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godcross
sungodcross(sungodcross)
한국 블로거

Blog Open 08.10.2012

전체     335822
오늘방문     131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한국 여행객 급감은 반일감정 때문"…韓 탓하는 日 신문?
09/22/2019 19:10
조회  58   |  추천   0   |  스크랩   0
IP 220.xx.xx.6

"한국 여행객 급감은 반일감정 때문"…韓 탓하는 日 신문?

중앙일보

지난 8월 4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일본행 출국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보수 및 우익 성향 언론이 일본 내 한국인 여행객 급감 원인을 한국으로 돌리는 논평을 연이어 내놨다.

일본 보수성향의 요미우리 신문은 22일 "올해 8월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여행객이 전년 동월보다 48% 감소했다"며 "한국인 여행객 의존도가 높은 쓰시마시 등 지역 경제에 영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교류) 감소의 원인은 한국 사회에서 반일 감정이 높아져 여행을 삼가는 분위기가 퍼지고 있는 것에 있다"라고 풀이했다.

또 '반일 감정 확대를 걱정한다'는 제목의 사설에서는 "한국인들은 일본 관광 중 찍은 사진을 SNS에 소개하는 것을 꺼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언급하며 "한국에서는 지금까지 일본과의 역사 문제로 불매운동이 벌어졌지만 오래 이어지지 않았다. 이번처럼 고조한 것은 이례적"이라면서 "반일을 애국심의 증거로 삼는 것과 같은 분위기가 생겨서 동조 압력이 작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국 측에서) '일본은 한국의 경제 성장을 방해하려고 하고 있다'는 등 대립을 부추기는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이 매우 무겁다"고 적었다.

산케이 신문 역시 최근 갈등이 한국의 일방적인 조치로 생긴 것이며 이로 인해 한국이 위기에 빠질 것이라는 논평을 22일 보도했다.

다무라 히데오(田村秀男) 편집위원은 이날 '일요 경제 강좌'라는 코너에서 "인터넷 백과사전 '위키피디아'에 '일한 경제전쟁'이라는 항목이 등장한 것을 보고 놀랐다"며 "(한국이) 일방적으로 반일 계략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실상과는 다르다"고 썼다.

그는 한국 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종료를 결정한 것이나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것을 거론하며 "한국 자신의 손으로 금융위기를 불러들일 수 있다"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일본 재무성 간부가 "위기감을 품은 한국 경제계는 수면하에서 일본에 통화스와프 협정 재개 추파를 보낸다. 응하려고 하면 (국내 여론에) 반발을 산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와 산케이 신문은 지난 19일 한국인 관광객 급감했다는 일본 정부 발표를 1면 톱기사로 내보낸 바 있다. 요미우리 신문은 기사에서 한국인 관광객이 크게 줄어든 오이타현 유후시 상인들이 "한국인 여행객이 줄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였다고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국 여행객은 향후에도 부진할 가능성이 있다는 위기감을 토로했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블로그의 인기글

"한국 여행객 급감은 반일감정 때문"…韓 탓하는 日 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