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godcross
sungodcross(sungodcross)
한국 블로거

Blog Open 08.10.2012

전체     358997
오늘방문     9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北미사일 "문제 없다"던 트럼프, 유엔 안보리 소집?
12/09/2019 17:53
조회  73   |  추천   0   |  스크랩   0
IP 220.xx.xx.222


北미사일 "문제 없다"던 트럼프, 유엔 안보리 소집?

연말 북미 간 '말싸움', '행동'으로 격화되나 [이재호 기자]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대수롭지 않은 일이라고 평가했던 미국의 태도가 변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미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소집했다.

9일(이하 현지 시각) <로이터> 통신은 외교 관료를 인용, 이번달 안보리 순회 의장국인 미국이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도발 확대 가능성을 논의하기 위한 공개 회를 소집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미국이 당초 10일 북한의 인권 문제를 논의하려 했으나 이 논의 대신 11일 회의를 소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이번 회의 소집은 지난 7일(북한 시각) 북한이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을 했다고 밝힌 데 대한 대응 차원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행동에 대한 국제적인 대응을 암시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8일(현지 시각) 본인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 "나토, 중국, 러시아, 일본, 그리고 전 세계가 이 문제에 대해 통일됐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런데 북한이 실제 어떤 시험을 했는지 공개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단 안보리 회의를 소집한 것을 두고 미국이 단순히 이 사안만이 아닌, 북한에 대한 전반적 압박을 구상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연합뉴스>는 미국의 안보리 소집과 관련해 국무부 대변인이 "국무부는 유엔의 미국대표부에 이번주 북한에 관한 유엔 안보리 논의 사항에 한반도의 최근 진행상황에 대해 포괄적으로 업데이트된 내용을 포함할 것을 제안하도록 지시했다"며 "최근의 미사일 발사들과 북한의 도발 확대 가능성을 포함한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특히 북한의 군사적 행동에 대해 미국이 달라진 태도를 보이면서 연말로 갈수록 고조되고 있는 북미 간 '말싸움'이 '행동' 차원으로 격화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지난 7월 이후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안에서 금지하는 탄도 미사일 기술을 이용해 연이어 미사일 시험을 실시했음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작은 미사일이다. 많이들 발사하는 것", "문제 없다", "김정은은 미사일 실험 좋아한다" 등등의 평가를 내린 바 있다. 이와 비교했을 때 미국의 이번 안보리 소집은 분명한 온도 차가 감지되는 대목이다.

일부에서는 이번 북한의 중대한 시험이 미국이 용인하기 어려운 이른바 '레드 라인'을 넘은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그동안 미국이 북한과 협상을 위해 단거리 탄도 미사일 발사에 대해서는 나름의 인내심을 발휘했으나, 이번 시험은 이와는 차원이 다른 수준의 시험 아니었냐는 예측이다.

이재호 기자 (jh1128@pressian.com)

▶프레시안 CMS 정기후원
▶네이버 프레시안 채널 구독 ▶프레시안 기사제보

Copyrights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블로그의 인기글

北미사일 "문제 없다"던 트럼프, 유엔 안보리 소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