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k8
산지기(suk8)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4.23.2016

전체     119963
오늘방문     24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자연보존을 위한 노력
09/21/2016 10:56
조회  997   |  추천   1   |  스크랩   0
IP 108.xx.xx.6

  

 주정부에 DFW 라는 부서가 있다. Department of Fish and Wildlife 인데  사냥과 어렵 관리국 쯤 되겠다. 내해수 어업과 총포사냥을 관리통제하고 특히 시민의 취미활동을 위한 wildlife 를 지원 통제한다.

   가장 보편적이고 광범위한 낚시를 보자. 우선 낚시를 하려면 낚시면허가 필수이다.면허 없이 낚시를 하다가 적발되면 상당액의 벌금을 물어야 되고 면허가 있다해도 규격초과 또는 미달의 물고기나 조개를 잡아도 벌금이다. 면허는 내수, 해수, 단수 복수 등 다양한데 수수료만 내면 즉석 발급된다. 

   일종의 사용료 또는 세금의 성격인데 그 재원은 그같은 자원이나 시설의 보존관리에 아낌없이 재투자된다.


California Department of Fish and Wildlife


   요소에 내수어 부화양식장이 설치운영된다. Rainbow Traut 라는 송어가 주종인데 식용으로 적당한 크기로 자란 성어를 4월부터 9월의 목요일에 지정된 호수와 하천에 방류한다.

   낚시 면허를 소지한 시민은 낚시의 방법만으로 잡기가 허용된다. 양어장에서 자란 고기는 맨손으로도 잡히지만 그래서는 안된다.

   이 사람들은 송어와 메기를 즐겨 먹는다. 송어를 더 좋아하는듯 보이는데 그 이유는 잔뼈와 비린내가 없고 맛이 담백하기 때문인듯하고 또 이들은 고기의  옆데기를 양쪽에서 도려내어 먹을뿐 머리와 등뼈,꼬리는 붙은채로 버린다. 매운탕감인데도 말이다.

   시즌이 끝나는 10월에 호수와 하천에 정화작업이 실시된다. 미확인의 경로로 유입된 포식자 어종이나 잔류생존하는 미끼생물등을 정화하기위해 경고판이 나붙고 인축무해의 약품을 투입, 독살 정화작업을 실시한다.

   Tortoise 는 거북이다. 거북이라하면 대체로 바다거북을 연상 하지만 육지거북이 더 거북이답다. 생간것도 그렇거니와 토끼와 거북이의 경주이야기가 왜 있겠는가. 거북이는 사막에 있는데 초식동물이고 1백년 이상 산다.

   아는 사람이 고속도로에 차를 몰다가 아스팔트위에 느리게 걸어가는 거북이 한마리를 발견하고 차를 멈춰 비닐봉지에 담아 갖고 왔다. 집 정원에 놓아주고 먹이가 걱정되어 펫샵에 찾아가 물었다. 무슨말을 들었을까.

   거북이와 방울뱀, 작은 들토끼와 메추라기. 하다못해 도마뱀마저도 보호동물이라서 잡거나 집에서 기를수 없다. 혹 원한다면 보호라는 병목으로 면허를 받아야 하는데 그런 면허까지 받아 기르는 사람은 없다.

   방울뱀은 방울같이 생긴것도, 방울을 달고있는것도, 방울소리를 내는것도 아니다. 위험을 감지하면 꼬리를 세우고 꼬리끝부분에 특별히 투껍게 배열된 비늘을 마찰시켜 따르르르 소리를 낸다. 위해를 가하면 공격하겠다는 경고 인데 공격을 당하지 않는한 절대로 선제공격은 하지않는다.

   이른봄 해가 따뜻하면 햇볕을 찾아 인가근처의 시멘트바닥에까지 나오는데 모른체 하면 해치지얺고 갈곳으로 돌아간다.

   이 사람들은 의외로 방울뱀을 먹기도 한다. 몰래 잡아다 파는사람도 있다 하는데 손질된 가죽은 귀한 것으로 치고 혁대와 모자띠로 인기가 있다고 한다.

   죽은 방울뱀도 건드리면 물고 독을 분사한다. 죽은 방울뱀의 턱근육은 일종의 조건반사에 감응한다. 사람들을 위한 방울뱀 출몰지역의 경고판에는 그런말이 꼭 씌어 있다.

   이런 일련의 자연보존의 일은 모두 DFW 에서 하는듯 하다.


7/  16/  2008

"전에 썼던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먹고 죽자 08/02/2018
고혈압의 자가치료 05/21/2018
실버들 02/03/2018
잘 놀기 08/14/2017
미국의 추억 07/06/2017
생물 다양성의 보존 04/12/2017
부질없다, 인생 경제학 03/26/2017
바람꽃 03/24/2017
이 블로그의 인기글

자연보존을 위한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