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k8
산지기(suk8)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4.23.2016

전체     91820
오늘방문     3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 명
  달력
 
병 자랑 -황반변성
05/22/2016 18:42
조회  3005   |  추천   17   |  스크랩   0
IP 108.xx.xx.6


무지는 미덕이 아니다. 라고 오바마대통령이 어느 연설에서 한 말인데 상대를 누구라고 뚜렷히 지칭하지는 않았지만 공화당의 대통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를 향한 날선 충고라고 누구라도  알아 차린다. 사상 유례없는 트럼프의 막말 행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이제는 그의 비상식적이고 해괴하다고 할수 밖에 없는과거 행적들까지 들춰지면서 그의 미친 인기(?)에 불이 붙는 형상으로 번지고 있다. 일종의 노이지 마케팅의 효과를 내고 있다고 보인다.


비슷한 논리로 병 자랑 이라는 것이 있다. 옛말에도 병은 자랑해라 했다. 병을 자랑해서 무엇을 얻을까, 아니면 잃을까, 잃을것도 있겠지만 얻을것이 더 많을것 같다. 잃을것은 알량한 체면 정도 이지만 얻을것은 먼저 앓아본 사람들의 귀중한 치료경험과 의료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다리에 쥐가나서 고생하는 이야기를 썼다가 친절한 전문인의 조언을 듣게 되었다. 임상에서 체험한 치료비방과 전문적인 의료지식을 알려주었다. 그야말로 병자랑으로 얻은 소득이 아닐수 없는 것이다.


몸이 천량이면 눈이 팔백량이라는 말도 있듯이 사람의 눈은 인체의기관중에서 아마도 가장 중요한 기관일 것이다. 그래서 눈에 병적인 이상이 생기는 경우는 비교적 많지는 않지만 , 일단 병변이 발생했다 하면 당사자에게는 그야말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눈에 생기는 중요한 병변이 대체로 3가지 있다.


가장 흔하면서 실명의 위험도가 높은것이 백내장 이라는 병증이다. 백내장은 눈의 동자부분에 위치한 수정체가 혼탁을 일으켜 시야가 흐려지는 증세인데  눈부시게 발전한 안과 의학으로 혼탁된 수정체를 인공 수정체로 대체하여  거의 왇벽하게 시력의 복원이 가능하다. 그 병리기전과 원인이 밝혀져 있기때문에 그 치료와 예후는 만족한 결과를 기대할수 있다. 나아가 인공렌즈의 기술이 발전하여 다초점렌즈 라는것도 있어 노안까지 동시에 교정할수 있는, 그래서 현재의 백내장은 안과의 감기라고까지  비유한다. 그만큼 흔하고 또 치료가 쉬운 안과질환이라는 말일 것이다.


다음은 녹내장이다. 녹내장이란 그 병명으로 짐작할수있는 증세와는 달리 안구내의수분이 밖으로 배출되는 기능에 이상이생겨 안구내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시신경을 압박하면 시신경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시계가 점점 줄어들고 실명에까지 이르게 되는 안과 질환이다. 이병증도 지금은 약물과 수술로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한다.


안과질환중에서 일단 발병하면 가장 치료가 어엽고 예후가 좋지않은 것이 망막 질환이다. 발병의  기전은 고혈압이나 당뇨가 원인 질병의 대부분이지만 태생적으로 망막의 발육에 이상이 있어생긴 경우도 있다고 한다. 망막이란 안구의 뒤벽, 안저라고하는부위를 말하는데 망막은 눈으로 보는 사물의 상이 맺히는 사진기의 필름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는 부분인데 섬세하고 정밀한 기관이기때문에 모세혈관이 집중적으로 모여있는 부분이다. 당뇨나 고혈압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부진할 경우 인체의 자구기능의 발동으로 신생혈관을 만들면서 망막기능의 부조화가 일어나면 불건강한 신생혈관에서 림프액의 삼출이나 미세한 출혈이 일어나 실명할수도 있는 질병이다.


그중 망막의 중심부위인 황반부라는것이 있는데 중심부에 있기때문에 시력의 90%까지를 담당하면서 미세부분을 인식한다.  황반부위에 병변이 일어나는 경우는 주로 노년층에 발병하기때문에 노인성 황반변성(AMD, Age Related Macula Degenaration)이라고 한다. 이 증세는 전문의의 안저진단을 거치지 않고는 발견이 어려운데 발견 되었다 하면 이미 치료시기를 놓치고 만다. 그래서 예방을 위한 예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래서 당뇨나 고혈압을 십년정도 갖고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경우에는 정기적인 안과검진이 필수이다.


필자는 2000년에 양안에 백내장수술을 받았다. 그리고 2년뒤에 왼쪽눈에 당뇨망막증과 황반변성이 발견되어 레이치료료를 받았다. 그 시절에는 망막치료법 으로서는 레이져치료가 전부였는데 레이져치료 법이란 병소부위를 레이져광선으로 소작, 더 이상 병변이 확산되지 못하게 하는 방법인데 병소부위의 영구 희생을 감수 하여야 하는 치료법이다. 그래서 필자의 왼쪽 시력은 그때 거의 잃고 말았다. 이 병증은 한쪽이 발병하면 거의 예외없이 다른쪽 눈에도 발생하게 되는데 그러므로 그 후속조치가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이다.


이 병증을 치료하는 최신의 치료법은 2000년도 중반에 승인된 항체주사 요법이다. 개발된 신약은 주로 Avastin이라는 약물인데 가느다란 주사침으로 안저에 주사한다. 이 주사의 주성분은 안저에 신생혈관이 자라는것을 억제하고 불양 삼출물의 생성을 억제하는 기능을 한다. 월 1회씩 주사하며 필요하면 종신 주사 하여야 한다.



필자는 2012년에 오른쪽눈에도 발병하여 망막 전문의로부터 아바스틴 치료를 받기시작하였고 2년간 매월 1회씩 24회 주사치료를 받았다.  지금은 치료에 진전이 없어 중단하고 있다. 그런데 의사의 지시없이는 절대로 치료를 중단래서는 안된다. 필자는 중대한 모험을 감행 하였었다.


안구주사요법은 매우섬세하고 신중한 지료법이다. 주사전에 예비 처치가 까다롭고 시술 의사나 환자 모두 매우 부담이 크다. 예비소독은 물론이며 몇번의 중복 되는 마취 안적약과 시간차를 두는 안구마취 주사와 대기시간, 그리고 시술 의사의 매우 신중한 시술을 거치는 일련의 과정이 상당한 심신의 부담을 요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면 양안에 넣은 동공 확장제와 주사약의 부작용으로 적어도 24시간까지 시력을 잃게 된다. 그런 뒤에 3일동안 점안용 항생제를 4시간마다  주사한 눈에 넣어 줘야 한다. 모든 치료가 다 그러겠지만 간단해 보이는  주사치료 요법인데도 시술의사나 치료받는 환자나 생각보다 많은 심신의 부담을 안아야 한다.


지금 필자의 눈은 오른쪽에 한해서 돋보기 안경으로 교정한 시력, 글자식별이 가능하고 키보드를 지금과같이 느린속도로 사용가능하다. 안과에서 측정한 공인시력은 왼쪽 20/200, 오른쪽 20/70이다. 운전면허에 요구되는 시력은 최소한  한쪽 시력 20/40이상 이어야 한다.


주사치료를 시작할때의 시력은 교통신호의 보행사인을 식별할수 없어 다른 통행인을 따라 건너야 했으며 집안에서도 2미터 앞에 있는 40인치 티비의 화면을 식별할수 없었다. 식별할수 없다고 함은 화면의 4각 테두리가 흐물흐물 찌그려져 보이면서 그림이 물결위에 비치는 그림자처럼 흐물거리고 색감도 거의 흑백으로 보였었다. 지금의 시력은 그때에 비하면 거의 85%정도 회복된 것으로 생각된다. 한번 나빠지면 회복이 불가능 하다고 알려진 이 병증이 어떻게 이만큼 이라도 회복되었늘까, 더구나 주사치료를 중단하기까지 했는데 말이다.


지난 2년동안 발바닥 지압판을 하루 15분이상 밟아 왔다. 20년 이상의 지병인 당뇨로 인해서 족저 신경염으로 인해 감각을 잃었던 발바닥 신경이 되살아나는 효과가 제일 먼저 일어남을 느꼈고 망막출혈로 인해 옅은 구름이 낀듯 흐릿해 보이던 시야가 점차로 회복되기 시작한것도 느꼈다.  따라서 시야도 넓어지고 먼  거리도 전에 비해 보이기 시작하면서 색감도 살아났다. 그러나 아직까지 거리에 간판의 식별은 불가능하고 또 눈으로 물건을 식별하고 선별할수 있는 경지까지는 한참 미달이다. 그래서 쇼핑은 어렵다. 이제 회복의 한계에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남은 생애 완전실명 에까지 이르지않은 현재에 만족해야 할것으로 보인다. 이와같은 회복 효과는 추측컨데 발바닥의 지압효과로 안저의 모세혈관 에 활성화가 일어나고 그래서 안구내 환경이 개선되면서 시신경의 기능이 개선된것 아닌가 생각해 본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본인의 개인적인 추측일 뿐이다.


같은 병증으로 투병하고 있는 동지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면서 졸문을 마친다.



5 /  22 /  2016






"기본폴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수저와 네포티슴 04/21/2018
박일준 신드롬 04/13/2018
아모르 파티 04/01/2018
見物生心 03/18/2018
괴물 경보 02/07/2018
획일성과 다양성 12/28/2017
破竹之勢 12/07/2017
대통령 끌어 내리기 11/28/2017
이 블로그의 인기글

병 자랑 -황반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