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oleta2525
꿈꾸는여자(violeta2525)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6.09.2009

전체     236459
오늘방문     13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영성을 개발하는 독서란?
07/28/2011 16:50
조회  430   |  추천   1   |  스크랩   0
IP 69.xx.xx.69

 

 

영성을 개발하는 독서란?

 

최영은(데이튼 한인연합감리교회 목사)

영성을 개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입니다. 반드시 기도를 열심히 해야만 하는 것도 아니고, 또한 열심히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듣고 배우고 암송해야만 하는 것도 아닙니다. 또한 부흥회 같은 집회에 열심히 다니면서 은혜를 받아야만 하는 것도 아니고, 또한 은사집회에 참여해서 안수를 받고 성령을 받아야만 하는 것도 아닙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역사와 하나님의 은혜는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여러 가지 수단으로 임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교회는 1년에 두 번씩 좋은 양서들을 구입합니다. 그래서 우리 교회의 자랑 중의 하나는 도서관에 많은 책들이 비치되어 있는 것입니다. 몇 주 전에도 도서사역 팀에서 약 40권의 책을 구입해서 비치해 놓았으며, 도서 목록들을 교회 웹페이지에 올려서 성도들이 책을 대출하는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때로는 바쁜 이민생활에서 책을 읽을 시간이 어디 있느냐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민생활만 바쁜 것이 아니라 미국생활 자체가 바쁘며, 삶 자체가 또한 바쁩니다. 너나 나나 다 바쁘기 때문에 바쁘다는 것은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없고 또한 핑계가 될 수도 없습니다. 문제는 시간 관리의 문제이고, priority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바쁜 생활에서 어떻게 시간 관리를 하느냐와 삶의 priority를 어디다 두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독서가 주는 가치와 중요성을 생각한다면 시간을 따로 내고, 만들고, 할애하지 않을 수가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독서가 주는 가치와 중요성이 무엇일까 생각합니다.

 
첫째, 독서는 생각하면서 살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왜냐하면 독서를 하는 동안에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생각을 하면서 책을 읽기 때문입니다. 한 줄 한 줄을 읽으면서, 또는 다음 문단을 읽으면서 생각하고, 다음 페이지를 넘기면서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너무 생각을 많이 하기 때문에 피곤함을 느끼기도 하지만, 생각을 하고 난 후에 나의 생각이 깊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우리는 매일 바쁘게 살아가기 때문에 때로는 생각 없이, 또는 생각 할 시간이나 여지가 없이 살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일 기계적으로 그리고 매일 똑 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살기 때문에 때로는 삶이 지루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에서 나의 생각을 돌려주는 것 중의 하나가 독서입니다. 사람은 생각을 하면서 살게 되어 있으며, 생각을 하면서 살아 갈 때에 보다 더 풍성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둘째, 독서는 정서를 순환시켜 줍니다. 즉 독서는 나에게 정서적으로 쉼을 줍니다. 현대인들은 삶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서 살아갑니다. 소위 말하는 문화병에 걸리기가 쉬운 것입니다. 이렇게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서 살아야 하는 시대에 나에게 쉼을 주는 시간이 독서입니다. 내가 독서삼매에 빠질 때에 나를 억누르고 있던 복잡다단한 것들이 정리되는 것을 경험합니다. 머리가 맑아지고 기분이 상쾌해집니다. 특히 책의 내용이 흥미 있게 전개가 될 때에 나도 덩달아서 흥분하게 되며, 그런 과정을 통해서 나의 눌려 있던 감정들이 해소가 되면서 치유가 되는 것을 경험합니다.

셋째, 독서는 많은 지식과 정보를 얻게 해줍니다. 왜냐하면 독서를 통해서 저자가 전해주는 지식을 얻게 되고, 저자의 경험을 배우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독서를 많이 하는 사람은 지식과 상식이 풍부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화의 소재도 많아지게 되고, 글도 잘 쓸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표현력과 상상력이 풍부해 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독서를 통해서 시대의 흐름을 알 수가 있습니다.

넷째, 신앙서적은 나의 영성을 함양시켜줍니다
. 왜냐하면 신앙서적은 성경의 부록, 성경의 참고도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신앙서적에는 그 사람의 간증과 고백, 그 사람의 신앙경험, 그 사람의 신앙사상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앙서적을 통해서 우리는 우리의 믿음의 선배 또는 믿음의 동지들의 삶을 배울 수가 있습니다. 그들이 그리스도인으로써 어떻게 신앙생활을 했으며, 신앙을 어떻게 실천했는가? 그리고 그들의 고민은 무엇이었으며, 신앙생활의 고난과 역경을 어떻게 해결했는가? 그리고 그들이 받은 영적인 도전은 무엇이며 그 도전을 어떻게 극복했는가 등. 나의 신앙생활에 직접, 간접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Rick Warren 목사가 쓴 ‘목적이 있는 삶’은 많은 기독교인들에게 기독교인의 소명과 삶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에게 목적이 분명한 삶을 살게 해주는데 크게 도움을 주었으며, 살인하고 도망하는 도망자가 이 책의 영향을 받은 사람을 통해서 자수하는 역사도 있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영성을 개발하는 독서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