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thesun
Summer(underthesun)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3.15.2012

전체     597107
오늘방문     1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1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블로그 뉴스 시민 기자
2015 Koreadaily Best Blog

  달력
 
놀라운 지하 미로 여행 - 피너클스 국립 공원/Pinnacles National Park
03/29/2018 23:01
조회  2443   |  추천   21   |  스크랩   0
IP 23.xx.xx.56


언제나 현재에 집중할 수 있다면 행복할 것이다.

- 파울로 코엘료 - 




2300만 년 전 화산활동으로 형성된 피너클스(Pinnacles)는 가장 최근 국립 공원에 이름을 올린 곳이다. 1908년 준국립 공원(Monument)에 지정된지 105년이 지나 2013년에야 59번째 국립 공원이 되었다. 연간 20만 명 정도의 방문객이 찾는 피너클스 국립 공원(Pinnacles National Park)은 고대 화산 활동으로 형성된 절벽, 바위, 동굴 형성층 등으로 다채로운 볼거리를 선사한다. 샌 안드레아스 단층(San Andreas Fault)을 따라 발생한 작은 지진들로 화산 폭발에서 생긴 암석들이 남동쪽으로 200마일(321km)이나 이동해 지금의 살리나스 밸리(Salinas Valley)까지 이어졌다. 

피너클스 국립 공원(Pinnacles National Park)은 동부와 서부 두 개의 지역으로 나뉘며 한 쪽에서 다른 쪽으로 차로는 갈 수 없다. 보행으로 갈 경우 약 5마일(8 km)에 달하는 거리. 

공원의 서부는 솔레다드(Soledad) 타운 근처의 고속도로 101번에서 동쪽방향 고속도로 146번을 타면 공원 입구로 이어지며, 소규모의 방문자 센터가 있지만 숙박 시설이나 캠프장은 없고, 오전 7시 30분에서 저녁 8시까지 개방하는데, 저녁 8시 이후에는 공원 밖으로 나오는 것은 가능하지만 입장은 할 수 없다. 

동쪽 입구는 고속도로 25번을 타고 홀리스터(Hollister)에서 남쪽으로 약 32마일(48 km) 떨어져 있으며 24시간 개방한다. 방문자 센터를 비롯해 캠핑장과 캠프 내에 상점도 있다. LA에서 북서쪽으로 260마일 거리에 위치하지만, 이것은 서쪽입구로 가는 거리이고 동쪽입구로 가려면 고속도로 101번을 타고 가다가 킹시티에서 지방도로인 G13 번을 타고 25번을 만나면 된다. 

입장료는 비지터 센터에 가서 내는데, 다른 국립 공원처럼 입구에서 입장료를 내지않고 비지터 센터에서 계산하면 직원이 그날의 방문객 상황에 따라 베어 걸치(Bear Gulch Day Use Area) 주차장까지 가서 주차하라고 안내를 해준다. 휴일일 경우나 방문객이 많은 성수기에는 주차장이 넓지 않아 방문자센터에서 주차장까지 셔틀을 운행하고 있다는데, 비수기라서 하지 않는것 같다.







비지터 센터에서 2.3마일 정도 더 올라, 베어 걸치 주차장에 차를 세웠다. 대부분의 동쪽으로 들어온 여행자는 이곳에서 트레킹을 시작한다. 선택한 트레일 코스는 베어 걸치 케이브 트레일(Bear Gulch Cave Trail)을 거쳐 베어 걸치 저수지(Reservoir)까지 돌아오는 2마일 정도의 짧은 코스다. 






오픈이라고 걸렸는데 문이 잠겼다. -_-;; (점심시간이라서 문을 닫았을까?)



트레일 시작. 저수지까지는 얼마되지 않는 거리.



어디를 보는가?



피너클스 국립 공원은 암벽등반 코스도 ....,

동굴로 가는 길에 보이는 절벽, 암벽등반가들이 와 있다. 우리가 쳐다보니 손을 흔들어 준다. (아래에 있던 사람이 손을 흔듬). 사진 중간에 보이는 암벽등반가.



조금 오르니 길이 막힌 듯 커다란 암벽에 둘러싸인다. 이 트레일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베어 협곡 동굴 코스가 시작이다.





중간에 있는 테일러스 동굴로 진입하는 입구. 피너클스의 동굴들은 미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석회동굴과는 다르다. 엄밀히 말하자면, 피너클스의 동굴들은 동굴이라고 할 수 없다. 수 천년 동안의 유수 작용으로 피너클스의 커다란 암석들에 틈이 생기고 깊은 침식화가 일어나 암석 바위들은 크게 쪼게져 나가고 부서졌고 지층의 틈 사이로 떨어졌는데 이 과정에 큰 바위들은 갈라진 틈 사이로 떨어지지 못하고 남아, 틈 사이에 껴 “지붕”을 형성해 암석들로 이루어진 터널인 테일러스 동굴(Talus Caves)이 생겨나게 됐다.
이곳을 지나기 위해서는 플래시가 꼭 필요하다. 플래시 없이는 한 발짝도 내디딜 수 없을만큼 어둡다. 트레일을 시작하면서 플래시를 휴대하지 않아 돌아가는 등산객이 우리에게도 손전등을 가지고 가냐고 물었었다. 동굴은 안전을 위해 계단과 손잡이가 만들어져 있어 오르기 어렵지는 않지만 동굴을 지나 산을 오르려면 쪼그려서 무릎으로 기어야만 나올 수 있을 만큼 출구가 작다.




좁은 바위 틈 사이 사이가 동굴처럼 계속 이어진다.


위 사진들은 동굴의 완전한 코스가 아니고 아래쪽 반이다. 동굴 전체를 오픈하는 시즌은 보통 3월과 10월 마지막 한 주 정도만.. 5월 중순부터 7월 중순까지는 내가 들어갔던 부분까지 모든 동굴을 폐쇄하는데 베어걸치 동굴에 서식하고 있는 타운센드 큰귀박쥐(Townsend's Big-eared Bat)의 산란기이기 때문이다. (피너클스는 아메리칸 콘도르의 서식지로도 유명하다고 하여 하늘을 여러번 올려다보았으나 보진 못했다. -_-;;) 



하이킹 코스는 힘들지도 않고 짧지만 이렇게 기어가야 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흥미롭다. 이제 마지막 부분.





굴러 떨어지진 않겠지. 




올라와 보니 이런 바위봉우리(Pinnacles)



우리가 올라온 곳.



층계를 다 오르니 이곳은 인공저수지인 베어 걸치 레저바(Bear Gulch Reservoir). 1908년에 내셔널 모뉴먼트로 지정된 이후에 이 협곡에 안전한 등산로를 만들기 위해서 1930년대에 이곳에 작은 댐을 만들었다고 한다. 올라온 다른 사람들도 이곳에서 준비해온 간식이나 도시락을 먹으며 경치를 감상한다. 저수지 주변으로 화산활동과 지진의 흔적들을 볼 수 있는데 울룩불룩하게 솟아 있는 바위와 용암이 흐른 흔적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저수지 형태가 익숙하다? 뙁~~~. (위에서 보니 우리나라 지도)




이 저수지에서 코스가 나뉘는데 저수지를 왼쪽으로 끼고 오르는 칼론 피크(Chalone Peak·왕복 9마일) 코스와 오른쪽으로 오르는 하이피크(High Peaks·왕복 6.7마일) 코스가 있고 하이피크 코스로 가다가 중간에 빠져 돌아갈 수 있는 코스도 있다.


이정표를 잘 봐야 ...., -_-;;


아까 오르던 아저씨도 내려오셨네~!



주차장까지 걸어서...,


지도에 초록색 줄이 우리가 걸었던 베어 걸치 케이브 트레일.




피너클스 국립 공원 더 알기. Spotlight: 피너클스 국립 공원 | Visit California 

피너클스 국립 공원 동굴 코스는 두 가지이다. 공원의 서쪽에서 들어가는 발코니 동굴(Balconies Caves)은 연중 내내 오픈하는데 단, 겨울철 폭우가 내린 후는 입장을 제한하니 미리 알아보고 출발해야 한다. 공원 동쪽 편에 있는 베어 협곡 동굴(Bear Gulch Caves)은 타운센드 큰귀박쥐의 생태를 보호하기 위해 종종 폐쇄한다. 보통 5월 중순에서 7월 중순까지 입장 제한이 있으니 미리 체크하는 것은 필수...!

피너클스 국립 공원 동쪽에 위치한 공원 내 유일한 캠핑장에는 134개의 캠프 사이트가 있다. 수영장과 샤워 시설, 그리고 수세식 화장실이 완비되어 있으며 캠핑장 내 가게에는 여러 종류의 아이스크림을 파는 등 다양한 물건들을 구비해 놓고 있다. 이 곳에 캠핑을 위해서는 세심하게 짐을 꾸려야 한다. 가장 가까운 수퍼마켓은 32마일 떨어진 홀리스터에까지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활강하는 콘도르의 비경 

캘리포니아 콘도르는 크기가 매우 커 독수리조차 작은 새처럼 보이게 하고 하늘에 떠 있을 때는 자칫 소형 비행기처럼 보이기도 한다. 콘도르는 북아메리카 육지새 중 가장 큰 새로 날개를 펼친 크기가 9피트(2.7 m ) 이상인데, 현재 멸종위기종으로 분류되어 보호받고 있다. 1987년 전 세계적으로 캘리포니아 콘도르는 단 22마리만 남아, 이 때부터 전문가들은 콘도르의 멸종을 막기 위해 번식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후 16년이 지나고 피너클스 국립공원은 콘도르 보호 구역으로 지정되었다. 현재 공원 생물학자들이 24마리 이상의 콘도르를 관리하고 있으며, 이 콘도르들은 식별을 위해 날개에 세 자리 숫자의 번호표를 달고 있다고 한다. 콘도르는 자유롭게 공원 안팎을 날아다니며 서쪽으로 빅서(Big Sur) 지역까지 날아가 그곳에 서식하고 있는 30여 마리의 콘도르와 만나기도 한다. 피너클스 공원에서 콘도르를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른 아침이나 이른 저녁 하이피크(High Peaks)로 등반하는 것이다. 캠핑장 남동쪽의 산마루 위와 방문자 센터 근처에 설치된 관망경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이런~~, 한낮에 갔더니...)

Turkey Vulture(위) & California Condor(아래) in flight (사진: Visit California)


San Benito County 의 시골길에서..., 이 길따라 북쪽으로 가면 Hollister 다. 







언제나 현재에 집중할 수 있다면 행복할 것이다.

                                      - 파울로 코엘료 - 

피나클스 국립공원, 지하 미로로의 여행, Pinnacles National Park, 베어 협곡 동굴 트레일, Bear Gulch Cave Trail,
이 블로그의 인기글

놀라운 지하 미로 여행 - 피너클스 국립 공원/Pinnacles National 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