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ersky
블루바넷(summersky)
Texas 블로거

Blog Open 10.12.2010

전체     69941
오늘방문     3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1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영어와 한미 FTA
10/31/2011 11:18
조회  1247   |  추천   4   |  스크랩   0
IP 70.xx.xx.215

십여년전 한국방문을 끝내고 돌아오는길에 일본을 들른적이 있다. 일본엔 고모가 한분 살고 계셨는데,지역이 나고야 부근이었다. 고모는 아들내외와 함께 살고 계셨는데, 나에겐 이를테면 고종사촌 오빠인 셈이다. 오빠는 아들만 둘인데,부인도 같은 재일교포2세 였다. 한국말은 좀 서툴렀지만 한국의 풍습을 그대로 간직하며,시부모님을 모시고 사는 올케언니 모습이 참 아름답다는 생각을 했었다. 오빠에겐 아들 둘과 딸이 하나 있었는데,오빠는 대학을 나왔지만 일본인으로 귀화를 안한탓에 취직을 하기 어려워, 집에서 조그만 샌드위치 가게를 하며,오후엔 또 다른 직장을 나간다고 했다.고 물가의 일본에서 자식 셋을 교육시키기가 참 어렵다고 오빠는 그랬다.

 

그런데 내가 일본에서 느낀것은 일본 아이들은 한국아이들처럼 영어에 목숨을 걸지않는다는 놀라운 사실 이었다.

당시도 한국엔 골목마다 영어학원이 없는곳이 없고,친구나 친척아이들중 영어학원 안다니는 아이들은 거의 볼수가 없었다. 심지어 백화점 엘리베이터를 타면 아이를 안은젊은 엄마가 영어로 자장가를 불러주는 모습까지 볼수있었다. 오빠 두아들은 대학원과 고등학교를 다녔는데, 대학원 다니는 큰애는 영어학원을 일주일에 한번정도 가지만 고등학교 다니는 둘째 아이는 굳이 다닐 필요성이 없어 영어 학원엔 안다닌다고 했다.또한 영어학원도 한국처럼 많아 보이지 않았다.그래서 친구들도 너희들 처럼 영어공부를 그렇게 많이 안하냐고 하자 그렇다고 했다. 한마디로 미국  가서 살것도 아니고,미국회사에 취직할것도 아니라서, 제2외국어로 학교에서 배우는것에 만족한다고 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영어 만이 살길이다 하고 유치원들어가기전부터 전국민이 영어학습에 목숨을 건다.물론 국제화시대에 영어 잘해서 손해볼것은 없겠지만, 자국어 습득도 제대로 안된아이들을, 어릴때 배워야 발음이 좋다며 수만원 수십만원을 들여서 원어민 교사를 초빙해서 가르키는것이다. 난 미국에서 미국부모들이 외국어 가르킨다고 그렇게 열성을 내는것을 본적이 없다.그렇게 하는 내면엔 슈퍼컨츄리 국민으로서 자부심 내지 자만심도 한몫하겠지만, 언어조차도 국가간에 상대적일수밖에없는 힘의 논리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현실도 한몫을 하는것 같다. 참 그래도 그렇지, 영어를 배우는 그 많은 아이들이 다 미국에 건너와서 살것인지,아님 영어만 사용하는 회사에 다 취직을 할것인지 난 지금도 그것이 몹시 궁금하다.

 

그 결과 한국엔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이 일본 보다는 많은것 같다. 그런데 문제는 영어만 잘한다고 미국을,미국사회를,미국사람들을 더 잘 안다고 할수있을까? 미국인들과 협상을 더 잘한다고 할수 있을까?지금 한국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한미 FTA 는 한마디로 미국을 잘모르는, 우등생출신의 영어잘하는 한국 관료들의 작품이다.그 유창한 영어로  푼돈 벌자고사는 집을 송두리채 내준 꼴이다. 미국살면서 느낀것은 웃는얼굴속에 가려진 이사람들의 실리에 목숨을 거는 진짜 모습들이다.작은일들은 그냥 넘기는것 같다가도 법망에 걸린 고기는 절대 놓치지 않고 끝까지 추적해서 몇배 몇백배를 받아낸다. 주변에 부촌에서 세탁소를 운영하다 사소한소송에 걸려 세탁소를 송두리째 빼앗긴 경우도 보았고,세금보고 잘못했다가 IRS에 몇년째 시달리는 사람들도 많이 보았다.

 

미국은 미국사람들은 참 문서에 강하다. 사소한것 하나라도 모두 꼼꼼하게 기록을 하는데 천재적이다.이곳에서 간호사로 일하는친구는 한국보다 편한것같지만 페이퍼웍 이 만만잖다고 한다.아이가 문제가 있어 학교에 가면 교사는 꼼꼼하게 기록한 아이의 기록을 가지고와서 애기를 한다. 이사람들은 한마디로 말보다 기록된 문서를 전적으로 신뢰하는데,말로는 말을 주는것처럼 하면서 페이퍼에는 되 만 표기되어있다면 나중에 그 손해를 어디에서도 보상 받을길이 없다.한미 에프티에이는 그래서 미국인들의 기질을 잘아는 사람들이 심리적인 측면에서 접근을 해야한다고 감히 생각해본다.

미국,미국사람들
이 블로그의 인기글

영어와 한미 F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