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lhuette
san francisco fog(sillhuett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1.05.2017

전체     121802
오늘방문     71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현대 그림의 아버지 '폴 세잔(Paul Cezanne)'
12/22/2017 14:00
조회  4937   |  추천   3   |  스크랩   0
IP 210.xx.xx.246

 

세잔의 Compotier, '유리잔과 사과‘ 1880

 

현대 미술의 아버지 세잔

세잔은 변하지 않는 사물의 정물화를 그렸다. 세잔은 사과를 많이 그렸다.

대표적으로 사과를 주로 그렸는데

첫 번째 사과는 원죄를 의미한다.

두 번째 사과는 뉴톤의 사과 근대사회에 들어서면서 만류인력을 발견한 뉴턴의 사과이고

세 번째 사과는 세잔의 사과이다. 사과를 통해서 빠리의 예술을 제패하려고 했다.

네 번째 사과는 애플 사과다.

첫 번째 사과는 아담과 이브의 종교적 의미가 있고 두 번째 사과는 과학의 시대,

세 번째 사과는 19세기 예술의 시대, 현대예술이 발아하는 시대이다.

네 번째는 애플의 시대 인터넷의 시대이다.

 

세잔의 예술은 다시점의 그림을 그림으로서 후일 피카소와 같은 추상주의가 태어나는

밑바탕이 되기도 했다.

세잔의 위대성은 예술이라는 것은 소유 필요에 의해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화면안에

화가가 오로지 채워놓는 작업, 알아서 만들어 내는 것이 예술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천명이야말로 세잔의 위대성이라고 볼 수 있다.

이후에 현대에는 예술이라는 것이 누구를 위해서 무엇을 위해서 라기 보다는

화가의 손, 화가의 정신을 반영하는 것이 되었다.

예술이 교회를 위해서 죽은자를 위해서 진행 되었던 것을 모네와 세잔이후 예술가가

배를 곯더라도 예술가가 알아서 그리고 작품 활동을 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독립적인 예술가 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Hortense fiquet in a striped skirt 1877

 

세잔의 초상화도 마찬가지로 예전에는 닮은꼴이었는데 비해서 세잔은

닮게 그렸다기 보다는 화면 안에 인간 내지는 사람이 어떤 형태로 구성이 되는지를

실험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형태적인 실험도 있고 색채적인 실험도 있다. 푸른색 계열과 녹색 계열, 인물도

똑바른 자세보다는 약간 왼쪽으로 기울인 자세를 취하고 있지만 오른쪽 하단에

무계의 중심을 줌으로써 안정감을 취한 자세가 되겠다.

세잔은 인상주의에 반하면서 예전의 사실주의에 가깝기는 해도 꼭 사실주의는 아닌

현대미술의 근간을 이루는 데 기여했다.

 

결국 예술은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 예술가가 결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절대적인 것은 없고 알아서 색과 형태를 창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붉은 드레스를 입은 세잔 부인” 1850-1922

 

부인이 의자에 앉아 있는 자세가 불안정하다. 옆으로 기울었고 배경인 벽 역시 기울었다.

사실주의의 전형적인 귀족 그림과는 전혀 다르다.

똑 같이 그리기 보다는 작가의 시선이로 그린 그림이라하겠다.

 

1895년 화상 Ambroise Vollard(1867-1939)가 세잔의 첫 번째 개인전을 파리에서

열어주었다.

전시회를 통해서 약간의 회의론자들도 만났지만, 그보다는 세잔의 위대한 예술성을

곧바로 인정받았다. 그림 역사학자, 미국 화가, 예술품 수집가와 세잔의 부인

그리고 파리의 화상들이 적극적으로 지지해 주면서 파리에 세잔의 전용 전시관을

제공해 주었다.

세잔이 죽고 그 다음해 1907년 회고전을 성대하게 열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현대 그림의 아버지 '폴 세잔(Paul Cezan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