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k8
산지기(suk8)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4.23.2016

전체     119943
오늘방문     4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함평 천지
12/02/2016 14:17
조회  1416   |  추천   6   |  스크랩   0
IP 108.xx.xx.6


세상에는 재미있는 이야기와 재미없는 이야기도 함께 있다. 그런데 나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도 어느 사람에게는 재미 없는 이야기가 되고 또 나에게 재미없는 이야기도 어느 누구에게는 뜻밖에도 재미있는 이야기가 되기도 하니 그것 또한 재미있는 사실이 아니고 무었인가?

 

함평천지 늙은 몸이 광주 고향을 보려 할제...라고 시작되는 판소리 호남가라는 것이 있었는데 사실 나는 이런 국악에는 별 흥미가 없어 귀 기울이는 일이 없었기 때문에 모르고 있다가 이제 심신이 늙고 타향살이 , 타국살이가  몇 십년이 넘고 보니 새삼 소싯적 생각이 자주 미치고 하여 근래에는 유난히 향수에 젖는 일이 많아졌다.

 

 

함평이라는 지방은 한국의 서남쪽에 있는 작은 고을 이다. 광주와 목포간의 국도에서 빗겨난 오지라서 학교라는 사거리에서 차를 내려 셔틀버스를 갈아타야 들어 갈수 있었는데 서울 목포간의 호남선도 그곳을 지나기 때문에 열차를 타도 그랬다.

 

9개의 읍면을 거느린 작은 산골지역이 나의 제2의 고향이 된것은 내가 젊었을때 직장 따라 그곳에 흘러들어 갔기 때문이다.

 

그곳 작은 읍에 기산,영수도 있다.

 

고대 중국의 요순시절이란 세계역사에서 그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태평성세라고 알려져 있는데 그 요임금께서 허유라는 사람이 어질다는 말을 듣고 그에게 천하를 물려주려 하였다. 그 소문을 들은 허유는 영수라는 강가의 기산이라는 곳에 숨었다.

 

요왕께서는 그러면 구주의 통치권을 줄 것이라고 하자 이 말을 들은 허유는 당치않다고 하고 영수에 내려가 귀를 물에 씻고 있는데 소를 끌고 물을 먹이러 내려온 소부라는 친구가 왜 귀를 씻는가고 물었다.

 

허유가 그 내력을 이야기하자 소부는 그렇게 귀를 씻은 더러운 물을 소에게 먹일수 없다 하고 소를 끌고 윗쪽으로 갔다.

 

함평고을의 뒷동산의 이름이 기산이고 그 옆을 구비돌아 흐르는 물이 영수다.  기산 아랫자락이 기산등이라 했고 지역의 명당이라 왜정시대의 신사터가 되었고 그 아래 영수정이 있던 곳의 구비도는 물의 깊이가 한길이 넘어 용이 살았다고 전해지고 있었지만 그 무렵의 물은 적당한 깊이로 줄어 여름철 아이들의 물놀이터가 되었다.

 

나는 여름철 근무가 끝나면 낚싯대를 챙겨들고 영수정 아랫쪽의 고망다리 아래 대광보라는 물에 지렁이낚시를 넣어 한 뼘쯤 되는 붕어들을 너댓마리씩 낚아 올려 집에 가져와서 그냥 버리기도 뭣해 그때 임신하고 있던 아내에게 몸보신이 된다고 하여 물로 푹 고아 아내에게 주고 다은날 먹었느냐고 하면 그것 먹느라고 죽는줄 알았다고 아내는 눈살을 찌푸려 말하였다.

 

그때  그 아이가 어른이 된 뒤에 그 이야기를 하였더니 아내 왈, 그것 한번도 먹지 않고 모두 버렸어도 아이 잘 낳았다고 말해 나를 실망 시켰다.

 

떠나 온지 거의 40년이 되었건만 2005년에 가 보았을 때에도 별로 발전 힌것 같지 않아 보였는데 지금은 함평 하면 나비 축제가 떠 오르고 나비 축제는 세계적으로 이름이 알려져 있고 또 대동면 서호린가의 천연동굴에 서식하는 황금색 박쥐는 세계적인 천연기념물 이라고 한다.

 

내가 젊었던 시절 십 여년을 보낸 곳,  그곳에서 아내를 만나고 두 딸도 얻은 제2의 고향, 함평천지로 시작하여 옆 고을 영광으로 끝나는 호남가, 가야금 병창에 흥미가  있으신분 아래를 클릭하면 들어 볼수 있다.






4/  7/  2014

"전에 썼던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먹고 죽자 08/02/2018
고혈압의 자가치료 05/21/2018
실버들 02/03/2018
잘 놀기 08/14/2017
미국의 추억 07/06/2017
생물 다양성의 보존 04/12/2017
부질없다, 인생 경제학 03/26/2017
바람꽃 03/24/2017
이 블로그의 인기글

함평 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