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ersky
블루바넷(summersky)
Texas 블로거

Blog Open 10.12.2010

전체     68795
오늘방문     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1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문화재 에서 고스톱치는 아주머니들
06/21/2013 04:01
조회  3038   |  추천   2   |  스크랩   1
IP 14.xx.xx.52

어제는 담양의 명소를 구경하러 갔다. 날씨는 후덥지근 했지만 우리 선조들이 풍류를 즐겼던 정자들이 대부분이라 가는곳 마다 어찌 그리 풍광이 좋은곳만 골라서 정자들을 지었는지 우리선조들의 그 높은 식견과 안목에 감탄이 절로 나왔다. 무조건 크게만 짓는 미국식 집과는 달리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딱 알맞은 자리에 알맞은 크기로 자리잡은 명옥헌과 식영정은 보기만 해도 천년이 지나도 아름다울 우리조상들의 유산 임이 분명해 보였다.

 

식영정 부근은  송강 정철이 성산 별곡을 지은곳으로 유명하다. 성산은 원래 정철이 태어나고 자란곳이다. 그 부근의 배롱나무들과 그 아래 보이는 광주 댐은 마치 식영정을 위하여 그자리에 있는듯하였다. 부근엔 조선시대 가사문학을 주도 했던 정철의 가사문학관이 있었다.또한 맑고 깨끗하다는 뜻의 소쇄원이 지근거리에 있는데 그곳은 조선중기의 대표적인 정원이다.    소쇄원은 조선중기 호남 사림문화를 이끈 인물들의 교류처 역할을 하였다. 당시 송강 정철과송순, 임억령 김인후 고경명 등이 드나들면서 정치 학문 사상등을 논하던 구심점 역할을 하던 곳이기도 하다.

 

그런데 그곳을 지나 한벽당 이라는 정자에 들렀을때 우리는 참으로 황당한 광경을 목격했는데 아줌마들이 그곳에서 돗자리를 펴놓고 고스톱을 치고 있는것이다. 우리 일행중 한분이 사진 찍을수 있게 좀 비켜 주실래요 했더니 이 아줌마 들은 영 못 마땅한지 찝찝한 표정을 지으며 빨리 사진을 찍고 가라는 표정들이었다. 참 간도 크시지 버젓이 문화재라고 지정된 정자에서 화투 판을 벌리고 계시다니 야! 한국사회 란 말이 절로 나왔다. 이 아줌마들은 이왕 고스톱 칠것 풍광좋고 바람 시원한 곳에서 치자고 작정을 하고 돗자리 까지 준비 해 가지고 온것이었다.

 

 우리나라는 역사가 길어서 그런지 참 유적지가 많다. 조그만 향리엘 가도 찾아보면 유적지 한두군데 없는 곳이 없다. 근데 문제는 관리 이다.역사가 이제 겨우 200년 인 미국은 유적지 같지도 않은곳을 유적지로 정하여 얼마나 관리를 잘하는지 그곳엘 가면 그 관리 잘하는 모습을 보고 모든것이 대단한것 처럼 보인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200년 300년된 고택도 관리를 제대로 안하여 이곳이 과연 유적지 인지 보통사람 사는집인지 참으로 헷갈릴때가 많았다. 흙속에 있는 진주도 진주인지 알아보는 눈이 있어야 진주 값어치를 한다. 반만년 역사의 문화 유산을 정부에서 아니면 해당 지자제에서 관리를 잘하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을 해보았다. 200년된  고택 바로 앞에 조립식 주택이 들어서고, 엉뚱한 상가 가 들어서는 한 문화재 사랑은 아직도 갈길이 요원해 보인다.아름다운 우리 문화재를 사랑하고 아끼는 사람들이 많아졌음 참 좋겠다. 

담양,송강정철,명옥헌,식영정,소쇄원
이 블로그의 인기글

문화재 에서 고스톱치는 아주머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