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ddykim
Ike Is Best(teddykim)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6.30.2017

전체     153628
오늘방문     8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8 명
  달력
 
미국의 독립은 프랑스 등 유럽의 영국적대국 원조 덕분
07/04/2019 18:59
조회  517   |  추천   5   |  스크랩   0
IP 99.xx.xx.28


미국 독립 선언문에  서명하는 건국 원로들



미국의 독립은 프랑스 유럽의 영국적대국 원조 덕분


최초 13개주는 서로 평등한 독립국의 엽합체로 출발


이해 안되는 대통령 선거인단 작은 나라 ()’에주는 특혜


원주민들 낮은 문명으로 국가 개념이 없어


서구각국 미대륙 점령하고 원주민 로키산넘어로 쫓아내


영국 청교도 종교 자유 찾아 잉글랜드 정착


홀랜드는맨해탄을인디안에게 돈을 주고 구입


미시시피 서쪽의 프랑스령 루이지애나 구입


미국인 멕시코령 텍사스 뺏어 국가 세운 미국과 합쳐


다시 전쟁으로 서부의 광활한 멕시코 뺐어


앨라스카는 러시아에 정식으로 돈주고 사들임


하와이 독립 왕국이었으나 선교사 영농인들이 뺐어


미서 전쟁에서 이겨 쿠바 필리핀 식민지 취득


쿠바,필리핀 독립시키고, , 포르토 리코 아직 보유

 

오늘이 미국 독립 기념일 (the Fourth of July)이다.  1776 7 4 미주 동부 지역13 주에 정착한 영국 이주민 대표들이 본국 (British Empire) 으로 부터 독립 선언문 (토마스 제퍼슨 기초함) 채택하였다.  

따라서 이날은 독립을 선언한 날이지만, 독립을 쟁취한 날은 아니다. 식민지에  거주하든 영국인들은 세금은 본국에 꼬박꼬박내지만 그들의 목소리를 영국의회에서   수없음에 항의하여 의회에 대표자를 보낼 없다면, 세금도 없다  (No Taxation without Representation)” 조세 저항을 시작하여 본국의 식민 정책에 반기를 들고, 이어서 무장 항쟁에 들어섰다.


당시 가장 강력한 대영제국의 정규군에 대한 바란군은 쉽게 얘기해서 넝마 조각 군대 (Ragtag Army) 지나지 않아서 도저히 이길 없는 싸움이었으나, 식민지가 독륙을 쟁추할 있었든 것은 프랑스를 위시하여 스페인등 거의 모든 서구 국가가 신생국에 군사걷 경재적 원도를 해줬기 때문이다.


미주에서의 최종 결전에서 영국의 컨월리스 (Cornwallis) 장군이  버지니아의  욕타운 (Yorktown, VA)에서 항복한 (1781. 10.17) 그가 목마르게고대하든 영국군 증원 부대가 프랑스 함대의 체스피크 입구를 봉쇄하고 있었기 때문에 들어 없었기 때문이다.  미국은 그로부터 163 뒤에노르망디 상국 통해 점령 중이든 프랑스를 독일 침략군으로부터 해방시켜서 독립 전쟁에서 입은 덕을 갚았다하겠다.


미국의 독립과 영토가 인정된 것은 1783 파리 평화 회의에서였고, 전쟁은 해 9 3일에 공식적으로 종결되고, 영국군은 11 25 뉴욕을 출항해서 완전히 미주지역에서 발을 뺐다.


우리가 통상적으로 부르는 미국은  합중국의 줄임 말로서 원어로는 United States of America 이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것은   States   이다. , State 나라 또는 국가란 으로 미국이란 나라는 이름이 말하듯이 합중국 (合衆國) 다시말해 나라들이 합쳐진 나라라는 뜻이다.


이해하기 힘든 부분인데, 붕괴되기전의 소련은 소비에트 연방공화국 (Union of Soviet Socialist Republics) 말로 이론상 공화국 연합국으로 이루어 졌다는 것이다. 애초에 13 식민지가 각각 독립된 나라로 동등한 자격으로 합치나, 그나라 (우리는 주라 부르지만: 여기서는 State   또는

Commonwealth 라고도 부른다) 안에서는 각각 지역 특성에 맞는 법을 만들어 집행하는 독립성이 보장된다.


그런 뜻에서 대통령 선거에 선거인단을 뽑아서 대통령을 최종적으로 선출하기 때문에 지난 선거에서 보듯이 힐러리 클린턴이 전국 투표에서 많은 표를 얻었으나 선거인 수를 적게 얻어서 프럼프가 대통령이 되었다. 


미국은 매우 선진 국이지만, 이러한 법과 전통에 있어서는 매우 보수적인 나라여서 선거인단, 총기 규제 매우 불합리한 제도를 그대로 안고 앞으로도 수십년 아니, 수백년 간직해 나갈 같다.


미국은 영국에서 독립을 쟁취한 다음 서진 정책을 추진해나갔고, 때로는 정복으로 때로는 돈을 주고 사들여서 태평양까지 뻗어 갔다.


미국은 미시시피 서안에 넓은 영토를 가진 프랑스로부터 그들이 루이지아나라고부르는 땅을 사들여서 영토를 넓히고, 미국인들이 멕시코의 일부인 텍사스 많이 침투해서 먼저 독립국의 세우고는 다시 미국과 합쳐서 광활한 텍사스를 차지했다.


그리고, 멕시코와 시비를 벌여서 멕시코로부터 캘리포니아등 넓은 땅을 차지하여 태평양에까지 도달하게 되었다.


이어서, 러시아가 시베리아를 건너 경영한 앨라스카 본국에서 너무 멀어서 다스리기 힘들어 아주 값에 미국에 팔았는데, 여기서 기름 (Oil) 이나와 미국은 투자 수익을 올렸다.


하와이는 원래 독립된 왕국이었으나, 미국의 선교사, 특용 작물 (바나나, 파인애플 ) 재재자, 상인등이 진출하여 사실상 미국이 강탈하였다.


한편, 하바나항에 정박한 미국배를 침목시켰다하여 스페인과 전쟁을 벌여서  (1898) 카리브 해의 쿠바와 포르토 리코등을 차지하고 태평양상의 필리핀 군도와 괌등을 차지하였다. 쿠바는 일찍암치 독립 시켰으나, 필리핀은 2차전후에 정식 독립시켰고, 아직꾸준히 포르토 리코와 괌은 직할지로 소유하고 있다.


앞서 말한 소련이 연방 공화국이었기 때문에 연방 구성국이 연방을 탈퇴하여 소련이 붕괴되었는데, 마찬 가지고 합중국 (Unites  States) 일원인 각주 (State) 절차에 따라 합중국에서 탈퇴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가끔 텍사스 주에서조그마한 주에 자신들의 세금으로 보조해준다고 합중국에서 떨꾸져나가자는 운동이 일어나지만, 탈퇴 조건이 너무 까다로워서 대부분 말로써 끝나는 경우를 있을 따름이다.

 

과거를 되돌아보면 미래를   있다 (관왕지래觀往知來)

 

Copyright 2019 Teddy Kim  All Rights Reserved

 

추기 글을 읽어 주시는 독자 제위께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주말을 제외하고 매일  편의 글을 올립니다.   혹시 제글 <필명(Ike Is Best (teddykim)>   보이지  않으면  테마별

새글 밑의  박스   뒤에 있는기타” 항목을 누르시면  글을 보실 수있읍니다

 글은 모두 테마별 선택을 “기타”  잡고 있읍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http://blog.koreadaily.com/view/myhome.html?med_usrid=teddykim 으로 들어 가셔서,  왼쪽 칼럼  아래 있는 “달력”  밑금이 있는 날짜를 누러셔서 최근 

기사를 접하실  있읍니다.

 

오늘도  글을 애독해 주셔서 다시   감사를  드립니다. --- Teddy


미국의 독립은 프랑스 등 유럽의 영국적대국 원조 덕분
이 블로그의 인기글

미국의 독립은 프랑스 등 유럽의 영국적대국 원조 덕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