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nhkim
BIG(seanhkim)
기타 블로거

Blog Open 11.30.2008

전체     147333
오늘방문     2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8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증인인가? 정탐꾼인가?
12/28/2016 04:43
조회  1237   |  추천   3   |  스크랩   0
IP 73.xx.xx.77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싯딤에서 두 사람을 정탐꾼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그 땅과 여리고를 엿보라 하매.....” (개역개정 수2:1)


“And Joshua the son of Nun sent out of Shittim two men to spy secretly, saying, Go view the land, even Jericho.....” (KJV Joshua 2:1)


이스라엘 백성들이 정복할 가나안 땅을 앞두고 요단 동편 싯딤에 머물때에 가나안 입구에 있었던 여리고 성에 두 정탐꾼을 보내는 장면이다. 정탐꾼이라 함은 적의 약점을 잘 수집을 해서 군사적인 공격을 그곳에 함으로서 승리를 하기 위하여 투입시키는 스파이 이다.


무심코 보아 넘겼던 이 사건에는 의문이 있다. 하나님은 과연 이스라엘 백성들이 정탐을 한 내용을 가지고 군사적인 행동으로 하게 함으로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리고 성을 무너뜨리고 나아가서 가나안을 정복했냐는 것이다.


여기에서 엿보다 (view) 로 쓰인 히브리어 라아는 어떤 군사적인 목적을 가지고 정보를 수집하라 라는 뜻이기 보다는 그냥 그곳을 한번 둘러 보라 라는 뜻이 강하다. 즉 군사적인 정보를 이용해서 군대를 동원해서 정복하라기 보다는 하나님 자신이 견고한 여리고 성을 어떻게 무너뜨리는지 두 눈을 바로 뜨고 똑똑히 목격 하라는 것이다.


여리고 성을 함락시키는 주체는 하나님이시고 객체가 되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사실을 증거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증거하는 자를 증인이라고 하는데 헬라어로 마르투스가 되고 이것이 순교자 (Martyr) 가 되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땅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주체가 되어 땅을 정복할 정탐꾼으로 살아가기 보다는 하나님이 어떻게 하나님의 백성들을 구원해 내시는지를 증거하는 증인으로서의 삶을 살기를 원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된다.


가나안을 정탐했던 12명중에 정말 정탐한 내용을 가지고 하나님을 불신한 10명은 가나안 땅을 밟지 못했으며 기꺼이 증인이 되고자 했던 갈렙과 여호수아만 가나안 땅에 들어 갈수 있었지 않았나 하는 것이다.


성경에서 증인을 세울때에는 반드시 두사람 이상을 세우는 것이다. 그래야 증인으로 서의 효력이 있는 것이다. 부활의 증인이 된 엠마오 마을로 가던 두 제자가 그러했고 예수님은 복음을 전할때에 제자 두사람씩 보내었던 것이다.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11:3)


우리는 증인인가? 아니면 정탐꾼인가?

이 블로그의 인기글

증인인가? 정탐꾼인가?