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godcross
sungodcross(sungodcross)
한국 블로거

Blog Open 08.10.2012

전체     334478
오늘방문     241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35년전~어느날의 회상~!
06/03/2017 20:07
조회  994   |  추천   0   |  스크랩   0
IP 118.xx.xx.132

35년전~~~ 어느날의 회상~~~!
 
 



아마도~~~ 35년전쯤 일이다~~!
내나이가 30대 중반쯤 이였던것 같다~~!


나는 그당시 미술대학원을 졸업한뒤`~~~젊고 멋지고  세련 되었고~~~경상도와 강원도 접경지역에~명문대 공대를나온~~남편직장 현장 사택 두메산골에서 ~~살고 있을때 였다~~!
내두자녀들은 ~~막내는 서너살쯤 되었고~~딸은 아마도 일곱살쯤 되었었나?


그곳은 첩첩산중 광산촌이였다~~~!
궁궐같은 친장집에서 살다가 시집온 사택은~~ 8평짜리 브로크 집이였으며~~~
사무직과 간부급들만 ~~공대출신 서울사람들 이였으며~나머지들은 모두 지역출신 공원들이였다~~!


함께 유학을 보내기위해서 친정부모님이 선택한 남편은~~~그곳에 눌러 앉았다~~!
다닥다닥 붙은 연립주택 블로크 집은~~가난과 빈곤 그자체 였다~~!
방두칸에 ~마루가 있고 좁은 연탄부억과 외부 화장실이 딸려 있었다~!


나는 그곳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내가 살아온 환경과 비슷하게 내손으로 바꾸기 시작했다~!
베니어판이 들썩거리는 마루에~~비닐을 깔고~~4방을 책으로 쌓고~~가운데 고급까페에 있는 등을 달고~~식탁을 놓았다~!


그리고 그곳에서 구입한 각종 약초나 과실주를 유리병에 담그어~서제겸 빠를 만들었다~!
그리고 사택의 싸구려 벽지위에~대리석 무늬의 벽지를 서울서 사다가 부쳤드니 ~~
남편은 호탤에 들어온것 같다고 했다~~!


남편 직장동료들은 ~자주 우리집에 와서 내가 담근 30가지가 넘는 과실주를 마셨다~~!
친정아버지께서 오셔서~~하챦은 집을 부잣집 응접실처럼 꾸며 놓았다고 칭찬 하셨다~~!


그당시~나는 하늘만 빤한하게 보이는 그곳에서~~아이들 육아일기를 기록하고~~사택사람들 아무도 가꾸지 않는 구석지에 ~~텃밭을 가꾸어 옥수수와 상치와  해바라기 꽂을 심고 ~
내가 키운 강원도 찰옥수수를 한 찜통씩 삶아서~~~ 아이들에게 주었다~~!


마을에 `~~달랑 가게 두군데 외엔 중국집과 약국이 있는게 고작이였다~~!
그래서~서울집에서 임대료가 나온것은 모두 저축하고~~남편 봉급도~90% 저축하고 살았다~
이웃들은~~이런 나의 절약생활을 이해할수 없다고 말했다`~!


그당시 TV뉴스에 보니~~~!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블란서 루블 박물관에 있는~~~
 로뎅전이 한국 최초에 덕수궁 미술관에서 열린단다~~!


나는  남편에게 두아이들을 데리고~~ 7시간 기차를 타고 서울가서~~로뎅전을 보고 오겠다고~~
침대칸을 구입해 달라고 했다~~!


산골에서 올라온 우리 아이들은~~모든게 신기해하며~~눈이 휘둥그레졌다~~!
명동가서 아이들 옷을 사는데~~아이들이 모르는 것이 너무 많자~~!
상인들은 ~~우리아이들이 산골에서 온줄을 모르고~~" 니들 외국에서 살다가 왔지?" 라고 물었다~!


덕수궁 미술관에 로뎅전을 보러 계단을 올라 가는데~~~
어린아이둘을 양손에 잡고 올라가는 우리를~~ 외국인이 사진을 찍고 있었다~~!
그리고 우리아이들이 귀엽다고 손을 흔들어 주었다~~~!


나는 경상도 산골  8평짜리 브로크 집에서~~살았는데~~~서울서는 어딜가든지~~우리 두자녀와 내가 호화저택에서 살다온 사람처럼 귀하게 대접해 주었다~~~!
그원인은~~무엇이였을까?


산골에 살았지만~~~문화 혜택이 전혀 없는 ~~그곳에 그많은 시간들을~~!
아침에 눈을뜨면~~내가 결혼할때 가져온 처녀때 듣던 클라식 음반들을 틀어놓고~~요리를하고~
아이들 가스태라나 빵을 직접 구워 먹이며~~커피를 마시고 작품을 하며`~엄청난 독서를 하였다~


내가 시간이 없어서 논문쓸때는~~읽지 못했던 철학전집이나 사상전집 50권짜리를 드려다 놓고~~
그시기에 모두 독파하였다~~! 아이들에게는 동화책을 읽어주고~~맘껏 읽을수 있도록 책을 구입하는데 돈을 아끼지 않았다~~!
 아이들은 자라서 레포트나 글쓰기엔 늘 학교에서 칭찬을 받았다~~!


나역시 대학이나 대학원시절엔~~~논문이나 미학이나 미술감상 레포트는~~항상 과에서 혼자 A을 차지했다`~!
멋진옷을 입지 않드래도~~멋지다고 말하며~~산골에 살드라도 세련됐다고 말한 이유는~~~


돈과 관계없이~~~무얼 입고 ~~어디 무슨집에 사는냐가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무얼하고 사는냐가 문제였으며~~~!


더욱 접근해가면~~~그사람의 삶의철학이 그사람을 `~고귀하게 만들기도 하고~~~명품을 입어도 ~천박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우리민족이 싫어하는 일본인들은~~~! 내가 가장 경멸하는 민족이다~~~!
그러나 두려운 부분은~~~그들은 지하철이나 어디서나 독서를 많이하는 민족이다~~~!
독서를 많이하는 민족은~~앞서가는 민족이며 ~재산을 두뇌에 쌓는 사람이다!


독서을 많이하면 자신의 주체할수 없는 지식을 한꺼번에 많은걸 폭팔하기 위해서 ~~
수다쟁이가 되기 쉽다`~~!


많은 독서는~~사유하는것과~~침묵하는 것을 배우고~~~그사람의 인격 밑바닥에 참전시켜서 삭혀야 한다~~~!그리고 오랜 시간후에 향기로 변해야 한다~~~!


우리민족이~~허된것들을 추구하고~~물질에 삶의목적을 두고~~사는것은 많은것을 놓치며 사는길이다`~~! 가방끈이 길든짧든~~깊이 사유하고~~독서하는 민족이 되었으면 좋겠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35년전~어느날의 회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