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visa
us_visa(usvisa)
한국 블로거

Blog Open 10.10.2016

전체     191505
오늘방문     50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코로나로 인해 F1비자(미국학생비자) 신분에 문제가 생길까요?(온라인 수업)
05/28/2020 18:50
조회  39   |  추천   0   |  스크랩   0
IP 106.xx.xx.139





현재 F1비자(미국학생비자)로 미국에 체류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질문]

코로나로 인해 학교 수업이 온라인으로 전환되어 잠시 한국에 귀국하려고 하는데..

추후 오프라인 수업이 재개되면 다시 F1비자(미국학생비자)로 미국에 입국할 수 있을까요?







F1비자(미국학생비자)를 포함하여 모든 비이민 신분이란 입국 시에 부여되는 것입니다.


F1비자(미국학생비자)로 미국에 입국하면 F1비자의 신분이 부여되며 허용된 체류 기간 동안은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체류할 수 있습니다. 보통 F1비자로 입국하는 유학생에게는 체류 허용 기간이 D/S 로 표기되며 이는 "Duration of Status"의 약자로 F1비자의 학생 신분을 유지하는 동안에는 미국 체류가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F1비자(미국학생비자)로 미국에 입국하여 학업 프로그램을 성실히 이수하며 신분을 잘 유지하고 있다면 특수한 사정으로 인해 한국에 귀국하는 것 자체가 문제를 야기하지는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차후에 코로나로 인한 문제가 어느 정도 해소되어 오프라인으로 다시 수업을 재개할 때 미국에 재입국하기 위해서는 ① 유효한 F1비자(만료일이 지나지 않은)② 학교 담당자의 서명을 받은 I-20(입학허가서)를 지참해야 합니다.






유효한 F1비자    +    유효한 I-20

(미국학생비자)         (입학허가서)



차후 미국에 재입국하기 위해서는 유효한 F1비자를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미국 재입국이 결정된 시기에 비자가 만료되지 않았다면 소지하고 있는 F1비자와 학교 담당자의 서명을 받은 유효한 I-20를 지참하여 미국에 입국하면 됩니다.


그러나 만약 오프라인 수업이 재개되기를 기다리며 한국에 귀국한 동안 소지하고 있던 F1비자가 만료되었다면 유효한 F1비자를 다시 발급받아야 미국 재입국이 가능합니다.






코로나로 인한 대사관 업무 중단에도 F1비자(미국학생비자) 재발급?



- 긴급 인터뷰 예약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주한 미국 대사관의 정규 비자 업무가 중단되었더라도 F1비자의 경우, I-20 상에 학업이 시작되는 일자가 2주 이내로 급박한 경우 대사관에 '긴급 인터뷰 예약'을 요청하여 일정을 앞당기도록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 인터뷰 면제 프로그램

F1비자의 경우 일정 자격 요건을 충족하면 인터뷰 없이 지정 택배사를 통한 서류 제출만으로 비자를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아직 이전의 F1비자가 만료되지 않았거나, 혹은 만료 일자로부터 12개월이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동일한 F1비자를 신청한다면 인터뷰 면제 프로그램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세한 자격 요건은 아래 링크를 통해 연결되는 주한 미국 대사관의 안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주한 미국 대사관 "인터뷰 면제(비자 재발급)" 내용 자세히 보기 ▷▶클릭

※ 주한 미국 대사관의 정규 비자 업무 중단에도 "인터뷰 면제 프로그램"을 통한 비자 재발급 가능 ※






즉, 미국에서 F1비자(미국학생비자) 신분을 잘 유지한 상태에서 한국에 귀국하여 수개월간 체류하다가

학교 담당자의 서명을 받은 I-20(이전의 것 혹은 새롭게 발급받은)와 유효한 F1비자로 미국에 재입국하는 것은 코로나로 인한 업무 중단이 발생하기 이전에도 진행되어 온 정상적인 입국 방법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대부분의 학교에서 오프라인 수업 진행을 중단하여 문제를 겪는 유학생 혹은 부모님의 문의 전화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수업이 온라인으로 대체되었다든지, 미국 현지 상황이 좋지 않아 한국에 귀국하려는데 재입국이 가능한지 등의 문제 뿐 아니라 OPT 등의 프로그램으로 근무하던 회사가 휴업하게 되어 문제가 발생하는 등 파생되는 여러 경우의 수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F1비자(미국학생비자) 관련한 문의에 대해서는 개별 케이스의 배경에 따라 저희의 조언이 달라질 수 있어

반드시 믿을 수 있는 전문가의 안전한 컨설팅에 따라 신분 유지 및 재입국의 전략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법무법인 로이즈 국제법무팀이 답! 해드립니다. 



F1비자,오프라인수업,코로나미국비자,F1비자재발급,법무법인로이즈
이 블로그의 인기글

코로나로 인해 F1비자(미국학생비자) 신분에 문제가 생길까요?(온라인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