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thesun
Summer(underthesun)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3.15.2012

전체     700676
오늘방문     33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3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2015 Koreadaily Best Blog

  달력
 
팔라 인디언 보호 구역의 '샌 안토니오 팔라 미션'
01/09/2020 06:22
조회  646   |  추천   16   |  스크랩   0
IP 39.xx.xx.210

사랑은 지배하려 하는 것이 아니라

자유를 주는 것이다.

- 에리히 프롬 - 




샌안토니오 데 팔라 아씨스뗀시아 (San Antonio de Pala Asistencia) 또는 팔라 미션 (Pala Mission) 은 1816년 6월 13일 샌루이스 레이 데 프란시아 (San Luis Rey de Francia) 미션에 대한 아씨스텐시아 또는 팔라 미션 (Pala Mission) 이라고 한다.

1816년 6월 13일 샌루이스 레이 데 프란시아 (San Luis Rey de Francia) 미션에 대한 브랜치 미션 (branch mission(서브-미션))으로 설립되어  현재 미션 샌 안토니오 데 팔라 (Mission San Antonio de Pala) 라는 공식 명칭으로 샌디에고 카운티 북부에 위치한 팔라 인디언 보호 구역 (Pala Indian Reservation) 에 있으며, 여전히 인디언 부족에게 가톨릭의 미사가 열리는 유일한 역사적인 미션이다.

팔라 부지는 1795년 후안 마리너 (Juan Mariner) 신부와 후안 파블로 그리잘바 (Juan Pablo Grijalva) 대위가 1795년 탐험 여행에서 샌디에고 강을 올라간 후 시캐모어 협곡 (Sycamore Canyon) 을 통해 산타 마리아 밸리 (또는 파모 밸리Pamo Valley)까지로 그들은 엘 바예 데 산 호세 (El Valle de San Jose) 라 불렀고,  현재는 워너 스프링스 (Warner Springs) 로 알려져 있다. 산 루이스 레이 프란시아 미션의 선교 사업이 번성하기 시작하자 이 지역의 스페인사람들에 의해 루이즈뇨 (Luisno) 라고 불리는 수많은 산악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미션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고 한다.


프란치스칸 수사들은 미션을 설립할 때 동쪽으로 이동하여 팔라를 선택했다. 이곳은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그들만을 위한 전통적인 모임 장소이자 마을이었다. 미션 샌 루이스 데 프란시아의 페이리(Peyri) 신부는 미션의 자급자족을 위한 대지를 확장하면서 1810년 곡창 단지에 팔라 예배당과 아메리카 원주민의 주택이 추가되는 것을 감독했다. 

예배당의 내부 벽면에는 원래 144 x 27 피트(ft) 크기의 원주민 예술가의 그림이 있고, 미션 설립시 노동자들은 팔로마 산맥의 삼나무를 잘라 지붕으로 사용했다. 


팔라 미션은 스패니쉬 미션 중에서도 독특한 외형을 가졌는데, 알타 캘리포니아 (Alta California) 전체에서 유일하게 완전히 독립된 종탑 또는 "벨 타워"가 있는 것이다. 벨타워 아래에는 1820년까지 미션에서 약 1,300 개의 세례가 진행되었고, 이 미션에 관한 마을의 이야기에는 십자가의 기슭에서 자란 기독교 승리의 상징이 된 가시선인장도 유명하다. (종탑의 십자가 아래 일부러 심었다고 한다)


멕시코가 스페인으로부터 독립한 후 멕시코 의회는 1833년 8 월 17 일 캘리포니아 미션 세속화에 관한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곳 역시 미션의 세속화를 밟게 되는데, 부에나 벤투라포투 (Buenaventura Fortuna) 신부는 1835산 루이스 레이 미션과 미션의 토지인 라스 플로레스와 팔라 아씨스뗀시아를 포함하여 정부소유 지구위원인 피오 피코(Pio Pico)와 파블로 데 라 포르틸라 (Pablo de la Portilla)에게 모든 재산을 양도했다. 그 팔라 미션과 대지의 평가 가치는 $15,363.25 였다고 한다.

10년이 지난 후, 멕시코와 미국 전쟁의 결과로 알타 캘리포니아(Alta California)를 미국이 정복할 것을 두려워하여 피오 피코는 팔라를 포함한 모든 소유의 대지를 은화 $2,000, 밀 $ 437.50 에 매각했다. 그러나 이 판매는 나중에 미국 정부에 의해 무효로 선언되었다고 한다.

1899년 크리스마스 날, 샌 하신토 (San Jacinto)지진으로 교회 지붕이 무너졌다. 1902년 "남부 캘리포니아의 랜드 마크 클럽"이라는 그룹이 팔라 미션을 구입하여 이듬해에 가톨릭 교회에 소유권을 돌려 주어 복원 작업을 거쳐 오늘날의 모습으로 남게 되었다.  팔라 (Pala) 미션은 캘리포니아에서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미션에 속하지 않고 사역한 유일한 미션이다. 그들은 전통적인 성체축일 축제는 창립 이래 매년 기념하였고, 이곳은 상주하는 사제는 없지만 근처의 카훌라, 라 호야, 파우마, 피창가, 링콘, 산타 로사, 테메큘라 (Cahuilla, La Jolla, Pauma, Pichanga, Rincon, Santa Rosa, and Temecula)에 있는 예배당의 높임을 받는 곳이다. 






팔라 미션을 가는 길은 페창가 리조트를 지나 팔라 카지노 스파 & 리조트로 가는 길로 가면 쉽게 찾을 수 있다.

페창가 리조트를 지나니 도로도 시골길을 가는 듯 넓지 않다.

나무들이 무성한 숲길을 지나 미션 이정표가 보이는 곳은 삼거리인데  도로가에 바로 종탑이 보였다.

탑도 아닌 듯이 땅위로 솟게 만든 종탑은 특이하다고 생각을 했다. 돌을 쌓아 제단을 만든 것처럼 봉긋 솟은 돌탑위로 종 두개를 매달아 놨다. 유난히 푸른 하늘에 높지 않게 매달아 놓은 두개의 종은 소박했다. 종을 보면 소리를 상상하게 되는데, 이곳의 종소리는 어떨지 궁금해지기도 했다. 종 아래에 여기의 종은 일요일 미사 때, 장례식 때, 결혼식 때, 이 지역의 누가 죽었을 때나 위험 상황일 때만 울린다고 적혀 있다. 방문자는 함부로 종을 울리지 말라는 글도 함께~~.(활자가 좀 더 크다.) 아마 나처럼 종소리를 궁금하게 생각하는 이들이 종을 흔드는 경우가 있었나 보다.


미션은 제법 넓은 마당을 가지고 있다. 낮은 돌담을 둘렀는데 경계의 표시보다는 안정감이 느껴지는 건 미션이 주는 장소의 선입견 때문이지 싶다. 

오래된 건물인데도 관리가 잘 되어 있다는 느낌이 들었고, 넓지 않은 예배당은 벽화의 무늬가 반복적으로 그려져 있는데, 단순하지만 조잡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제대상 옆에 원주민 화가가 그린 벽화가 있다는데 이 지역에는 그림을 잘 그리는 원주민이 있었나보다. 

미션 박물관으로 들어섰다. 전시물도 미션의 설립에 대한 기록보다는 인디언 문화에 대한 부분이 잘 전시되어 있어서 이곳은 아메리카 원주민이 주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공예품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수렵 생활에서 채집하여 사용했던 조개껍데기도 큰 것들, 작은 것들과 직접 만든 바구니나 도자기 등이 있다.

또 그 시대의 사제들이 미사 때 입으려 스페인에서 가져왔다는 화려하게 수가 놓여진 비단 사제복도 있다. 


미션의 중정은 미션의 밖에서는 안의 크기를 가늠할 수 없었는데, 큰 나무들이 상당하다.

건물의 안쪽으로 매달아 놓은 종들은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게 잘 매달려 있고, 비둘기같이 생긴 희귀한 새들이 새장에 들어 앉아 있다. 조용한 정원안이라 새들도 입을 다물고 있는건지....,

이리 저리 돌아 다니다 보니 눈길을 끄는 벽화가 있는데 아메리카 원주민들이다.

아이들을 양육하고, 음식을 만들고, 목욕을 하고, 앉아있는 여인들이 단정히 옷을 입은 모습.

이전에 방문한 미션의 남겨진 자료에서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모습만으로 그 시대의 원주민들을 생각하다가 벽화속의 여인들을 보니 참하고 예쁘다는 생각을 했다.

누구의 시선으로 주체를 결정하느냐에 따라 보여지는 사람들이 빛이 난다. 짙은 황색 피부에 의복도 제대로 갖추지 못했던 아메리카 원주민들만을 생각했던 깊은 편견이 너무도 부끄러웠던 시간이었다.














예배당


캘리포니아 올드 미션 21 곳 중 이곳은 마지막 미션인 미션 솔라노보다 8년이나 먼저 지어졌다.

지어진 시기가 샌  라파엘 아케인절(샌 라파엘)과 비슷한 시기이다. 그곳도 팔라 미션과 마찬가지로 아씨스뗀시아로 설립되었지만, 미션의 자리에 섰다. 팔라 미션이 아씨스뗀시아로 계속 남게된 이유는 인디언 보호 구역이라서 캘리포니아 역사의 한 자리를 비켜준 것 같다. 

(팔라 인디언 보호구역에 있지만, 현재 캘리포니아 역사 유적지 #243 이다California Historical Landmark)


































종은 모든 미션에서 일상 생활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었다. 모든 생활을 알리는데 종을 울렸으니...,






















사랑은 지배하려 하는 것이 아니라

자유를 주는 것이다.

                        - 에리히 프롬 -

미션 샌 안토니오 데 팔라, 팔라 인디언 보호 구역
이 블로그의 인기글

팔라 인디언 보호 구역의 '샌 안토니오 팔라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