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thesun
Summer(underthesun)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3.15.2012

전체     544401
오늘방문     104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1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블로그 뉴스 시민 기자
2015 Koreadaily Best Blog

  달력
 
이런 곳도 있어요. 국제 인쇄 박물관 / The International Printing Museum
08/31/2017 13:23
조회  1786   |  추천   21   |  스크랩   0
IP 23.xx.xx.56


행복을 두 손 안에 꽉 잡고 있을 때는 그 행복이 항상 작아 보이지만, 

그것을 풀어준 후에는 비로소 그 행복이 얼마나 크고 귀중했는지 알 수 있다. 

- 막심 고리끼





남부 캘리포니아(Southern California)에 위치한 국제 인쇄 박물관 (International Printing Museum)은 미국에서 가장 큰 골동품 인쇄기 컬렉션 박물관 중 한 곳으로, 도서, 인쇄 및 도서 예술의 역사를 다양한 관객에게 보여줄 수있는 역동적인 박물관이다. 직원 및 자원 봉사자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골동품 인쇄 기계 컬렉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시연 및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오늘날의 이곳을 방문하는 청중을 대상으로 뮤지엄의 인쇄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988년 개관한 이래 박물관을 방문한 사람들과 History in Motion을 통해 방문한 사람들, 박물관의 혁신적인 학교 홍보 프로그램, 그리고 도서 및 인쇄의 역사, 위대한 발명품 및 발명가 등을 통해 50만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지금은 사라지고 있는 인쇄기와 활판기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 세계 국제 인쇄 박물관 (International Printing Museum)은 컬렉션의 규모와 중요성, 그리고 지역 사회와 전세계를 대상으로 컬렉션을 해석하는데 성공적이고 창의적인 접근 방식으로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는 곳이라고 한다.


구텐베르크 박람회의 데이비드 제이콥슨 (David Jacobson)과 수집가 어네스트 A. 린드너 (Ernest A. Lindner)는 골동품 인쇄 기계의 린드너 (Lindner) 컬렉션을 전시하기 위해 1988년 박물관을 설립했다. 




Ernest A. Lindner,  골동품 프레스 수집가 

Ernest A. Lindner, 79; Collector of Antique Presses Set Up Museum ...

인쇄 장비 수집을 하는 Ernest A. Lindner는 영국에서는 "미국에 정크 아이언을 배달하는 미친 미국인"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그는 상관하지 않고, 19세기와 20세기 초의 인쇄 장비를 사냥하고 저장하여 대량 교역을 시작한 산업의 역사를 보존하는 사명을 수행했다.

50년 동안 중국, 러시아 및 인도로 여행하며 창고, 골동품 가게, 버려진 지하실 및 유령 마을을 돌아 다니는 과정에서 그는 세계에서 가장 큰 골동품 인쇄 기계 등을  개인 수집품으로 모을 수 있었다.

Lindner는 1988년 국제 인쇄 박물관을 설립하여 어렵게 수집한 그의 애장품을 대중에게 공개하였고, 79세 되던 해 글렌데일(Glendale, CA)에 있는 그의 집에서 심장 마비로 10월 3일 사망했다.




About ? The International Printing Museum

Address : 315 W. Torrance Blvd. Carson CA 90745








유럽 최초로 인쇄술을 발명한 독일의 구텐베르크 보다 앞선 한국의 인쇄술, 불국사 석가탑에서 발견된 세계 최초 목판 인쇄물인 신라시대의 "무구정광 대다라니경"과 최초의 금속활자본으로 제작된 고려시대 "직지심체요절(1377 제작)"이란 책이 있다. "직지심체요절"은 활자본은 남아있지 않고 인쇄본만 남아 있으며, 프랑스에 있음에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으나 "무구정광 대다라니경"은 제작년도의 모호성(751년 전후 추정)과 중국과의 관계로 인해 아직도 세계 최초의 목판 인쇄물임에도 등재가 되어 있지 않다고 한다.. 

그러나 가끔은 (다 알고 있는) 상식일 수 있는 이야기

- 세계 최초의 목판 인쇄, 금속활자본..은 대한민국이 최초였고, 우수한 문화의 척도인 인쇄술이 발달되었었다는 것만은 알고 넘어가자... ^^ 그렇다고 과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아니다. 혹 TV에서 퀴즈라도 나오면 시청하면서 대답할 수 있는 정도면 지식습득이 즐거운 일이 되는 것이니...,

박물관 컬렉션에는 구텐베르크 복제본이 전시되어 있다. 구텐베르크 (Gutenberg)의 이동식 인쇄기 타입은 타임지가 천년 간(1000~1999)의 가장 중요한 발전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구텐베르크 인쇄기 발명 전에는 보통 사람들이 책을 소유할 여유가 없었다. 구텐베르크 (Gutenberg)의 효율성으로 인해 인쇄 비용이 크게 떨어졌고 책 소유권은 유럽에서 흔하게 사용되었다. 사람들은 이제 자신의 성직자나 목사를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성경을 사서 스스로 해석 할 수 있었다. 이것은 개신교 개혁(종교개혁/Protestant Reformation), 계몽주의, 민주주의로 이어진 사람들 자신을 생각하게 만들었다. 

 성서 인쇄 시연 중








이렇게 인쇄된 성서의 한 페이지가

삽화를 넣어 더 성스럽게 변했다.



요하네스 겐스플라이슈 쭈르 라덴 쭘 구텐베르크(Johannes Gensfleisch zur Laden zum Gutenberg, 1398년 경 - 1468년)는 약 1440년 경에 금속 활판 인쇄술을 사용한 독일의 금(金)세공업자이다. 본명은 요하네스 겐스플라이슈(Johannes Gensfleisch)이고, 구텐베르크는 통칭이다. (영미권에서는 구튼버그라고 발음한다 - 구텐베르크라고 배웠으니 이 글에서는 구텐베르크라고 서술했다)

구텐베르크의 업적은 활자 설계, 활자 대량 생산 기술을 유럽에 전파한 것이다. 그러나 그의 진정한 업적은 이런 기술과 유성 잉크, 목판 인쇄기 사용을 결합시켰다는 점이다. 그는 활자 제작 재료로 합금을 사용하고, 활자 제작 방식으로 주조를 채용하였다.

1448년 마인츠에 인쇄소를 개업한 그는 가톨릭교회의 면죄부를 찍어 팔았다. 이후, 고딕 활자를 사용하여 최초로 36행의 라틴어 성서, 즉 <구텐베르크 성서>를 인쇄하였다. 1453년경 다시 보다 작고 발전된 활자로 개량한 후, 2회에 걸쳐 42행의 구약 성서를 인쇄하였는데, 이 책에서 나타난 우수한 인쇄 품질로 그는 호평을 받았으며 이것은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구텐베르크는 활판 인쇄술로 불가타 성서(구텐베르크 성서)를 대량 인쇄하여, 성직자와 지식인들만 읽을 수 있었던 성서를 대중화시켰다. 당시 성서를 비롯한 들은 필사본이라 수량이 적어서 가격이 매우 비싸고 구하기가 힘들었지만, 활판 인쇄술이 서양에 등장하면서 책의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고 많은 사람들이 이전보다 쉽게 책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대량 생산된 책 중에는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 작품도 있었고 이것은 르네상스의 밑거름이 되었다. 이 외에 활판 인쇄술은 대중 매체의 한 종류로서의 신문이 탄생하는 데에 기여를 했다.

마르틴 루터 로마 가톨릭 대사(면죄부 판매)를 비판하기 위해 95개조 반박문을 써서 비텐베르크 성(城) 교회의 문에 붙였다. 이 글은 활판 인쇄술에 의해 대량으로 인쇄되어 두 주 만에 독일 전역에, 두 달 만에 유럽 전역에 퍼졌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구텐베르크의 인쇄술이 대사를 비판하는 논리를 널리 퍼트려 종교 개혁의 불씨를 지폈다고 할 수 있다.

구텐베르크 구약성서 (Google 에서)




19 세기 초반의 화려한 철제 프레스.









이 박물관은 또한 200년 전에 "일반 언론/common press"으로 언급 된 미국에서 세 번째로 오래된 인쇄기를 보유하고 있다. 이 인쇄기는 벤 프랭클린(Ben Franklin)이 프린터로 사용했던 것이다. 프랭클린은 공식적인 교육은 거의받지 않았지만 프린터의 견습생으로서 언어와 기술을 연마했다. 그는 '펜실베이니아 공보와 빈자 리차드의 연감(The Pennsylvania Gazette and Poor Richard's Almanac):을 출판하면서 자신의 직업에 대해 대단한 자부심을 가졌었다고 한다. 그는 유럽의 왕족에게 소개되더라도, 자신의 모든 과학적 또는 정치적 업적을 언급하지 않고, 단순히 "저는 벤자민 프랭클린 (Benjamin Franklin) 프린터"라고 말 할 만큼 인쇄인으로써 만족하였다고...., (아래 사진)


피터 스몰(Peter Small)씨가 손으로 유형을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피터씨가 예전 신문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기사취재 - 인쇄소에서 활판꾸미기 - 식자부에서 기사제목조립  -  편집국 교정국에서 교정 - 인쇄국에서 신문판 짜기 - 연판부에서 연판 만들기  등등 설명..



화려한 인쇄기 문양





아래 컬렉션은 마크 트웨인 (Mark Twain) 시대의 인쇄기와 타자기. 벽의 사진이 마크 트웨인.

마크 트웨인 역시 정식 교육은 거의받지 않았지만 한니발 저널의 프린터 견습생으로 지식을 습득했다. 나중에 그는 Virginia City Territorial Enterprise 및 기타 출판물의 편집자 / 기자가 되었다. 




수많은 라이노타이프(Linotype/자동 주조 식자기)기계 및 기타 프레스 및 신문제작에 관련된 기계가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linotype machine은 Mergenthaler Linotype Company 및 관련 회사에서 판매하는 인쇄에 사용되는 "라인 캐스팅"기계이다. 이것은 개별 용도로 금속 유형의 블록을 캐스팅하는 뜨거운 금속 조판 시스템인데, 라이노타이프는 19세기 후반부터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주로 포토타입세팅(Phototypesetting), 오프셋 리소그래피 인쇄(Offset Lithography) 및 컴퓨터 조판으로 대체된 신문, 잡지 및 포스터에 대한 유형, 특히 소형 텍스트 본문 유형을 설정하는 주요 방법 중 하나가 되었다. 이 기계의 이름은 한번에 전체 금속 유형을 생산한다는 사실에서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라인 - 오 - 유형(line-o'-type)은 이전 산업 표준 즉, 수동적이었던 인쇄업이 문자 별 문자 조합(letter-by-letter typesetting)을 사용하여 현저히 개선되었다고 한다. (사진 속의 라이노타이프는 LA Times 에서 사용하였던 것)




아래의 사진은 라이노타이프에서 납 활자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단어라든가 글을 연속적으로 타이핑하면 한 줄(문자 별 문자 조합)로 찍혀진다.. 납 활자로 찍은 글은 잉크가 종이에 묻히는 요즘 인쇄물과는 달리 더 오래가고, 깊이가 느껴진다고 한다.



방문객들에게 이름을 적게 하여 라이노타이프로 이름을 새겨 주고 방문 기념물을 직접 제작하게 한다.




라이노타이프로 내 이름을 새긴 활자로 엽서를 만든 것과 구튼버그 인쇄기로 뽑아준 42행 구약성서, 라틴어로 씌여졌고, 활자 원본은 헌팅턴 라이브러리(San Marino, CA)에 있다고 한다.


























Hours
10 am to 4 pm Saturday
By appointment Tuesday to Friday
Closed Sunday & Monday

Admission
$10 general admission
$8 students & seniors

이 박물관은 현재 헐리우드의 영화 제작과 수많은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을 위해 빈티지 인쇄기 대여를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행복을 두 손 안에 꽉 잡고 있을 때는 그 행복이 항상 작아 보이지만, 

그것을 풀어준 후에는 비로소 그 행복이 얼마나 크고 귀중했는지 알 수 있다. 

                                                                               - 막심 고리끼


국제 인쇄 박물관, International Printing Museum, linotype machine, 구텐베르크, 벤자민 프랭클린 (Benjamin Franklin) 프린터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