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thesun
Summer(underthesun)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3.15.2012

전체     687863
오늘방문     135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1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2015 Koreadaily Best Blog

  달력
 
올드 미션 산타 크루즈 - 불운의 미션 (-12th)
11/08/2019 07:00
조회  668   |  추천   8   |  스크랩   0
IP 76.xx.xx.254


과거는 추억하고

미래를 꿈꾸며

현재는 감사하며

지금 이 순간은 설레며 산다.





산타크루즈 미션( Mission Santa Cruz ) 은 '성 십자가의 찬미' 라는 뜻으로 성스러운 이름과는 다르게 "불운의 미션 - The Hard-luck Mission" 이라는 닉네임이 있다.

라수엔 신부에 의해서 12번째로 설립된 미션 산타크루즈는 1769년 스페인 탐험가인 포르톨라에 의해 몬트레이만과 그 주변을 감싸고 있는 땅이 발견된 후 언제나 미션 설립 후보지로 꼽히던 좋은 위치였으나 1770년 몬트레이 만 아래 미션 카멜이 설립되어 상대적으로 거리가 가까운 이곳에 바로 미션을 설립할 수 없었다.

그리하여 미션들이 다른 지역에 자리를 잡은 1791년에 이르러서 미션 간 간격을 좁히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한다.

바다와 가깝고 강과 숲이 근처에 있으며 평야지대로 지리적 이점이 가득한 이곳에 미션 설립을 하지 않을 이유는 없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곳에 거주하던 올론(Ohlone) 인디언들은 이곳에 도착한 스페인 탐험가들에게 호의적이었기에 신부들은 이곳에 미션을 설립하였다.

그러나 미션 산타크루즈를 설립한지 얼마 되지 않아 홍수로 인하여 무너진 미션은 이곳에 거주하던 모든 이들에게 앞으로 닥칠 피해와 고난은 시작에 불과 했다. 설립 후 지속적인 자연재해로 인해 근처의 새로운 장소로 미션을 옮겼지만 옮긴 곳도 비로 인한 피해는 여전했고, 초기 미션 설립 과정에서 겪는 흔한 피해로만 생각했으나 1796년 알타 캘리포니아의 주지사였던 디에고 데 보리카 ( Diego de Borica) 가 강 건너에 푸에블로를 건설하면서 미션은 본격적으로 엄청난 타격을 입기 시작한다.

스페인어로 '마을'을 뜻하는 '푸에블로'는 스페인 제국이 알타 캘리포니아를 점령하기 위해 사용한 세가지 정착 방법 중 하나였다. '미션'과 군사기지를 뜻하는 '프레시디오', '푸에블로' 이렇게 정착하는 방식과 구성원은 방법마다 달랐지만 캘리포니아 식민지화라는 최종목표는 같았기에 일반적으로 캘리포니아의 넓은 땅을 두고 미션, 푸에블로, 프레시디오 를 인접하게 두지 않았다. 또한 종교적인 목적인 미션 근처에 유럽과 남미에서 온 일반 정착민들이 생활하는 푸에블로가 있다는 것은 미션안의 원주민들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신부들에겐 골칫거리였다고 한다. 스페인 법으로도 미션 근처에 푸에블로 정착지를 가까이 두지 않는다는 법이 있었지만, 주지사는 그것을 어기고 가까이에 있는 미션이 푸에블로의 정착을 도와주길 바랬던 것이다.

오랜시간 스페인의 식민지였던 남미에서 올라온 정착민들은 주로 범죄자나 은퇴한 스페인 군인들이 대부분으로 그들은 호전적이고 도덕적이지 못했다. 푸에블로의 정착민들은 미션의 가축을 훔쳐가고 원주민들을 심하게 학대했다.

그들의 무자비한 행동에 치를 떨던 원주민들은 푸에블로가 설립된지 채 2년이 되기도 전에 200 여명 정도가 도주를 하고 이런 상황에서 1812년 10 월 12 일, 안드레스 킨타나 (Andres Quintana) 신부가 정착민들에 의해 목숨을 잃었으며, 설상가상 1818년에는 캘리포니아의 여러 시설들을 약탈하는 것으로 유명한 아르헨티나 해적 '히폴리테 부샤르 ( Hippolyte Bouchard )' 가 몬트레이 해안에 도착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것이다. 이 소식을 들은 주지사는 신부에게 인디언을 데리고 산타클라라 미션으로 피신하라고 하였다. 신부는 명령에 따라 원주민들과 피신하였고, 해적들은 다행히 산타 크루즈까지 오진 않았지만, 신부와 원주민들이 돌아와 보니 해적들이 아닌 푸에블로 정착민들에게 미션의 모든 것을 약탈당하고 만 것이다. 계속된 어려움과 엎친데 덮친격으로  원주민 노동자 처벌에 금속으로 된 채찍을 사용하는 것에 화가 극까지 난 신부는 미션을 폐쇄시키자는 의견을 내기도 하였다.


1794년에 건축된 어도비 미션의 전면 벽은 1857년 포트 테혼 지진으로 파괴되었다. 목조 외관이 추가되고 구조가 다른 용도로 변환되었다. 1858년에 새로운 목조 교회가 옆에 세워졌다. 1889 년에 현재의 고딕 리바이벌 스타일의 '홀리 크로스 교회'는 초창기 미션이 세워졌던 원래 장소에 미션 광장과 마주 보며 같은 방향으로 세워졌다.





1931년, 글래디스 설리반 도일 (Gladys Sullivan Doyle)은 원래 예배당의 축소판 복제본을 만들 것을 제안했다. 그녀는 예배당 내부에 묻힐 수있는 조건으로 모든 건설 비용을 기부했다. 그녀의 무덤은 작은 사이드 룸에서 볼 수 있다. 

미션은 원래 구조의 사진이나 그림이 없었기 때문에 복제본 예배당의 디자인은 프랑스 화가 '레옹 트라셋 ( Leon Trousset)'의 1876년 (건물 전면 절반이 붕괴 된 후 19년) 그림에서 채택되었다. 레옹의 본 그림은 예배당 본당에 걸려 있다.



미션 산타크루즈 예배당 복원물






정원의 세라 신부





















복원된 예배당의 내부



예배당 옆, 미션 뮤지엄 내부










초창기 설립된 미션의 자리에 세워진 홀리 크로스 교회








홀리 크로스 채플 광장을 마주하고 있는 주택



130 Emmett St
Santa Cruz, California 95060


과거는 추억하고

미래를 꿈꾸며

현재는 감사하며

지금 이 순간은 설레며 산다.


올드 미션 산타 크루즈, 캘리포니아 올드 미션, 불운의 미션, 홀리 크로스 채플
이 블로그의 인기글

올드 미션 산타 크루즈 - 불운의 미션 (-12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