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ersky
블루바넷(summersky)
Texas 블로거

Blog Open 10.12.2010

전체     69341
오늘방문     15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1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여행 떠나기전에 ....
03/22/2013 12:01
조회  1918   |  추천   4   |  스크랩   0
IP 70.xx.xx.81

4월초에 떠나기로한 성지순례 일정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작년 가을에 신청을 하면서 언제 가려나 했던것이 새해가 시작되니 또 금방이다. 해마다 일년에 한번쯤은 이런저런 이유를 만들어 여행을 가게 된다. 사실  무심한 일상에 활력을 주는것중에  여행만한 것이 또한 없다. 그런데 이번 여행은 단순히 여행이 아니고 성지순례를 겸한 여행이다. 세계 3대 성모발현 성지 중 하나인 과달루페 성지 순례가 포함되어 있다. 인디오 인 후안 디에고  앞에 발현하셨다는 성모님, 그 성모님의 모습을 그림을 통해서 많이 보았지만, 그 장소를 직접 방문한다는것은 여러모로 내게 설레임으로 다가온다.

 

여행을 떠나기전 에 사람마다 준비 하는것이 조금씩 다르다. 여행지에 맞추어 입을 옷이나 생활용품 등은 기본이고 카메라나 휴대폰 등 은 필수품으로 자리잡은지 오래이다. 또한 주부들 경우 다녀올 동안 식구들이 먹을 밑반찬 준비로 바쁘기도 하다. 그러나 나는 여행가기전에 꼭한가지  하는 일이 따로 있는데 그것은 그 지역출신의 작가가 쓴 소설이나 에세이를 읽고 가는 일이다. 사실 요즘은 구글창에 가고자하는 여행지를 검색하면 온갖 여행정보가 고구마 줄기에 고구마 나오듯이 줄줄 따라 나오지만, 그것은 정보일뿐 그곳의 실상이나 문화, 삶을 알수있는 것은 그곳에서 살았던 작가들의 작품들 뿐이다. 왜냐면 문학은 생생한 삶의현장의  기록이기 때문이다.

 

작년여름에 알라스카를 갔을때도  난 알라스카에 관한 소설 책을 한권 가지고 갔었는데 잭런던이 쓴 '야성의 부름(The call of the Wild) '란 책 이었다. 사실 여행가기전 서재에서 이책을 고른것은 책 표지에 나와있던 알라스카 허스크의 커다란 눈이 인상적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책을 읽다보니 우연히 일치 인지 이 작품에 나와있는 장소와 배경이 우리가 가는 여행지와 일치한 곳이 많아 그곳을 방문할때 마다, 마치 내 조상이 살던곳을 방문하는것처럼 실감이 나고, 흥미로웠다. 19세기 초 알라스카 골드러시를 따라 많은 본토인들이 알라스카로 이주를 했는데 잭 런던도 그중의 한명이었다. 당시 금광촌을 따라 살았던 사람들에게 썰매견들이 많이 필요했는데, 그런탓에 많은 본토의 튼튼한 개들이 밀수꾼들에 의해 알라스카로 가게 되었다. 이 작품에 나오는 주인공인 개 '벅'도 그중에 한마리 인데 작가는 벅 을 통하여 문명세계에 길들여져 있었던 개 가   원래 그들이 가지고있던  야성을 어떻게 회복해 가는지를  실감나게 보여주고 있다.   

 

우리가 방문했던 알라스카의 도시 스케크 웨이나 캐치칸 도 당시 클론다이크 골드러시때 개발된 도시 들이었는데, 이 도시들은 주인공 '벅' 이 거쳐간 도시들이었다. 어차피 혹한의 알라스카에서 사람들은 개들이 끄는 썰매를 의지하지않고서는 아무데도 갈수가 없으니 그들이 거쳐간 도시는 바로 골드러시의 역사 이기도 했을것이다. 그래서 이번에도 멕시코 작가 작품을  한권 읽게 되었는데 후안룰포가 쓴  '뻬드로 빠라모' 라는 소설이다.  번역책 들 중에는 의외로 남미출신 작가들의 작품을 찾아보기 어려운데 그중 멕시코 출신 작가들의 작품은 더 찾아보기가 힘들다. 노벨문학상을 받은 작품들, 이를테면 '백년동안의 고독'이나 '양철북' 의 작가 마르께스나 귄터그라스도 멕시코 출신은 아니다. 그러나 작품을 읽다보니 남미작가들 특유의  비슷한 문학세계가 조금씩 엿보인다. 현실과 상상의 세계를 넘나들며 삶과 죽음의 세계를 관통하는 그들 특유의 생명의식, 억압받고 소외된자들의 목소리를 신화적인 기법으로 써내려가면서도 꼭 빠지지 않는 그리스도인 들의 세계관....마치 구약과 신약이 공존하는것 같은 삶의 모습들...자신들을 정복했던 백인들과 인디언들의 혼혈 메스티조 들의 얼굴색깔 만큼이나 다양하고 신비한 그들의 의식세계, 며칠후면 난 그 원시와 현대를 넘나드는 고장으로 갈것이다. 영화 미션에 나오는 넬라판타지아를 들으며 .....  

여행,멕시코,성지순례
이 블로그의 인기글

여행 떠나기전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