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thesun
Summer(underthesun)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3.15.2012

전체     697121
오늘방문     13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1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2015 Koreadaily Best Blog

  달력
 
4th - 로스엔젤레스(LA)의 초석이 된 올드 미션 샌 게이브리얼 알케인절
02/16/2018 12:30
조회  3696   |  추천   12   |  스크랩   0
IP 39.xx.xx.210



못 가진 것에 대한 욕망으로 가진 것을 망치지 말라. 

하지만 지금 가진 것이 한때는 바라기만 했던 것 중 하나였다는 것도 기억하라.

                                                                             - 에피쿠로스 -







로스앤젤레스 (Los Angeles) 동쪽, 샌게이브리얼에 위치한 미션 샌게이브리얼 (Mission San Gabriel Arcangel)은 21개 캘리포니아 미션 중 1771년 후니페로 세라 신부에 의해 네번째로 세워졌다.

미션 샌 게이브리얼(Mission San Gabriel Arcangel)은 '하느님의 힘'이라는 뜻으로, 하나님의 명을 전하고 성모 마리아에게 예수님의 잉태를 알려 준 대천사 Gabriel의 이름을 붙인 미션이다. 후에 로스엔젤레스 시가 된 푸에블로 [Pueblo: El Pueblo de la Reina de los Angeles -1781년 생성된 타운으로 20세기에 로스엔젤레스라는 대도시로 성장]의 근거지가 되었으며, 이 미션은 "로스엔젤레스 푸에블로의 대모 (Godmother of the Pueblo of Los Angeles)"로 불리워진다. 

이렇게 미션은 로스엔젤레스와 가까운 곳에 있다보니 로스엔젤레스의 형성과 변천에 큰 영향을 미쳤고, 미션 제단에는 건물보다 오래된 300여년 된 슬픔의 성모상 '라 돌라로사' (La Dolarosa / Our Lady of Sorrows)의 소장과 미션건물의 독특한 외관, 포도원의 근거 등등으로  "알타 캘리포니아의 자존심(Pride of the Alta California Missions)"이며 "캘리포니아의 농업의 어머니(Mother of Agriculture in California)" 라는 닉네임이 있다.

스페인의 기록에 따르면 샌게이브리얼 미션은 창립원정대가 이곳에 도착 당시 낯선이들을 경계하여 몰아내려는 의도를 가진 많은 원주민 통바족(Tongva) 사람들에게 제사장들 중 한 명이 통바족 원주민들이 볼 수 있도록 “슬픔의 성모”그림을 땅에 깔았고 그것을 본 원주민들은 그림에 감명을 받아 원정대를 천사처럼 생각하여 금방 선교사들에게 마음을 열었으며 무리없이 미션 생활을 시작하였다고 한다. 

미션 샌게이브리얼은 안토니오 크루자도 (Antonio Cruzado) 신부에 의해 설계되었는데, 이슬람 무어식 (Moorish) 건축의 영향을 받은 건축물로 캡이 씌워진 지지벽과 좁고 긴 창문 등은 이 미션 건축만의 독특한 점이라 한다. 1776년 갑작스런 홍수로 농사 지은 곡식들이 모두 훼손되고 미션이 재해를 입는 바람에 북쪽 5마일 정도 산맥쪽으로 옮겨진 현재의 장소에 새로이 재건이 되었다. 샌게이브리얼 미션은 초기 미션 스타일의 건축 양식과는 달리 회랑이 없는 곳으로 초기 예배당에서 현재 미사가 열리는 대예배당으로 가는 담길은 사이프레스 나무들 사이로 넝쿨나무가 타고 오르듯이 시렁을 한 것이 담장넘어 보이는 선인장과 함께 독특한 외관을 선사하고 있다. 

본당과 가든, 커다란 돌 십자가가 수도자와 성직자, 카톨릭으로 개종한 6,000여 명의 인디언들이 가장 많이 묻혀 있다는 묘지 중앙에 세워져 많은 이들의 마지막 휴식처가 되고 있다.

캘리포니아 와인생산의 근원이 되었다는 포도밭, 미션의 부엌, 비누와 초를 만들어내고 쇠가죽을 발라내던 터와 종탑 외에도 수도자들의 성서, 철학서, 성가 악보, 악기, 의류 그리고 가재도구 등을 살펴볼 수 있는 박물관이 미션내에 있으며 미션의 입장은 기념품점을 통해 가능하다.


건축양식이 다른 미션과는 달라서 회랑이 없다. 꼭 넝쿨나무 오르도록 시렁을 해 놓은것 같은 느낌. 

곧게 뻗은 사이프레스 나무가 예쁘다.



오래되어 숙연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나무문과 올드 미션 알리미.





원래 종이 9개가 설치되었었는데, 3개의 종이 달렸던 왼쪽 부분은 지진 때 떨어져 나가 지금은 6개의 종만.., 







흰 건물이 올드 미션 .. 건물 끝으로 기둥이 캡이 쓰여진 이슬람 무어양식.






가죽을 만들어 내던 곳. 즉 무두질을 하기 위한 공방의 웅덩이. 웅덩이가 3개로 엄청난 양의 가축이나 동물을 죽였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옆에 세워진 문들은 미션에서 나온 오래된 것들이라 전시품이다.






캘리포니아 포도나무의 어머니 - 

산 가브리엘 미션의 '올드 마더 그레이프바인'은 

1861년에 심어져 현재 158년이 된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사랑받는 식물 중 하나이다. 

이 포도나무는 샌가브리엘 미션에서 키우던 포도나무로, 스페인 연구팀이 미션 포도에 대한 DNA 분석을 했다. 

그들이 알아낸 포도나무의 품종은 '리스탄 프리에토 (Listan Prieto)', 이 포도는 스페인에서도 

흔하지 않은 품종이라고 한다.

"Prieto"는 스페인어로 "어두운 또는 검은 색"을 의미하며 "Listan"은 주로 쉐리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와이트 포도 품종 중 하나인 팔로미노(Palomino) 와 같은 언어이다

16 세기 카스티야 왕국 전역에서 자란 리스탄 프리에토는 오늘날 스페인의 포도원에서는 드문 포도 품종이다

프란체스코 수사들은 18 세기에 캘리포니아 미션에 '리스탄 프리에토'를 심었다.

약산, 저산 와인을 생산하는 미션의 포도나무 재배는 다른 이민자들에 의해 더 성공적인 와인용 포도가 

아메리카 대륙으로 수입되면서 감소했다. 

오늘날 약 500 에이커에 달했던 미션의 포도나무들은 주로 시에라 풋힐 지역과 산타 바바라 카운티에 남아 있다.


보기에도 대단한 고목으로 보이는 포도나무는 고온 건조하고 비가 적게 내리는 곳에서 재배를 한다. 캘리포니아는 포도나무가 자랄 수 있는 조건이 좋은 땅이었다. 프란시스칸 수사들은 미션에서 사용하는 미사주를 위하여 포도나무를 직접 재배하였다.

보기에도 대단한 고목으로 보이는 '올드 마더 그레이프바인', 이테로 나무의 나이를 알 수 있듯이 늙으면서 점점 기둥이 굵어진다.

땅속 깊숙히 뿌리를 내려 더 많고 다양한 양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더 복합적인 향을 낸다고 한다.

지역과 종에 따라 다르지만 포도나무의 평균 최대 수명은 약 120년,

포도나무도 20살이 넘어가면 생산량이 감소하고 포도 알맹이 크기도 작아지는 대신 당도는 높아진다고 한다.

미션에서 다른 의미의 커다란 사명을 마친 어머니 이곳에 아직 뿌리를 내리고 있었다.











미션은 도시의 역사, 문화 및 예술의 심장부이며 영혼이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 목적을 수행하고 있다. 미션을 중심으로샌 게이브리얼 시청, 1927년 건립된 극장인 '샌 게이브리얼 미션 플레이 하우스 (San Gabriel Mission Playhouse)', 미션 포도밭의 일부로 포도덩굴이 있는 '디 올드 그레이프 바인 (The Old Grapevine)'을 비롯해 여러 역사적인 건물들과 스페인, 아메리카 인디언 및 초기 미국 역사를 전시하는 뮤지엄(모두 12 장소)이 자리잡고 있어 방문시 미션 주변 지역도 둘러 볼 것을 권한다. (시가는 한 곳에 모여 있어 도보로 투어를 할 수 있다.)


스페인문화의 특징을 보여주는 타일. 길 바닥에 이렇게 역사적인 곳을 표시해 놓았다. 첫번째는 미션.


스페인 사람들 분수를 엄청 좋아함.


올드 미션 끝으로 세워진 현재의 성당. 


미션의 모습을 따라서 지은 '샌 게이브리얼 미션 플레이 하우스'



Juan Bautista De Anza Bezerra neito 라는 스페인 사람 (Anza 원정대)이 캘리포니아 남쪽에서 샌프란시스코까지 프란시스칸 신부의 군대를 이끌고 탐험하여 지나간 자리. (Juan Bautista de Anza 국립 역사 트레일은 미국 국립 역사 트레일 및 전국 밀레니엄 트레일 (National Millennium Trail) 프로그램에서 1,210 마일 (1,950km)의 국립 공원 서비스 부분이다)


미션 아트 센타 벽면에 그려져있는 미션의 초기 생활.


골든 스테이트 캘리포니아의 역사를 보존하고 홍보하기 위한 뮤지엄.




곡식을 빻기 위하여 물방아를 돌리는 물줄기는 철도 공사를 하다가 발견하여 미션 옆으로 옮겨 놓았다. (2012년에 옮김)


12곳의 마지막, 포도원의 일부가 남아 있는 곳. The Old Grapevine











못 가진 것에 대한 욕망으로 가진 것을 망치지 말라. 

하지만 지금 가진 것이 한때는 바라기만 했던 것 중 하나였다는 것도 기억하라.

                                                                                - 에피쿠로스 -

로스엔젤레스의 초석이 된 올드 미션, 올드 미션 샌 게이브리얼 알케인절,
이 블로그의 인기글

4th - 로스엔젤레스(LA)의 초석이 된 올드 미션 샌 게이브리얼 알케인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