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ersky
블루바넷(summersky)
Texas 블로거

Blog Open 10.12.2010

전체     69941
오늘방문     3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1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미국이 아직도 트리플A 라구요?
08/08/2011 21:16
조회  998   |  추천   3   |  스크랩   1
IP 70.xx.xx.181

오늘 아침 잘생긴 흑인 대통령,오바마가 기자회견을 갇고 미국은 누가뭐래도 신용등급이

트리플 A 라고 자신있게 말했다. 국제신용 평가사인 s&p 의 평가를 정면으로 부인한것이다. 신용등급이 떨어진것은 단지 국내 정치문제의 영향일 뿐이라는것, 그러나  그말을 믿는

미국 국민들이 몇퍼센트나 될까?

난 경제에 대해 해박한 지식이 있는것도 아니고,민감한 사람도 아니다.

그러나 이십여년을 미국에서 살아오면서,미국경제가 나빠진것이 한두해 사이에 일어난일이 아님은 확실히 알고있다. 주부들이 느끼는 시장물가, 해마다 오르는 대학등록금,집값은

떨어지는데도 집세금은 여전하고,각종 보험료는 계속 오르고,오르는것 천지인데도 유일하게 제자리걸음인것은 남편월급뿐이다.남편 직장이 해당항공회사인 까닭도 있겠지만 9.11 사태 이후엔 회사나 집이나 겨우 현상유지나 하며 살고 있는것이현실이다.

그래도 90년대 중반쯤에는 회사에서 보너스도 가끔 받고,연말이면 큰호텔에서 직원들을 위한 디너파티도 개최하곤 그랬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꿈같은 옛날이다.

그간 텍사스부자 부시아저씨가 전쟁을 하면서 쏟아부은돈에,머리좋은 월가의 명문비지니스 스쿨을 졸업한 똑똑한 아이들이 남의돈으로 서브프라임모기지 놀이를 하다 빚은 온국민이 갚고,지고, 국민들은 크레딧카드로 연명을 하며 살아온 결과가 지금이 아닌가 싶다.

몇년전부터 부업으로조그만 비지니스를 하며 느낀것은 이사람들은 현금이 있어도 카드를 쓰며,틴에이져들부터 크레딧카드를 평균 서너개는 지갑에 넣어가지고 다니면서,아무생각없이 쓴다.

외상이면 소도 잡아먹는다고,현금이 아니니 현실감각이 무디어지고,크레딧카드에서 친절하게 제시하는 미니멈페이 만을 갚으며 평생 빚속에서 헤어나지를 못한다.

미국은 한마디로 빚을 조장하는 사회이다.그러나 예전엔 그래도 국가가 부자이기에 걱정을 안했지만 이젠,국가도 빚투성이,개인도 빚 투성이 방법이 없어보인다.

그런사정을 스마트한 오바마가 모르는것일까? 참 궁금하기만 하다.

난 오바마의 발언을 보며,아이의 성적은 올 B인데,엄마만 우리아이는A라고 우기는것같아

서글프기도하고,답답해 보이기도 한다.

오바마는 부자가 망해도 한세기는 간다고 믿는것일까?하루빨리 현실을 냉철하게 인식하고

현명한 대안을 내놨으면 좋겠다.국민들과 같이 햄버거만 사먹을것이 아니라,그국민들이 햄버거를 무슨돈으로 사먹는지를 아는 대통령이 되었음 좋겠다.

중국조차도 빚쟁이 나라 미국을 우습게보기 시작하는데, 미국사람들만이 우물안 개구리처럼,소비가 미덕인 시대에서 헤어나오질 못하고,아직도 숨겨논 금돼지가 있는것처럼 산다.

빚쟁이에게 트리플A 는 결코 어울리지 않는다.

 

 

 

 

 

 

 

 

 

 

 

미국.경제,트리플 에이
이 블로그의 인기글

미국이 아직도 트리플A 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