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ddykim
Ike Is Best(teddykim)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6.30.2017

전체     189480
오늘방문     44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1 명
  달력
 
깨끗한 베이징 하늘에서 배우자
02/15/2018 15:28
조회  1224   |  추천   2   |  스크랩   0
IP 99.xx.xx.28

놀랍게 달라진 베이징 하늘  현재와 과거 (산리툰 SOHO 빌딩가: 허핑턴 뉴스 제공)


깨끗한 베이징 하늘에서 배우자


베이징 하늘 너무 맑아 모두 놀라 


엉터리 남의 탓을 그만두고


스모그 인정하고 근본 대책 세워야


이제 중국 훨씬 앞서 가니 다시 그들로부터 배우자


내연 가스 엔진만 고집하다  망쪼가 뻔하다


빨리 전기 자동차로 발길을 돌려야


필자가 중국 베이징에 가본 것은 4반세기 (1/4 세기 = 25)전이었다. 당시 동서가 방송국 베이징 지국장으로 있었고, 또한 당시 주중 대사가 필자와 신문사 입사 동기여서 그들도 만나고 베이징과 주변 구경도 다녀왔다.


때만해도, 베이징은 고궁을 자랑할 별로 현대식 건믈도 거의 없고, 차들도 별반  없어서,  시민 대부분은 자전거를 교통 수단으로 사용하는듯 자전거가 길거리를 매웠솔직히  그때는 중국은 아직 한참 멀었다고 생각되었다.


물론 베이징의 고궁은 한국에서 보든 창덕궁등과는 비교를 못할 정도로 거대하고 웅장하였다. 잠자는 거인이 언제 세계 선진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있을까 걱정까지 했었다. 그러나, 중국은 지난 기간동안 필자의 걱정을 훨씬 넘겨 세계 2 대국으로 변모했다.


중국은 한국과 수교하고 한국을 벤치마킹하여 열심히 한국의 근대화 방식을 따라했다. 솔직히 박정희 대통령이 시작한 근대화도 일본을 벤치마킹한 것이니까 중국의 등소평이 한국의 성공을 보고 한국식으로 하면  빨리 근대화를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시행해 나간 것으로 본다.


그런데 중국은 마침 시운이 맞았다미국 기업들의 세계화 노임이 상대적으로 엄청 싼 중국으로 생산 기지를 옮겨서, 그들 기업이 놀라운 수익을 올리고, 또한 그들이 중국이라는 거대한 잠재 시장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에 너도 나도 중국 대시를 덕을 톡톡히 것이다.


그러는 가운데 아주 재미 있는 일화를 적이 있다. 많은 기업이 중국에 진출하니까, “ 디포 (Home Depot)” 중국에 진출했는데, 매출이 오르지 않아서 현지 책임자가 고개를 갸우뚱거리며 고민한다는 기사를 읽었다. 홈디포는 미국서 인건비가 비싸서 핸디맨이나 남에게 일을 시키지 않고 소비자가 부속을 사서 자기 손으로 고치기 때문에 사업이 되지만, 중국에서는 인건비가 싸기 때문에 핸디맨등에게 일을 시키면 훨씬 수월하게 있고, 그리고 중국 문화가 하찮게 보이는 일을 손수하는 것을 낮춰보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사업이 안될 것은 뻔한 노릇인데 사전 시장 조사를 충분히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중국의 근대화가 너무 잘되어 베이징등 대부분의 중국의 도시들이 자동차 배기가스 때문에  공기가 뿌엿게 되어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것을 있었다. 그렇지만, 최근에 중국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정의당의 심상정 의원이 중국에서 발견한 (3)가지 소식을 어느 모임에서 발표했다는 기사를 중앙일보에서 보고필자가 놀랐다. ( 1)


의원이 놀란 것의 첫째는 베이징의 공기가  너무 맑고 깨끗하다는 점이다. 둘째는 신용 카드 없이도 모바일 결제로 자전거를 편리하게 빌려서 타는 교통 시스템이 보급되어 이다는 , 그리고, 셋째는 주요 도시 주변의 고속도로에 전기 충전기가 쫙 깔려 있다는 것이다.


이제는 중국이 상당 분야에서 한국을 훨씬 앞질렀다는 점을 있다. 중국이 한국을 본뜬 것이 4반세기 전인데, 이제는 한국도 중국이 앞서고 하는 분야를 겸허히 배우고 따라해야 것이다.


우리말에 육순 할아버지가 세살 먹은 손자에게 배운다 금언도 있다. 좋은 것을 배우는데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다. 서울의 스모그가 보통 수준이 아닌 같다. 이제는 중국발 미세 먼지 타령이라는 남의 탓은 날려버리고, 스모그의 원인이 자동차 배기 가스라는 점을 인정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내놓아야 것이다.


점에 대해선 필자가 이미 가주 ( State of California) 엄격한 청정 공기법 (Clean Air Act) 관련 규정등을 참고하도록 권고했다,  자동차에 사용하는 유류 (휘발유, 경유, 디젤유등) 아황산 가스 배출량을 제한하고, 이에 따른 자동차 연소와 배기 관련 기기/부품 장착과 자동차 제조 과정에서부터 보아야한 것등과 정유 시설 강화도 필요하고 지적했다. ( 2)


그리고, 서울 대도시에서 얼마나 자전거를 애용할지는 의문이 있어서 부분은 넘겨 가고, 자동차 충전소 설치는 한국이 눈여겨보고, 빨리 따라가주어 것이다중국은 자동차 생산의 후발 주자인데 내연 기관을 과감히 버리고 전기 주행차를 널리 보급하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적한 처럼, 아황산 가스가 스모그의 주범인 것을 아는 이상 전기 자동차를 대량으로 보급하면 아예 아황산 가스 배기량을 대폭 줄여서 국민 건강에 크다란 혜택을   있다.그런데, 앞서 말한 기사에서 현존 자동차 업체 (현대계 뿐이다) 들이  자신들의 시설을 계속해서 사용해야 이익을 오랫동안 거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시설 투자에 거부 반응 보인다고 한다


미국의 테슬라 보라. 전혀 자동차 산업과 관련이 없었으나 전기차 사업에 뛰어 들지 않았나전기차에 관한한 디트로이틀 제치고 선발 주자 되었다현대 이외의 다른 기업이 과감히 전기차에 뛰어들어 국내 수요와 전세계적 수요에 맞춰 수출 주도로 나가서 새로운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추세가 바뀌는데도 기득권만 움추려쥐고 있으면, 뒤처지고 넘어지고 것이다.  IBM 컴퓨터가 나오자 처음엔 공황 상태에 빠졌다. 왜냐하면, 조만간 자사 상품들이 모두 고철이 되게 생겼기 때문이었다그러나,   IBM 왓슨 회장은 기술을 받아들이기로 작정하고 이에 적응해서 지금도 IBM 거대 기업으로 이어 가고 있다. ( 3)

 

필자

1: 참조: [서소문 포럼] 심상정 의원이 중국에서 깜짝 놀란 이유 3가지

               http://news.joins.com/article/22372796?cloc=joongang|home|opinion#none


2: 참조: 서울의 뿌연 공기는 스모그 때문 미세 먼지 타령 그만두

           http://blog.koreadaily.com/teddykim/1047669  


3: 앞으로 창업자 기업가 경영자의 일환으로 IBM 의 왓슨 회장을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서울은 스모그로 뿌연 하늘을 중국발 미세 먼지때문이라고 우긴다. 베이징에 사죄하라


과거를 되돌아보면 미래를 알 수 있다(관왕지래觀往知來)

Copyright 2018  Teddy Kim  All Rights Reserved.

이 블로그의 인기글

깨끗한 베이징 하늘에서 배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