십자가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른 사람 안에는 구원이 없나니 하늘 아래에서 우리를 구원할 다른 이들을 사람들 가운데 주지 아니하셨느니라하였더라.” (4:12)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오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22:17)

Shalom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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