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tamexico
마중물(vistamexico)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1.07.2008

전체     619025
오늘방문     9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5575 명
  달력
 
종교 개혁가♥루터의 두 얼굴♥재 조명하다♥Mission Track Mexico♥구경평♡Rev.Dr.Th.D
01/13/2018 15:30
조회  1203   |  추천   15   |  스크랩   0
IP 108.xx.xx.66



종교 개혁가루터의 두 얼굴재 조명하다Mission Track Mexico구경평Rev.Dr.Th.D

마르틴 루터는1517 10 31일에 95개조항의 반박문을 발표로 종교 개혁이 시작 되었습니다그는 당시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면죄부(면벌부판매연옥에 대한 교황권 주장그리고 공로사상을 비판한 것입니다이 사실을 모른 자는 없습니다 95개 조항의 반박문이 아래에 있습니다.

개신교에서 이 루터의 95개 조항의 반박문이 있다는 것은 알면서 한번쯤 읽어 보신 분이 얼마나 계시는지 궁금합니다이제라도 약17분간을 투자하셔서 읽어 보시기를 원합니다그냥 막연하게 부패한 구교에서 우리는 나왔다고 할 것이 아닙니다그리고 성경으로 돌아가는 일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말씀하셨고 그 말씀을 지키고 가르치라고 하셨습니다.

위에 있는 것을 아래 정리한 것이다루터의 95개조 반박문입니다.

(1에서4는 신자들의 회개의 삶)

1. 우리들은 주님이시며 선생이신 그리스도께서 회개하라(마태복음 417)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신자들의 전 생애가 참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이 말씀은 고해성사즉 사제들이 집행하므로 시행되는 죄의 자복과 사면으로 이해되어서는 안 된다.

3. 그러나 이 말씀은 다만 내적인 회개만을 뜻한 것은 아니다그럴 수도 없다그같은 심적 회개가 육체의 여러 가지 정욕을 외적으로 죽이지 못한다면 그런 회개는 무가치한 것이다.

4. 따라서 참된 심적 참회란 사람이 자기 자신을 미워하는 것이니이것은 우리가 천국에 들어갈 때까지 지속할 것이다.

(5에서7는 교황은 죄에 대한 권한이 없다)

5. 교황은 그가 그 직권 혹은 교회법의 위세로 부과한 형벌 이외에는 어떤 벌이든지 용서할 권한도 없고의지도 없다.

6. 교황은 하나님께서 죄를 사하셨다는 것을 선언하거나 혹은 시인하는 이 외에는 어떤 죄든지 사할 힘이 없다기껏해야 그는 그 자신에게 주어진 사건들만을 사면할 수 있을 뿐이다.  이런 경우에 있어서도 만일 그의 사죄하는 기능이 업신여김을 당하게 될 때죄책은 확실히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다.

7. 하나님께서 누구의 죄든지 사면하시면 그 사람으로 하여금 반드시 모든 일에서 겸손하게 만들고 복종하게 하여서하나님의 대표인 사제의 지도를 받게 하신다

(8에서29는 교황은 사죄할 수 있는 범위)

8. 죄를 용서하는 교회법은 오직 살아있는 사람에게만 부과되는 것이며사망한 사람에게는 어떤 부담이든지 부과되어서는 안된다.

9. 그러므로 교황 안에서 역사 하시는 성령께서는 죽음과 곤궁의 조항을 항상 예외적으로 만드시는 바그의 작정 가운데서 우리를 위해서 자비를 행하신다.

10. 사제가 사망한 자에게 있어서 연옥에서의 교회법적인 회개를 내세우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무지하고 어리석은 짓이다.

11. 교회법 상의 벌들을 연옥의 형벌로 변경시키는 가라지는 확실히 감독들이 잠을 자는 동안에 심어진 것이라고 보인다. (마태복음1325)

12. 이전에는 교회법 상에서 내려지는 선고들이 이전에 부과되어서나중에 하지 않고진실한 통회를 하게 한 것이다.

13. 죽는 사람은 그 죽음으로서 모든 이 세상에서 받을 벌을 다 받았으며 교회 법령의 벌칙에서 완전히 자유롭게 해방된다.

14. 죽는 사람의 불완전한 건강과 자애심은 큰 공포를 반드시 초래하게 하는 바그 부정함이 심할수록그 공포도 더욱 심해진다.

15. 이 불안과 공포만으로도다른 것은 말하지 않는다 하더라도연옥의 고통을 충분하게 구성한다.그런데 그 고통은 절망의 공포에 매우 가까운 것이다.

16지옥연옥천국이 각각 다르게 나타나는 바와 같이절망으로혹은 절망에 가까이 이르는 상태로그리고 마음의 평화도 각각 다르다.

17. 연옥에 있는 영들에게 있어서는 자선이 증가되어질 때에 공포가 감소될 것은 사실이다.

18. 연옥에 있는 영들이 공로의 영역 밖에 있다거나자선 행위를 증진시키는 권역 밖에 있다는 것은 그 어떤 이성으로나 성경으로 증명할 수 없는 것이다.

19. 연옥에 있는 영들은우리가 그것을 다 확신한다 하더라도자기네들이 누릴 복락을 확신 하는지 증명할 수 없다.

20. 그런고로 교황이  모든 죄의 완전하게 사면을 말할 때그는 단순히 모든 죄의 용서를 뜻하는 것이 아니며,  다만 그 자신에 의해서 부과된 죄의 사면을 의미하는 것 뿐이다.

21. 그러므로 교황의 면죄로써 인간은 모든 형벌로부터 해방되며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을 선포하는 면죄부 설교자들은 모두 오류에 빠져 있는 것이다.

22. 사실상 교황은 연옥에 간 영들의 죄를 사면할 수 없다이는 그 영들이 이 세상에 살아 있을 때 교회 법대로 속죄행위를 했어야 할 것이었다.

23. 만일 어떤 사람의 모든 죄를 사유할 수 있다면 그런 죄 사함을 받을 사람은 가장 완전한 사람이라야 할 것이요 또 그런 사람은 거의 극소수의 사람일 것이다.

24.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형벌로부터 해방된다는 무차별적이고 허울 좋은 약속에 의하여 사기를 당하고 있는 것이다.

25. 연옥에 대한 교황의 권세는 교구 내 모든 주교들도 가질 수 있고특별히 자기 구역 내에서 모든 사제가 가질 수 있는 것이다.

26. 교황이 영들의 죄를 사유함에 있어서 자기 권세로 하지 않고 공중의 기도에 의하여 하는 것이 바로 하는 것이다. (연옥에서는 교황 직권이라는 것도 소용이 없다)

27. 연보궤 안에 던진 돈이 딸랑 소리를 내자마자 영혼이 연옥에서 벗어나 나온다고 말하는 것은 인간의 학설을 설교하는 것이다.

28. 돈이 연보궤 안에서 딸랑 소리를 낼 때에 이득과 탐욕이 증가한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성직자의 대행적 기도의 응답 여부는 하나님의 선한 뜻에만 달려 있다.

29. 연옥에 있는 모든 영혼이 그곳으로부터 구속 받기를 원하는지 그 누가 알 것인가성 세베린과 파스칼리스에 관한 이야기들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30에서55는 면죄부를 통한 고해행위의 무용함과 사랑의 실천)

30. 그 누구라도 각자 자기 자신의 참회에 대한 진실성을 알 수 없거든어찌 자기가 완전히 사면을 받았는지 알 수 있으랴

31. 참으로 회개하는 사람은 드물 듯이또 참으로 회개를 하고 면죄부를 사는 사람도 드물다.

32. 누구든지 사면증을 받고 자기가 구원받았다고 확신하는 사람들은 저들의 선생들과 다함께 영원히 저주를 받을 것이다.

33. 교황의 사면들을 가리켜서  인간이  하나님과 화해함으로 측량할 수 없는 하나님의 선물 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특별히 경계하지 않으면 안 된다.

34. 왜냐하면 이런 사면들에 의해서 전달되는 은총은 인간에 의하여 규정된 성례적 만족의 형벌에 대해서만 적용되기 때문이다.

35. 연옥으로부터 영혼을 구출하는 속량을 구매하거나 혹은 고백의 증서를 구매하는 사람은 참회할 필요가 없다고 설교하는 자는 비기독교적 교리를 가르치는 사람이다.

36.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진심으로 자기 죄에 대해서 뉘우치고 회개하는 사람은 면죄의 증서 없이도 형벌과 죄책에서 완전한 사함을 받는다.

37. 참다운 크리스찬은 죽은 자나 산 자나 면죄증이 없이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그리스도와 교회의 모든 영적 은혜에 참여하는 것이다.

38. 그러나 교황이 주는 면죄와 그의 관여를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된다왜냐하면 이미 말한 대로 (6조 참조), 그것은 하나님의 사면의 선언이기 때문이다.

39. 면죄부에 대한 관대한 생각과 참다운 회개의 필요성을 동시에 사람들에게 권장한다는 것은 박식한 신학자에 있어서도 매우 어려운 일이다.

40. 참된 통회는 형벌을 달게 받으며 찾는다그러나  사면을 관대하게 하는 것은 형벌을 등한시 하게 하고사람들로 하여금 그것을 싫어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설혹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그와 같은 기회를 주는 것이다.

41. 사도적 계승의 사면권은사람들이 결코 그것을 사람의 다른 선한 일보다 더 중요한 것같이 오해하지 않도록신중하게 설교하지 않으면 안된다.

42. 면죄부의 구입을 어떤 식으로든 자선사업과 비교하여 생각한다는 것은 교황의 의도가 아니라는 것을 크리스찬에게 가르쳐야만 한다.

43. 가난한 사람을 도와주고 필요한 사람에게 꾸어주는 것이 면죄부를 사는 것보다도 선한 일이라는 것을 크리스찬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4. 왜냐하면 자선 행위에 의해서는 사랑을 베푸는 일이 증가하고그 선을 행하는 사람은 보다 나은 자가 되어가지만면죄부로라는 수단에 의해서는 인간이 보다 선하게 되지 못하고다만 형벌로부터 자유롭게 되는 것뿐이다.

45. 그리스도인들이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것은 가난한 사람을 보고도 본 체 만 체 지나쳐버리고 (요한복음 317절 참조), 면죄부를 위해서 돈을 바치는 사람은 교황의 면죄를 사는 것이 아니라오히려 하나님의 진노를 사는 것이다.

46. 그리스도인들이 배워야만 할 것은 풍부한 재산의 여유를 가지지 못한 자라면자기 가족을 위하여 필요한 것을 저축할 의무가 있으며 (딤모데전사58결코 면죄부 때문에 낭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47. 그리스도인들이 알아야만 하는 것은 면죄부를 사느냐에 대해서는 그들에게 전적으로 자유로운 일이며결코 그렇게 하라고 강요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48. 그리스도인이 알 것은 교황이 죄를 사면하여 줄 때에 더욱 더 기도에 힘쓰는 사람이 되기를 요구하는 것이지 돈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49. 교황의 면죄부는 사람들이 만일 그것에 신뢰를 두지 않는다면유용하다그러나 그것 때문에 사람들이 하나님께 대한 두려움을 잃는 일이 있다면 매우 해로운 일이라는 것을 크리스찬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50. 그리스도인이 알 것은 만일 교황이 사제들의 면죄부에 대한 행동을 안다면 성 베드로 대성당이 불에 타 버릴지언정 자신의 양들의 가죽과 살과 뼈로서 그 성당을 짓는 것은 원치 않을 것이다.

51. 그리스도인이 알 것은 만일 교황이 면죄부의 설교자들이 받은 돈에 대해서 파악한다면성 베드로 대성전을 팔든지 혹은 자기의 사재로서 기꺼이 면죄부 산 사람들의 돈을 반환할 것이다.

52. 면죄의 증서를 통해서 구원에의 희망을 갖는 것은 헛된 것이다비록 판매 위탁자가아니교황 자신이 그 증서에 대해서 자기 영혼으로 보증한다 하더라도 헛된 것이다.

53. 면죄부의 설교가 선포되도록 하기 위하여하나님의 말씀을 저주하여 교회 안에서 아주 잠잠하여 지도록 만든 사람들은 그리스도와 교황의 대적자들이다.

54.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하는 데 있어서 면죄부에 대해서 시간을 할애하거나 혹은 그것에 대해서 더 긴 시간을 쓰는 것은 그  말씀에 대하여 부정을 행하는 것이다.

55. 교황의 생각에 면죄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면 면죄 축하에는 종 하나만 울리고 행렬도 한 번만 하고성례도 한차례만 시행 할 것이다그 반면에 있어서 복음이 매우 중요하다면 복음은 종 백 개를 울려서 전하고 행렬을 백 번 인도하고 성례도 백 번 집전해서 전할 것이다.

(56에서68은 가톨릭교회의 보물이론 비판)

56. 교황이 면죄부를 발행하는 교회의 금고는 그리스도의 백성들 가운데서 충분히 표시되어지지도 않았고 알려지지도 않았었다.

57. 그 금고에는 세상 재물이란 있을 수 없다는 것이 분명하다만일 있다면언제든지 써 버릴 것이다많은 사제들은 나누어 주려고 하지 않고 보물을 거기에 쌓아 놓기만 하고 있다.

58. 면죄부 금고에는 그리스도와 성도들의 공로가 있는 것도 아니다교황도 모르게 면죄부가 사람의 마음속에 은혜를 베풀고 십자가의 효력을 나타내고 죽음과 지옥을 면케 한다고 말한다.

59. 성 로렌스는 가난한 사람들이 교회의 보배라고 말했지만그러나 그는 그가 살던 시대의 사용된 어법에 따라 말한 것이다.

60. 그리스도의 공로를 통해서 주어진 교회의 열쇠들이 곧 교회의 보화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61. 왜냐하면 형벌의 면죄와 미결된 사건들을 위해서는 교황의 권능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 명백한 일이기 때문이다.

62. 교회의 참된 보화는 하나님의 영광과 은총의 거룩한 복음이다.

63. 하지만이 보화가 먼저 된 것을 나중 된 것으로 만들기 때문에가장 증오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마태복음 1930; 2016누가복음 1330절 참조)

64. 그러나 면죄부의 보화는 나중 된 것을 먼저 될 것으로 만드는 원인이기 때문에가장 애호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65. 그러므로 복음의 보화들은 그들이 돈 많은 사람들을 낚던 오래 된 그물이었다.

66. 면죄부의 보화들은 오늘날도 그것을 가지고 사람의 재산을 낚는 그물이다.

67. 사제들이 면죄부가 가장 큰 은혜라고 대대적으로 선전하는 것은 순전한 이익을 증대시키기 위한 행위이다.

68. 그렇지만 하나님의 은총과 십자가의 경건에 비하면 그것들은 실재에 있어 참으로 아무 것도 아닌 것이다.

(69에서80은 면죄부 설교의 부작용 지적)

69. 주교들과 교구 사제들은 사도적 계승을 가진 사면의 대리자들로서 모든 경의를 가지고 존중을 받아야만 한다.

70. 그러나 그들은 한층 더 눈을 활짝 뜨고 귀를 바짝 기울여서 교황의 위임에 대신해서 자기들 자신들의 꿈을 설교하지 않도록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71. 사도적 계승의 사면권의 진리에 반대하여 말하는 자는 추방과 저주를 받을 지어다.

72.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사죄를 설교자들이 하는 해롭고 뻔뻔스런 말에 관해서 심각하게 염려하는 자에게는 복이 있을지어다.

73. 면죄부 매매에 기만적 수단을 써서 그 면죄를 방해하는 것을 교황이 엄금하는 것은 잘하는 일이다.

74. 누구든지 면죄의 미명하에 거룩한 자선과 진리를 기만수단을 씀으로 인하여 중생하면 이는 교황이 절대로 용납할 수 없는 것이다.

75. 교황의 면죄부에도 굉장한 능력이 있어서불가능한 말이기는 하지만하나님의 어머니를 능욕한 인간까지라도 용서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은 정신이 나간 생각이다.

76. 이와 반대로우리가 확신하는 것은 교황의 면죄부는 죄 중에서도 제일 가벼워서 그 죄의 책임을 묻지 않을 만치 작은 죄까지라도 사할 수 없다는 것이다.

77. 만일 성 베드로가 오늘날의 교황이었다 할지라도면죄 이상의 큰 은총들을 줄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성 베드로나 교황에 대한 모독이다.

78. 우리가 확신하는 것은 현 교황이나 혹은 다른 어느 교황이든지 그보다 더 큰 은혜를 베풀 수 있으니 곧 복음능력병을 고치는 은사이다. (고린도전서 129-)

79. 교황의 팔에 다른 휘장들과 같이 장착되어 있는 십자가가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같은 능력을 가졌다는 것은 주님을 모독하는 것이다

80. 이와 같은 가르침이 사람들 가운데 선포되는 것을 묵인하는 감독과 교구 목사들과 신학자들은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81에서91은 면죄부에 대한 평신도들의 비판적 질문)

81. 면죄권의 설교에서 이런 평신도들의 날카로운 질문이 제기되어지는데교황에 대한 존경을 수호하기란 제아무리 박식한 사람에게 있어서도 쉬운 일이 아니다.

82. 예를 들어보자어찌하여 교황은 가장 거룩한 자선과 영혼들에게 최고로 필요한 것을 채워주기 위하여 연옥을 비우지 않는가이것이 모든 이유들 중에서 가장 합당한 것인데그는 대성당의 회랑 건설에 소비될 것들과 썩어질 금전들을 거둬들임으로서  수없이 많은 영혼을 구원하고 있다고 말할 것이다.

83. 또한 이미 구속함을 받은 사람을 위한 기도는 부당한 일인데 무엇 때문에 죽은 사람의 장례식이나 추도미사를 계속하는가또 무엇 때문에 교황은 그런 목적으로 교회에 바친 기부금을 돌려주지 않으며 혹은 그 기부금의 취소를 허락하지 않는가?

84. 다시 한번 질문 한다돈을 받아내려는 목적으로 불량한 한 자와 하나님의 원수가 되는 자들에게 하나님에 의해서 사랑을 받는 경건한 영혼을 구원을 베푸는 것과 같은 일을 허용하도록 허락하면서하나님에 의해 사랑받는 이 경건한 영혼 자신의 필요를 채워주기 위해서자유로운 선행의 마음으로 그를 구해내지 않는 것은 도대체 하나님과 교황의 어떤 새로운 종류의 거룩함이 있다는 말인가?

85. 또한 참회에 관한 교회의 법규는 사실상 오랫동안 사용치 않았기 때문에 폐지되고 사문화되었는데왜 아직도 돈으로 인한 면죄부를 수여함으로서 구속해 내는 것은 여전히 시행해야 하는가?

86. 또한 오늘날 제일 부자의 재산보다도 더 많은 재산을 가진 교황이 가난한 신자의 돈으로 행하는 대신 차라리 자기의 돈으로 성 베드로 교회당쯤은 세울 수 있지 않는가?

87. 또한 교황은 완전한 통회를 통해서 충분한 사면과 속죄에 대한 권리를 가진 사람들에게 면죄부를 주어서 무엇을 사하려고 하는가?

88. 또한 교황이 각 신자에게 사면과 은총의 참여를 지금 하루에 한 번 주는 것을 만일 하루에 백번 준다고 한다면 교회는 얼마나 더 큰 축복을 얻게 되겠는가?

89. 교황이 면죄부를 수여하는 것은 그 목적이 돈이 아니라 영혼의 구출하는 것이라고 한다면오래 전에 주었던 증서나 면죄증을 왜 무효가 되게 만드는 것인가그것이 면죄부와 같이 동일하게 죄를 면할 수 있을 것인데 말이다.

90. 평신도들이 이러한 질문과 반론을 제기 하는데 이론적으로 증명치 못하고 다만 권력으로만 억압하는 것은 교회와 교황을 원수들의 비방거리가 되게 할 것이고그리스도인들도 불행하게 만드는 것이다.

91. 만일 면죄부에 대하여 교황의 본의와 정신을 가지고 설교한다면이런 모든 문제는 저절로 해결되었을 것이다아예 그런 문제가 존재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91에서95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고난과 참된 평화)

92. 그리하여그리스도의 백성을 향하여 평안도 없는데 평안 평안하고 부르짖는 예언자들은 다 물러 가라. (에스겔131016절 예레미아614 811절 데살로니가전서53)

93. 그리스도의 백성을 향하여 십자가십자가하고 부르짖는 모든 예언자들은 축복을 받을지어다그리고 십자가는 없는 것이다.

94. 그리스도인들은 고통죽음지옥을 통하여서 그들의 머리되신 그리스도를 부지런히 따르도록 훈계 받아야 한다.

95. 그리고 이같이 하여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평안의 보장에 의해서보다는 오히려 많은 고난을 통하여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데 더욱 깊은 신뢰를 가지게 하라. (사도행전 1422)

 

 

 

 

                ▲루터가 95개 조항을 내 걸었던 비텐베르크 성벽교회 출입문.

루터가 종교 개혁한 것은 위대한 인물임에는 틀림 없습니다이제 종교 개혁 500주년을 맞이 하면서 다시 조명하게 되는 일이 되었습니다.

루터는 종교 개혁자로서 위대한 인물이라는 사실을 부인 할 수 없습니다그러나 그에게는 또 다른 숨겨진 인물이 있었다는 것을 감출 수 없습니다.

먼저 종교 개혁을 하게된 동기에서 남긴 업적들을 말을 하면서 숨겨져 있는 다른 인물을 말하고자 합니다.

종교 개혁의 동기는 위에서 보는 95개 조항의 반박문을 통하여 잘 밝혀지고 있습니다부패한 교회를 오직 성경의 권위와 오직 은혜와 오직 믿음을 강조함으로써 교회와 교회의 제도를 새롭게 개혁시키고자 했던 교회 개혁 운동이었습니다.

루터의 종교 개혁 이전에도 많은 분들이 종교 개혁의 기수를 들었던 것은 있었습니다하지만 여기에서는 다루지는 아니하겠습니다.

성경을 원문으로 해석하고 오직 성경을 강조함으로써 성경의 권위를 교황과 교회와 사제들 보다 더 높은 권위에 두게 되었습니다이것이 중세 르네상스 인문주의자들로 부터 시작된 것이 종교  개혁의 원 시작점이었습니다.

부패한 교회로 부터 오직 성경의 권위에서 은혜와 믿음을 간직한 교회로 탈바꿈하게 되었습니다그러한 개신교회는 지금 어떠한 모습인가하면서 지적하지 아니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믿는 예수그리스도는 어디에서 태어났고 누구의 조롱을 받고 누구의 핍박을 받고 어떻게 죽임을 당하였는가?

이렇게 질문을 한다면 그 답은 유대인과 로마인을 들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유대인들은 왜 예수를 믿지 않습니까?

유대인 가운데 예수 믿는 자를 발견하면 왜 무섭게 핍박하고 있습니까?

유대인은 예수님을 죽인 그 이후 계속하여 예수님의 제자들을 핍박하고 예수 믿는 자를 핍박하는 것이 그들의 논리입니까?

그리고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을 전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유대인들에게 이사야 53장에 대하여 이야기하면모두 놀라거나 처음 듣는 이야기라고 말합니다.

이사야 53장은 어떤 내용입니까그 말씀은 예수님께서 어떤 신분으로 죽임을 당하게 될 것에 대한 예언의 말씀입니다.

참으로 그는 우리의 고통을 짊어지고 우리의 슬픔을 담당하였거늘 우리는 그가 매를 맞고 하나님께 맞아 고난을 당한다고 생각하였노라.

그러나 그는 우리의 범법들로 인해 부상을 당하고 우리의 불법들로 인해 상하였도다그가 징벌을 받음으로 우리가 화평을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고침을 받았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길을 잃고 각각 자기 길로 갔거늘 주께서는 우리 모두의 불법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그는 학대를 당하고 고난을 당하였도다자기 입을 열지 아니하였으며 도살장으로 향하는 어린양같이 끌려가며 털 깎는 자 앞에서 잠잠한 양같이 자기 입을 열지 아니하는도다.

그는 감옥에도 가지 못하고 공평한 재판도 받지 못하였으나누가 그의 세대를 밝히 드러내리요그는 산 자들의 땅에서 끓어졌으며 내 백성의 범법으로 인하여 매를 맞았도다.

또 그는 사악한 자들과 더불어 자기 무덤을 만들었으며 죽어서는 부자와 함께하였으니 이는 그가 폭력을 행사하지 아니하였고 그의 입에 속임수가 없었기 때문이라.” (이사야 53 4절에서 9)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재판을 받고 죽임을 당하시고 무덤에 장사 지냄을 받는 모습이 그대로 그려 놓은 말씀입니다.

예수님은 재판을 받고 감옥에 투옥 되지 않았습니다.

확실한 증거에 의하여 사형 선고된 것이 아니고 사형을 위한 결론을 가지고 재판을 끌고 가는 것이었습니다결코 공정한 재판이 아니었습니다심지어 사형을 받아 죽임을 당할 자를 석방 시키는 일이 있었습니다빌라도는 죄를 찾지 못하였다고 하는데도 십자가에 못박아 죽이기를 외치는 유대인들이었습니다.

예수님은 두 사형 강도의틈 사이에서 죽임을 당하였습니다.

예수님의 시체는 부자 아리마데 요셉이 자기를 위하여 준비한 무덤에 장사 되었으니 부자와 함께 하였다는 말씀은 이미 700년 전에 이사야 선지자가 미리 말씀하신 것이었습니다구약의 예언의 말씀이 신약에서 성취된 것입니다.

당시에 예수님의 피에 대한 책임을 나와 내 자손이 지겠다고 한 그 말이 씨가 되어 그들은 유대인 말살 작전에 몰려 어려움을 당하고 간신히 약 2,000년의 긴 세월 속에 나라 땅을 찾아 독립하게 되었습니다.

1945514일 유대인은 독립하였지만  그들의 시련은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약 2,000년이란 세월 속에 반 유대주의 자들은 지금도 계속 되고 있습니다.

반 유대주의가 만연하고있는 지금도 이스라엘로 귀환하고 있습니다세월이 2,000년이란 긴 세월이지만 여전히 유대인 문제는 해결 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미국 대통령 트럼프는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인정 공포한 일이 있었습니다더 극심하게 반유대주의가 반 이스라엘로 확산된 것 같은 모습입니다.

유대인은 예수님을 죽인 자들입니다.

그리고 이들은 예수님을 믿지 않는 자들입니다.

예수님은 유대땅에 자기 민족으로 부터 버림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이땅이 거룩한 땅이 되고 성지라고 할 수 있는가라고 의문이 생기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들은 모세의 5경을 간직하고 있지만 구약성서를 모두 인정하지 않는 것도 문제 이지만 신약은 받아 들이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메시아닉 쥬이시들이 있습니다이들은 예수님을 믿는 자들입니다이들은 1960년대에 종교 운동으로 생긴 한 종파입니다복음주의 기독교와 유대교에서 파생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이들은 신약 성서도 인정하고 있습니다그리고 삼위일체의 성자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많은 변화가 왔지만 아직도 많은 문제점들이 산적한 가운데 있는 현실입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종교 개혁자 루터는 어떠하였던가를 조명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먼저 루터는 종교 개혁을 하기 전에 몸 담고 있던 곳이 있습니다그곳에서 배우고 답습한 사상이 있습니다.

구교 즉 로마 카톨릭은 유대인들을 마귀의 자식들이라고 가르침을 받았습니다유대인들의 회당은 마귀의 소굴이라고 말을 하였습니다그리고 유대인들은 악한 존재더러운 존재이다그러므로 크리스쳔으로 부터 분리되어야 한다.는 가르침을 받은 루터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1179년 제 3차 라테란 공의회에서 결정한 것이 유대인을 거룩한 성도들로 부터 분리 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3차 라테란 공의회에서 이런 규정도 만들었습니다. “유다인이나 사라센은 이유로든 그리스도인을 노예로 삼아서는 안 되며모든 소송에서 유다인보다 그리스도인의 말을 더 들어야 하며 그 반대로 하는 이는 파문된다(26). 사라센에게 선박이나 무기 자재를 제공하는 자를 파문하고 그 재산을 몰수한다(24).”

4차 라테란 공의회에서 이런 규정도 만들었습니다유다인들과 관련해서는 유다인들의 고리대금으로부터 그리스도인들을 보호해야 하며(67), 유다인과 사라센들은 그리스도인들과 구별되는 복장을 해야 하며 특히 성주간에는 공공장소에 나다녀서는 안 됩니다(68). 또 유다인들은 공직을 맡아서는 안 되며(69세례를 받아 개종한 유다인들은 그들의 옛 예법을 지키지 말아야 합니다(70). 중세 유럽이 유다인이나 사라센에게 얼마나 적대적이었는지를 알게 해주는 규정들입니다

루터는 이러한 구교 카톨릭에서 그대로 배웠던 사상이 있었습니다.

결국 유대인들에게 뺏지를 달아 구별 짓게 하였습니다 4차 라테란 공의회에서 만든 법령이었습니다히틀러는 이 법을 잘 이용하여 유대인에게 뺏지를 달게 하였고 유대인 대 학살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웃지 못하는 미신이 생겨났습니다.

유대인들은 남자도 월경을 한다유대인 남자 월경을 멈추게 하는 방법은 거룩한 크리스쳔들의 피를 마셔야 한다유월절 때에 포도주와 무교병에 크리스쳔의 아이들의 피를 섞어서 먹는다.는 악의적인 소문이 나오게 되었습니다어쩌다가 크리스쳔 아이가 실종되면 그 인근 유대인 마을은 쑥대밭이되어 버리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루터는 95개 조항 논제의 회개의 삶을 내 걸고 유대인들에게 잘해 주면 유대인들이 돌아올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그러나 20년이 지나도 유대인들이 돌아올 기미가 없었습니다.

종교 개혁에 95개 조항을 내 걸고 20년이 된 1537년부터 루터는 유대인에 대한 반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즉 반유대인 자가 된 것입니다.

루터의 사상을 잘 표현된 책이 아직은 한글로 번역은 되지 않았습니다영문으로 된 책명은The Jews and their lies입니다. “유대인과 그들의 거짓말을 참고하시면 합니다이 책은 루터가 독일 제후들에게 유대인들을 핍박하라고 요청한 책입니다.

이 책은 금기사항의 책으로 분류되어 읽혀질 수 없는 책이었습니다.

내용의 일부를 보겠습니다.

회당을 불질러라유대인이 탈무드나 기도서를 소지하고 있다면 발견 즉시 사지를 찢어라유대인들의 피와 살을 낱낱이 자르고 불태워라!” 라는 등의 내용들이 있습니다이러한 내용을 개신교에서는 말을 하지 않고 신학교에서는 가르치지도 않았습니다오직 루터의 어두운 이 부분은 금기시한 것이었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어두운 면에 부정적이고 은혜롭지 못한 말들이라고 여기고 말을 아니하는 쪽으로 몰아 왔을 것입니다그러나 예수님은 그렇게 하라고 말씀하지 아니하였습니다성경 어디에도 이런 내용이 없습니다외경에도 이런 지시가 없습니다.

뒤 늦은감이 있지만 루터의 어두운 이 얼굴을 이제라도 말을 하면서 문제 해결점을 찾아야 하겠습니다.

분명히 루터는 종교 개혁이라는 위대한 업적을 남긴 것에는 찬사를 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그러나 루터의 말년에 잘못된 사상이 루터의 어둔 얼굴을 더 이상 감추어 두어서는 문제 해결이 아니될 것입니다.

유대인들이 가장 싫어하는 인물들이 있습니다.

교황마르틴 루터예수.이다

유대인들은 히틀러는 가장 혐오 스러운 이름으로 여기고 있습니다즉 히틀러와 관련된 교회와 연결된 세 사람이 바로 교황 루터예수이기 때문이다.

교황은 구교의 대표 인물이며루터는 개신교의 대표 인물이기 때문입니다당연히 예수는 당시에 신성모독한 인물이라고하여 싫어하는 인물입니다.

2차 세계 대전이 끝나면서 독일 학자들의 반성과 자각의 움직임이 있었습니다독일 교회 자체에서 반 유대주의에 대한 이야기를 더 이상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그러나 유럽인들의 마음 깊은 곳에 자리 잡은 의식의 내면화 된 반유대주의는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제 남은 과제가 있습니다.

어떻게 하여야 반유대주의에서 탈피하고 참신한 복음을 들고 유대인들에게 다가 갈 수 있는가이것은 우리 모두의 과제입니다.

 Shalom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종교 개혁가♥루터의 두 얼굴♥재 조명하다♥Mission Track Mexico♥구경평♡Rev.Dr.Th.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