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k8
산지기(suk8)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4.23.2016

전체     91928
오늘방문     1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금수저와 네포티슴
04/21/2018 10:50
조회  1583   |  추천   19   |  스크랩   0
IP 108.xx.xx.6


은수저가 단순한 은수저가 아니던 시대가 있었다고 한다.


오늘날의 여권이나 신용카드, 더 나아가서는 상류 계층의 신분증 역할도 했다고 하는데 그래서 '은수저를 입에 물고 태어났다' Born with silver spoon in mouth 라고 하는 서양의 격언이 생겨나기도 하였다. 그런데 그 말 속에는 그럴만한 자격이 없음에도 얼떨결에 부를 세습하게 됨으로서 부의 진가를 알지 못하고 반 사회적으로 개인의 이득 만을 위해 부를 악용하는 실태가 횡행하게 되는 것을 흔히 보게 된다.


은수저 격언은 한국에 상륙하면서 금수저와 흙수저로 변형되어 한국식 은수저 시리스로 발전하고 그 사례 또한 다양하게 다변화하고 있다. 그 중 흙수저 보다 금수저 현상을 보자면 그 대표적이고도 확실한 금수저의 횡포를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것이다.


한국 재벌 기업의 1세 창업주 들의 신화 같은 창업 성공담은 그야말로 눈물 겹다. 

그들은 예외 없이 보잘것 없는 단신의 맨손 장사로 시작하여 타고난 근면과 노력만으로 기업을 일구어 자수 성가 하고 종내는 나라의 경제를 일구는 성과를 이룬 것은 틀림 없지만 이제 그 2세와 3세의 금수저 세대는 그들의 1세들이 일군 결실을 이어가기는 커녕 지켜 나갈 의지 마저 잃은 것으로 보인다.


절대 권력은 절대로 부패한다.


정치 , 종교, 경제, 모든 사회 조직은 예외 없이 그렇다. 

1517년의 종교 개혁을 보면  그 때 극도로 부패한 교황청은 온갖 부패가 극에 달하고 마침내는 면죄부라는 부적 같은 것을 팔기에 이르자 이를 보다 못한 개혁 운동가들의 주동 으로 오늘날의 기독교가 탄생 하였다고 한다. 그때 극도로 문란한 교황의 사생아를 조카라고 속여 요직에 앉히고 후에 교황으로 추대하려 하는 일련의 음모를 일컬어 네포티즘 Nepotism이라 하였다고 한다. 용어의 앞부분 Nepo 는  Nephew를 뜻하는 래틴어 라고 한다.


오늘날 네포티즘은 족벌주의라고 하고 정치 종교와 경제등 전 분야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음을 본다. 트럼프 행정부의 가족 중용주의를 비롯하여 북한의 세습 독재정치, 한국 재벌의 무차별 무조건 승게같은 파렴치 족벌주의를 보게 된다. 그런 족벌 승계가 자기류의 소왕국을 만들고 무소 불위의 횡포로 일관하게 되는 것이다. 그들은 마음만 먹으면 안되는 일이 없다는 황제 근성에 중독되어 자기가 무슨 짓을 하고 있는지 조차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다.


대한 항공의 조씨 가문의 여성들은 유전성 조현병 을 앓고 있는지도 몰라 보인다, 어머니와 두 딸 모두가 계열기업의 임원직에 있는데 그들이 업무 회의에서 미친듯이 고래고래 거의 뜻도 없는 소리를 질러 대는 녹음이 뉴스에 공개되기도 하였다. 업무 회의에서 그랬다고 하는데 그런 미친 목소리로 업무가 어떻게 이루어지며 그렇게 소리를 지르면 그 체면이 어떻게 될 것인가 가히 상상이 되지 않는 것이다.


그런 수준의 여자들이 부사장, 전무로 앉아 고래 고래 소리나 지르고 닥치는 대로 물건을 집어 사람에게 던지는 그런 항공사가 한국을 대표하는 국적 항공사라니 그 항공사의 비행기는 별 탈 없이 잘 날아 다닐수 있을까 더럭 겁이 난다. 그런데 더욱 겁나는 것은 그것을 바로잡을 국가적인 의지를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남북 정상회담도 종전도 통일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런 부조리부터 척결해 나가는 것이 보다 시급해 보인다.



4/  21/  2018





"기본폴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블로그의 인기글

금수저와 네포티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