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nhkim
BIG(seanhkim)
기타 블로거

Blog Open 11.30.2008

전체     103657
오늘방문     17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2 명
  달력
 
가을 잔듸 복구
10/10/2018 09:30
조회  486   |  추천   3   |  스크랩   0
IP 65.xx.xx.40



새파랗게 자라고 있는 잔듸








바쁘다는 핑계로 잔듸 관리를 소홀히 하다 보니 항상 주위 집들보다 빈약해서 올해 초에 좀더 신경을 쓰야 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그런데 과유불급이라고 7월경에 Fertilizer 뿌렸는데 비료가 어중간하게 남아서 두번 뿌린곳은 Fertilizer Burn 일어나서 점점 노랗게 변해가더니 결국 바짝 말라 죽어 버렸다.

 

그냥 놔둘수가 없어서 3주전에 가을 잔디 복구에 들어갔다. 먼저 Youtube 찿아서 충분히 이해될때까지 보면서 다음과 같이 요약을 했다.

 

1) 3.5” 길이 잔듸 깍기  2)  죽은 잔듸 긁어 내기 3) 3” 깊이로 땅에 구멍내기 (Aeration)

4) 잔듸씨 뿌리기 5) 천연비료(Milorganite) 뿌리기 6) (Top Soil) 덮어 주기 7) 물주기

 

요약한대로 필요한 물품들을 홈디포에서 사서(about $100.00) 하루 직장을 쉬면서 작업에 들어갔다. 3.5인치에 맞추어 잔듸를 깎고 죽은 잔듸를 긁어 내었다. 왜냐하면 나중에 씨를 뿌릴때에 씨가 땅에 닿아야 싹이 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땅에 구멍내어 공기중의 질소나 산소가 땅속으로 들어가서 땅과 잔듸가 호흡할수 있게 해야 잔듸가 자란다. 기계를 빌리면 간단하게 할수 있는데 렌트하기가 번거롭기도 해서 손수 해보기로 하고 20 자리 장비를 사서 직접 발로 밟아서 보았다. 그런데 생각보다 힘들었다. 세시간 가량을 해서 거의 마칠수가 있었다.

 

그후에 잔듸씨를 뿌리고 잔듸씨에 닿아도 타지 않는 천연 비료를 뿌렸다.  그리고 씨가 살짝 가려질수 있도록 Top Soil 뿌리고 물을 한번 주니 하루가 가고 말았다. 물은 매일 하루 15분씩 주었는데 첫주가 지나자 가을비가 계속 오는 바람에 더이상 줄필요가 없었다.

 

어느날 보니 어린 잔듸가 덮은 흙을 뚫고 발아해서 새파랗게 자라기 시작했다. 참으로 생명이란 신기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가을 잔듸 복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