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godcross
sungodcross(sungodcross)
한국 블로거

Blog Open 08.10.2012

전체     347464
오늘방문     131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힐러리 클린턴 “‘2020 대선 출마’ 엄청난 압력”…재도전 뜻 내비쳐
11/12/2019 22:25
조회  57   |  추천   0   |  스크랩   0
IP 220.xx.xx.10

힐러리 클린턴 “‘2020 대선 출마’ 엄청난 압력”…재도전 뜻 내비쳐

영국 BBC 인터뷰서 대선 재도전 강력 시사
“많은 사람들 압력…‘결코’라는 말 절대 안해”
“나라면 어떤 대통령이 돼 있을까, 항상 생각”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왼쪽)이 10일(현지시각) 영국 런던의 사우스뱅크센터에서 열린 최근 저서 <당찬 여자들의 책> 출판기념회에 참석하고 있다. 런던/로이터 연합뉴스 힐러리 클린턴(72) 전 미국 국무장관이 2020년 미국 대선에 재도전할 수도 있다는 뜻을 강하게 내비쳤다. 이미 막이 오른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그가 실제로 합류할 경우, 경선 판도에 최대 변수로 떠오를 전망이다.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12일 저녁(현지시각) 영국 라디오의 생방송 토크 프로그램인 ‘엠마 바넷 쇼’에 출연해, 내년 대선 출마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분명히 말하겠다. 나는 엄청나게 많은(many, many, many) 사람들로부터 그것을 생각해보라는 엄청난 압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클린턴은 또 민주당 대선 경선 막판에 합류할 것이냐는 확인 질문에 “내가 늘 말하는 것처럼, 나는 ‘결코’라는 말을 절대로 하지 않는다”며, “”절대로(never)”라는 말도 세 차례나 되풀이해 강조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내가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를 물리쳤다면) 나는 지금 어떤 대통령이 돼 있을까, 트럼프 정부와는 어떻게 다르게 일했을까, 그게 미국과 세계에는 어떤 의미일까에 대해 ‘항상’ 생각한다”고 말해, 대통령직에 대한 일상적이고도 깊은 관심을 갖고 있음을 드러냈다. “보자, 다음 선거에서 누가 이기든, 이 나라를 망가뜨린 모든 것을 바로잡아야 할 막중한 임무를 갖게 될 것”이라고 말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이 12일 저녁(현지시각) 영국 BBC 라디오 방송의 토크쇼에 출연해 대담하고 있다. 그는 2020 미국 대선 출마 가능성을 묻는 진행자의 질문에 “결코 라는 말을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BBC 트위터 갈무리 클린턴은 그러나 “지금 이 스튜디오에서 당신(진행자)과 이야기를 나누는 바로 이 순간에는 대선 재출마가 나의 계획에 전혀 들어있지 않다”고 말해, 자신의 발언이 직접적인 출마 선언으로 확대해석되는 것을 경계했다.

클린턴은 최근 딸 첼시아와 함께 쓴 <당찬 여자들의 책>(The Book of Gutsy Women)이라는 공저를 출간한 것을 계기로 출판기념회와 인터뷰, 강연 등 활발한 대외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비비시> 인터뷰도 이 책에 대한 ‘북 토크’ 형식으로 이뤄졌으며, 클린턴은 인터뷰 답변 형식으로 자연스럽게 대선 재도전 가능성을 시사했다.

미국 정가와 관측통에선 클린턴의 대선 재도전 여부가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2016년 미국 대선에서, 민주당 후보였던 클린턴은 약 6585만표(48.2%)를 얻어 득표수에선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후보의 6298만여표(46.1%)를 앞섰으나, 승자 독식제인 주 선거인 획득에서 뒤지면서 석패했다.

조일준 기자 iljun@hani.co.kr



▶동영상 뉴스 ‘영상+’
▶한겨레 정기구독▶[생방송] 한겨레 라이브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블로그의 인기글

힐러리 클린턴 “‘2020 대선 출마’ 엄청난 압력”…재도전 뜻 내비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